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이야기를 원한다 - 하버드 스토리텔링 강의
가오펑 지음, 전왕록 옮김 / 라이스메이커 / 2019년 9월
평점 :
품절





정보 과잉의 시대, 사람들은 제품의 광고만 보고 제품을 바로 구입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기업들은 어떠한 광고와 마케팅을 하고 있을까? 우린 어떤 광보를 보고 그 제품을 '구입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가? 비슷비슷한 제품들을 제치고 반드시 사게 만드는 회사와 브랜드만 가진 '이야기 자본의 힘'을 이야기하는 <모두가 이야기를 원한다>는 저자 가오펑이 최근 몇 년 동안 유럽과 미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스토리 마케팅을 연구, 조사한 결과물로 특히 하버드 MBA에서 인용된 여러 사례들을 비롯, 전 세계 기업 브랜드 스토리를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마케팅을 위해서는 매력 있는 이야기 자본이 필요하다.

기업의 광고도 중요하지만, 실제 제품을 경험해본 사람들이 마케터가 되어 홍보하게 되는 제품의 인지도를 만들기까지의 힘은 브랜드에 담긴 '이야기'에 있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실제로 책에 등장하는 도브 초콜릿, 루이 비통, 코카 콜라, 에비앙, 미키 마우스 등 오랫동안 사랑받은 브랜드들의 이야기 자본과 마케팅 전략의 이야기들을 읽다 보면 ' 좋은 이야기는 계획에서 나온다.'라는 저자의 이야기에 공감하게 된다. 오늘날 대다수의 기업들은 모두 이야기 자본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만의 브랜드 스토리를 제작하고 연구하면서 기업에 더 큰 영향력과 가치를 가질 수 있게 노력하고 있다. 홍보를 통해 소비자들의 흥미를 높이고 제품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함이다. 이처럼 기업이 스토리를 만들어내고 홍보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결과적으론 이야기를 전파함으로써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이윤을 창출하는 것이 최종 목표일 것이다.

책 표지는 뭔가 어려운 이야기를 할 것 같지만, 꽤 재미있는 마케팅, 브랜드, 이야기 자본에 대한 글들이었다. 1인 마케팅, 1인 브랜드의 시대인 요즘 한 번쯤 읽어보고 자신만의 이야기 자본을 만든다면 어떤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을까? 생각해 볼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았던 글이었다.

40~41p.

소재가 없는 이야기는 맛없는 음식과 같다. 따라서 당신의 이야기에 약간의 양념을 가미하고 맛이 있는 소재를 만들어내야 한다. 사람들은 소재가 있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기 마련이다. 자신을 홍보하고 최대한 관중의 시선을 끌어야 한다. 기업이 가진 이야기의 전파 경로를 변경하는 것도 분명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58~59p.

상황에 맞는 적절한 이야기는 상호 간의 거리를 좁혀줄 뿐만 아니라, 심지어 대립 관계에 있던 두 사람이 같은 곳을 마주 볼 수 있게도 해준다. 만약 당신이 장소나 대상을 고려하지 않은 채 단조롭고 재미없는 분석으로 상대를 타이르기만 한다면 결과가 어떨지는 굳이 말하지 않아도 뻔하다. 그렇다면 어떤 스토리텔링 전략을 써야 두 사람 간의 거리를 좁힐 수 있을까? ... (중략)... 스토리텔링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거리를 좁혀준다. 하지만 이는 언제나 적용되는 말은 아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직접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해야 할 때도 많다. 이 경우 당신이 언급한 사실과 데이터가 바로 하나의 이야기가 될 수 있다.

67p.

"펼치고 3분 안에 당신의 관심을 끌지 못하는 책이라면 내려놓아라."

한 유명 작가가 한 말이다. 이야기도 마찬가지다. 몇 분 안에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지 못하는 이야기는 실패한 것이다.

188p.

21세기는 마케팅 전쟁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모든 브랜드와 기업은 기존의 생각을 타파하고 자신의 브랜드와 기업에 도움이 될 만한 마케팅 방안을 마련해야 생존할 수 있다.

212~213p.

모든 사람이 같은 이야기를 좋아하거나 싫어할 수는 없다. 각기 다른 사람에게는 서로 다른 스토리텔링을 해주어야만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

249p.

기업이 브랜드 스토리를 좀 더 차별화하고 싶다면 확고한 목표를 가져야 한다. 가능한 한 목표를 한 곳으로 집중시켜서 사람들과 교감을 쌓아나가야 한다.

#모두가이야기를원한다

#가오펑 지음

#전왕록 옮김

#마케팅 #경제경영

#라이스메이커

#까망머리앤의작은서재

본 서평은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