나의 스웨덴에서
엘리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클래스원오원을 수강하며 알게 된 일러스트레이터 엘리님의 도서도 있다고 해서 패키지에 추가로 주문해서 받아보았다. 어쩜!!!! 색연필 그림을 배워보고 싶어 알림 문자가 올때마자 어떤 작가님의 수업을 수강해야 하나 고민하고 즐겨찾기도 해두고 했는데, 엘리 작가님의 그림을 보고 두 번 생각도 안 하고 덜컥 결제를!!!

지구 반대편에서 그리고 기록한 시간들을 한 권의 책으로 엮어낸 <나의 스웨덴에서>

"날것 같은 시간들도 언젠가 무르익을 것임을 알고 있다."

지구의 반대편, 스웨덴이라는 먼 나라에 살면서 남편과 남편의 가족, 자신이 새롭게 경험하는 스웨덴에서의 이야기들은 때론 동화 같기도 했다. 동글동글한 엘리의 그림처럼, 글도 동글동글, 그녀의 글에 등장하는 사람들도 동글동글하게 느껴졌던 건 추운 계절이 길다는 나라라는 게 무색하게도 따스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만나게 되는 색연필화, 그리고 스웨덴의 풍경들은 알지 못했던 나라에 대한 이야기와 앞으로 클래스에서 만나게 될 일러스트레이터 엘리 미리 보기를 한 것 같은 설렘을 주기도 했다. 꼭 배워보고 싶었던 그림체, 열심히 그리고 연습해서 나만의 그림도 그려봐야겠다. 깊어가는 가을, 어쩌면 지금 계절 이 책을 읽게 된 것도, 색연필화를 시작하게 된 것도 운명이 아닐까?!

7p.

시간이라는 마법은 낯섦을 당연함으로, 그리고 당연했던 시간을 그리운 날들로 둔갑시켜 버린다. 완전히 속아 넘어가기 전에 가능한 많은 시간을 내 것으로 만들어 기억해두고 싶었다. 낯선 풍경을 사진으로 담고, 사진으로는 담기지 않는 것은 그림으로 그리고, 그림으로도 부족하면 글을 덧붙이기도 한, 그 기록의 일부를 이 책에 담았다.

35p.

스웨덴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도통 입에 익지 않는 표현이 있다.

스웨덴에서는 "응, 맞아"라고 상대방의 말에 가볍게 동의할 때 헙!하고 짧게 숨을 들이마셔 대답을 대신한다.

즉, 바람 소리가 대답인 것이다.

한국에서 온 내가 언뜻 듣기엔 마치 뭔가에 놀랐을 때 숨을 들이켜는 소리와 비슷하게 들린다.

99p.

육아는 부부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동등하게 책임지는 일이기에 사백팔십 일 동안 주어지는 육아휴직 또한 부부가 나누어 써야 한다. 어느 회사를 다니든 관계없이 의무적으로 지켜야 하는 법이다. 이렇다 보니 평일 낮에 유모차를 끌고 가는 아빠들이 굉장히 흔한 풍경이었던 것이다.

168p.

이혼 뒤에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친한 친구로 지내는 사람들이 주변에도 많다고 했다. '이혼'이라는 단어가, 배우자를 잃음과 동시에 가장 좋은 친구를 얻는 과정을 뜻한다니! 어른들을 위한 동화 속 세상에 굴러 들어온 어린이가 된 기분이다.

#나의스웨덴에서

#엘리

#아르테 #arte

#그림에세이 #에세이

#까망머리앤의작은서재

#클래스101 #class10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