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대기 - 택배 상자 하나에 얽힌 수많은 이야기 보리 만화밥 9
이종철 지음 / 보리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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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가끔, 책 나눔을 하면서 꽤 많은 택배를 보내게 된다. 몇 십 권 되는 책들을 분류해 열 댓 개의 박스로 나누어 박스 포장을 해두고 택배 접수를 하며 기사님이 수거하러 오시는데, 아주 가끔... (요즘 어플로 택배 이동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택배가 집하 상태에서 움직이지 않거나 시간이 이틀 이상 넘어가면 안달을하게 되곤 했다. 익일 배송이 너무도 익숙해진 요즘이라 더 조바심이 났던 것 같다. 문자로 왜 재촉하고, 다른 물건을 가져다주실 때 또 확인하고 했는데....

택배 상자 하나에 얽힌 수많은 이야기

택배는 사람들의 일상을 편리하게 하지만 그 뒤에는 고된 노동이 숨어 있다.

택배에 기대어 살아가는 살아가는 삶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우리나라 택배시스템은 잘 갖춰져 있다고 한다. 사용자의 입장에서만 보자면 빠르고 편리하고 어떤 물건이든 편하게 원하는 장소에서 받을 수 있으니 자주 애용하는 편이다. 택배 집하 시스템이 없을 땐 우체국까지 무거운 짐을 들고 가서 택배를 보내곤 했는데, 이젠 그러한 번거로움 없이도 집에서, 회사에서, 매장에서 원하는 곳에서 택배를 보낼 수 있다. 이러한 편리함 뒤엔 택배 노동자들이 기본적인 권리조차 보장받지 못하는 침묵과 희생이 있었다. 왜 이런 힘겨운 삶은 약자의 몫이던가... 무료배송이 아니면 지급해야 하는 택배비가 아까운 돈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런 생각조차 미안해졌다.

이 책을 읽으며 택배 상자 하나가 내 손에 오기까지 얼마나 많은 이의 손을 거쳐왔는지를 진지하게 생각해볼 일이다.

10p.

가대기 ; 창고나 부두에서, 인부들이 쌀가마니 같은 무거운 짐을 갈고리로 찍어 당겨서 어깨에 메고 나르는 일, 또는 그 짐. (표준국어 대사전)

28p.

보통, 택배 기사들은 하루에 12시간 이상 노동을 한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듯이 쌓인 피로를 견디면서 하루하루 버틴다.

112~113p.

까대기 알바와 어떠한 계약서도 쓰지 않던 지점장은 새로 온 알바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쉽게 내쳤다.

시급제 알바는 그런 알바였다.

택배 기사들 또한 그랬다. 기사들은 더 나은 조건으로 말없이 일터를 옮기고는 했다.

기사들에게는 흔한 일이라고 했다.

122p.

당일 배송이 원칙이구요. 고객한테 불만 접수되면 벌점 매겨집니다.

배송 중에 분실, 파손은 기사 책임인 거 아시죠?

그래서 기사가 아프거나 사고가 나서 다치면?

그건 기사 사정이고, 배송을 못하거나 늦어지면?

계약 위반으로 기사 책임이 되는 거죠.

개인 사업자인데 개인 사업자의 자율성은 없고

노동자인데 노동자의 권리는 없는 게 바로 특수 고용직이죠.

280p.

그저 택배일 하는 '사람들이 좋아서' 택배 만화를 그리기로 했다. 가진 거라고는 자기 몸뚱어리와 택배 차가 전부인 택배 기사들에게 마음이 갔다. 그이들은 미련하다고 생각될 만큼 정직하게 돈을 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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