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 만한 인간 - 개정증보판
박정민 지음 / 상상출판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쓸 만한 인간] 3년 만에 개정증보판으로 재출간되었다. 배우 박정민이 그린 일러스트와 새로운 글이 수록된 이 책은 매회의 에피소드 제목을 저자가 직접 손으로 쓰기도 했다. 2016년 이후, 3년의 시간 동안 박정민은 <타짜 : 원 아이드 잭> <동주> <변산>을 찍기도 했다. 대부분 자신과 지인들의 이야기다. 배우로서의 경력이 쌓인 만큼 이야기거리도 조금은 늘었고, 삶의 경험 속에서 묻어나는 글은 더 친근하게 다가온다. 원하는 학교에 원서를 지원하고 면접에서 쓴 고배를 마시고, 그때부터 닥치는 대로 책을 읽고 1년 후에 다시 원하는 학교에 합격했던 저자는 책을 읽고 글을 쓴다는 것에서 몸소 체험하면서 책 읽기의 중요성을 은근히 강조하고 있다. 그가 출연했던 영화에 대한 이야기, 연극 활동을 했던 이야기 등에서 그도 참 많은 생각을 하고 연구를 했구나.

조금은 엉뚱한 것 같고, 그의 이십 대는 참 많은 방황을 하고 생각을 했으며, 여행길에도 올라봤구나 하는 글들을 읽으며 저자의 글처럼 모르는 세상은 참 많고, 당신들의 세상을 잘 알지 못하나, 그는 자신의 세상을 기록하여 책으로 엮어냈다. 어쩌면 더 많이 안다고 해서 좋은 것만은 아닐 것이다. 그처럼 자신만이 아는 세상에서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걸 하며 자신의 꿈을 키워가는 것도 현재를 살아가는 제일 좋은 방법이 아닐까?

개정증보판이라고 해도 얼마나 바뀌었을까? 하는 생각했는데, 3년 전 읽었던 글 보다 더 재미있다! 유머감각이 업그레이드된 걸까? 삶을 바라보고 이야기하는 그의 시선도 유연해진 느낌이다. 글을 쓰려면 생각을 해야 하고, 삶을 바라보는 시각이 좀 다르긴 해야겠지. 이 사람... 글이 늘었네? 자신의 일상을 글로 옮겨 책으로 낸다는 게 말처럼 쉽지 않을 일이었을 텐데.... 박정민 배우로서의 모습도 궁금하지만 앞으로 그가 쓰게 될, 아니면 쓰고 있을? 다른 글들이 궁금해진다.

59p.

서점으로 가서 그 어떤 책도 좋으니 잘 읽힐 만한 책을 한 권 사서 집으로 오길 권한다. 그리고 머리맡에 놔두시라. 그럼 언젠가는 읽게 될 테고 당신의 내일이 조금 더 영리한 하루가 되는 듯한 느낌을 받을지도 모른다.

책, 책, 책, 책을 읽읍시다.

63p.

살아있다는 건 경험 속에 있다는 거다. 나는 지금 노트북에 묻은 짜장면 국물을 한 달 동안 지우지 않으면 결국 지워지지 않는다는 것을 경험했다. 난 맨날 경험해. 경험쟁이야. 아무튼 경험하다 보면 아프기도 하고 슬프기도 하고 그렇다. 새롭게 배우기도 하고 적응이 되기도 한다.

144p.

덜 불합리한 시대에 사는 우리는 더 불합리한 시대에 살던 그들의 선택을 보며 생각할 수 있는 것이 많을 것이다. 그리고 70여 년 전 그들의 행동이 현재 우리를 살게 했고, 지금 이 순간 우리의 행동이 또 70년 후 누군가들의 삶에 영향을 줄 것이다.

218p.

가끔씩 이건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이 아닌데 그저 좋아한다는 이유 하나로 집착하고 있는 건 아닐까 하는 순간이 찾아온다. 이 상이 그 순간을 조금은 뒤로 미룰 수 있을 것도 같다.

본 서평은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