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직지 1~2 세트 - 전2권 - 아모르 마네트
김진명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택에서 귀가 잘리고 심하게 훼손된 채로 발견된 전형우 교수. 사회부 기자 김기연은 이 사건이 단순한 살인사건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경찰과 달리 독자적으로 사건을 조사하기 시작한다. 백운화상초록불직지심체요절을 줄여서 부르는 직지는 금속활자로 인쇄된 책 가운데 가장 오래된 책으로 알려지고 있다. 라틴어 교수였던 그가 죽기 전 서원대학교 김정진 교수와 연락이 오갔다는 걸 포착하고 그들이 교황의 편지를 해독하기 위해 전형우 교수에게 의뢰했지만 그들의 의도와 전혀 다른 해석을 내놓아 반감을 샀을지도 모를 인물이 더 늘어나게 된다. 프랑스, 독일을 오가며 전형우 교수의 죽음 뒤엔 거대한 조직이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게 되고... 살인사건임에도 형사의 등장보다 기연 기자가 끌고 가는 이야기가 직지와 구텐베르크, 조선에서 멀리 유럽까지 건너가게 되었던 역사적 배경의 상상까지 생생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나누려는 자 vs 독점하려는 자

일일이 필사를 하던 시대에서, 일반인들도 읽을 수 있는 문자를 만들어 널리 보급하게 하기 위한 일환으로 시작된 금속활자 제작은 2권의 김기연 기자의 소설 같은 형식의 구성으로 흥미진진하게 이어진다. 역사적 사실인지 소설인지를 오가는 글을 읽으며 점점 빠져들게 되고... 특정 권력을 가진 이들만 읽고 쓸 수 있었던 문자, 그 글자가 무엇이길래 동서양을 막론하고 이 글자가 보급화되는데 반대하는 이들이 많았을까? 두려워했을까? 그들은 평민들이 자신들의 재산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문자를 익힘으로써 자신들의 입지와 가지고 있는 것이 줄어드는 게 싫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시대에도 시대를 뛰어넘어 생을 걸고 지키고자 하는 이들이 있어 오늘의 역사가 있을 수 있었던 게 아닐까?

"한국은 금속활자 발명과 디지털 기술로 인류에게 큰 선물을 줬다."

_앨 고어 (전 미국 부통령)

가나다라마바사아자차카타파하 모음만 바꾸면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을 문자로 표현할 수 있는 한글은 세계의 언어학자들도 손꼽는 최고의 언어이다. 문자를 만들고 널리 보급하기 위해 금속활자를 만들어서 보급했지만 유럽에 전파된 정확한 경로를 알 수 없어 아쉽긴 하다. 직지와 한글, 구텐베르크로 이어지는 미스터리 추적 대작, 시간가는줄 모르고 빠져 읽게 될 것이다. 금속활자에서 한글, 반도체로 이어지는 지식의 흐름은 한국인의 정체성을 다시금 생각해보게 하는 소설이었다.

096p. _직지1

"구텐베르크와 직지의 금속활자는 주조 방식이 다릅니다. 구텐베르크는 단단한 재질의 금속막대에 글자를 도드라지게 새긴 후 이를 연한 재질의 금속에 대고 두들겨 글자 모양을 각인했습니다. 그런 다음 쇳물을 부어 활자를 만들었는데, 직지는 이와 달리 나무로 글자를 만들어 모래 속에 넣어 공간을 형성하고 거기에 쇳물을 부어 굳힙니다. 또한 직지가 보존을 위해 만들어졌다면, 구텐베르크의 활자는 돈벌이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어느 나라의 활자가 우수한지를 비교하는 게 아니라 동등한 위치에 놓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해야 합니다."

145p. _직지1

기연은 피셔 교수가 전 교수와 직지 문제로 대화를 나누었다고 직접적으로 말하는 데다 무엇보다 프랑스 사람인 그가 익숙하게 '직지'를 발음하는 것에 내심 놀랐다. 그리고 전 교수의 괴이한 피살 사건을 둘러싼 모든 의문점이 다시금 직지라는 한 점으로 모아지는 것을 느끼며 유레카를 외치고 싶었다.

215p. _직지1

"상상력만은 아닌 근거 있는 추정이에요. 얼마 전 김 교수 님도 전 교수가 교황청의 편지를 해독하려 외국의 누군가와 접촉하다 역린을 건드렸을 가능성이 있다는 데 동의하셨잖아요. 교황청의 편지이니 그 누군가를 교황청 사람으로, 그 역린을 교황청의 어떤 비밀이라 보면 되는 거죠."

088p. _직지2

"행복이 무엇인가? 본능을 잘 채우는 게 행복 아닌가? 식욕과 물욕과 성욕과 출세욕 같은 걸 잘 채우면 그게 행복이야. 벌레나 짐승의 삶이라면 행복한 삶이 최고의 목표겠지. 하지만 인간에게는 행복이 최고의 목표가 아니야. 인간은 때때로 행복보단 불행을 택하기도 해. 그게 더 의미가 있다면."

237p. _직지2

"사건이란 상대가 있는 게임이오. 완전히 이기는 게 물론 좋지만 지금처럼 강한 상대와는 거래를 하는 게 낫소."

263p. _직지2

직지와 한글에 담긴 인류의 위대한 지성, '나보다 약한 사람과의 동행'이라는 정신을 보아야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