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전쟁 - 온라이프 시대, 부의 미래는 어디에서 결정되는가
오쿠타니 다카시.이와이 다쿠마 지음, 이수형 옮김 / 청림출판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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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을 기점으로 오프라인에 진출하고, 고객과의 접점을 만들어냄에 따라, 마케팅 요소 자체를 변혁(재정립)하는 방법채널 시프트는 아마존에서 실천중인 방법이기도 하다.  대표 상품인 아마존 건전지는 온라인 판매만으로 이미 미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아마존은 다른 회사가 모방조차 할 수 없는 방향으로 이동하는 마케팅을 하고 있다.   아마존의 움직임이 단순히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의 판로를 넓히기 위해서 움직인 것일까?  아마존이 노리고 있는 건 '온. 오프라인 채널로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확보하여 그 데이터를 이용해 판촉, 가격, 상품을 모두 '고객별로 최적화'하려는 움직임이라고 한다.  고객별 최적화라니!! 이미 실행 중인 사례들을 보면 버튼 하나만 누르면 항상 주문하던 제품이 배송되어오고 직접 마트에서 장을 보지 않아도 내가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판매라는 '점'이 아니라 연결이라는 '선'을 보아라!" 


온라인 전문 판매상들이 오프라인에 진출해 매장을 세우고, 스마트폰 하나로 택시 업계를 장악하기도 한다.  온.오프라인의 경계는 그 의미가 무색하게 시장의 변화를 일으키고 있고 기업들도 이에 발맞춰 변동에 대처하고 있다.  온.오프라인의 경계가 무너지는 '온라이프'시대의 도래는 채널 시프트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이들이 빠르게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단지 온.오프라인의 매장 설치만이 아닌 채널의 인식 자체를 '판매의 장'에서 '고객과의 접점을 만드는 장'으로 바꿔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채널 시프트를 기업이 주도하지 못하면 경쟁 업체에 고갱을 다 빼앗길 수도 있다!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실제 사례 위주로 이야기하고 있어 이해가 쉽고 문제를 인식하고 구체적인 사고의 틀을 세울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 글이라는 생각이 들었던 글이다.  이처럼 거대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큰 흐름을 파악하고 싶다면 머뭇거리지 말고 일독하길 권하고 싶어지는 글이었다.



107~108p.

'채널=매장'이 아니며, 매장은 여러 채널 중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

지금까지는 좋은 입지에 매장을 내면 고객이 직접 찾아와주었다.  고객은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매장이 모인 특정 지역을 일부러 찾아갈 필요가 있었고 거기에서 얻은 정보를 토대로 구매 행동의 대부분을 결정했다. ..(중략)... 그러나 현재 고객의 구매 행동은 매장만으로 결정되지 않는다. ...(중략)...고객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매장, 앱, 상품, 미디어, SNS등 모두가 정보이자 채널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093p.

채널은 이미 '온라인 vs오프라인'이라는 단순 도식만으로 다룰 수 없다는 점이다.  새로운 하이브리드 타입이라 할 '온.오프라인을 융합한 사분면'에서 벌어지는 고객 쟁탈전이 이미 각 업계에서 시작되었거나, 징후가 드러나고 있다.



244p.

이 책을 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지닌 개인이 읽다 보면 별 의미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지금 필요한 것은 단지 사례를 아는 것이 아니라, 자사를 대입해 생각해보고 주위와 협업하는 적극적인 태도다.  채널 시프트라는 새로운 싸움은 이미 시작되었다.  이 책을 그 도전 과정에 널리 활용해준다면 더없는 기쁨이요 보람이 될 것이다.



본 서평은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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