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정면과 나의 정면이 반대로 움직일 때
이훤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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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태로운 것들이 마음을 제일 많이 만진다."


   시인의 사진 산문집, 타이틀과 깔끔한 책표지에 시선을 먼저 빼앗기게 된다.  휘리릭 넘겨본 사진에 시선이 머물고, 짧은 문장에 또 한번 시선이 멈춘다.   사진이 전문가가 찍은 것 같은데?라는 생각을 했는데 작가 프로필을 보니 몇몇 사진전을 했던 이력이... 역시!!


  문장들을 읽다 보면 생각나는 사회적인 이슈들도 떠오르고 때론 지금의 내 마음 같은 문장을 만나기도 한다.  머리맡에 두고 잠들기 전 며칠 밤을 조금씩 아껴가며 읽었다.  다정한 문장들을 많이 읽다 보니 담백하고 담담한, 때론 날카로운 베일 듯한 문장 앞에 멈칫하게 된다.  다정함 보다 도심 속의 고독을,  유해 보이는 성질의 것이었는데 무너지고 마는 것에 대한 상실감을 허무함과 허전함을 읽으며 천천히 내 안에 침잠해가는 문장들을 느끼기도 했다.  이러한 글들은 이훤 시인의 사진으로 인해 조금 더 쉽게 다가오기도 한다.  시너지 효과가 좋다고 해야 하나?


때론 사진을, 때론 문장들만을 찾아가며 읽고, 다시 한 번 되돌아가 읽기도 했던 글과 사진.  남몰래 시인이 사랑한 공간들, 피사체를 보며 우리가 겪으며 살아가고 있는 것들을 다시 보게 한다.  이병률 시인, 유희경 시인의 추천사는 부러 책을 다 읽고서야 읽었다.  사진만으로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을까?  때론 구구절절한 문장보다 한 장의 사진이 더 큰 의미로 다가오기도 한다.   그런 사진과 문장이 만났으니 그저 보며 읽어갈 수밖에...



시인이 살아내는 솜씨에, 삶의 흠집을 덮어내는 솜씨에

나는 그만 경탄하고 만다. _ 시인 이병률


시인의 웅크린 등, 아름다운 정면의 배후가 자꾸 눈앞에 선하다.

본 적 없는 뒷모습이. _시인 유희경



🔖71p.

어차피 우린 전부 누군가의 바깥이지만

헤매다 안으로 들어서는 것도

안을 누비다 바깥이 되는 것도 전부 사람의 일이니까



🔖170p.

매일 비슷한 표전을 짓고 있다 보면

그게 얼굴이 된다.



🔖268~269
저녁만 되면
단어를 기다리는 사람들
단어를 기다리는 사람을 기다리는 사람들

읽은 문장을
하나도 버리지 못하는 우체부
문장이 없어 문장을 훔치는 자와
마음이
저지르는 일들
시간이 없어 시간을 구매하는 노동자들과
아침 저녁 사이로 사라지는 우편
이미 깨뜨린 접시
두고 온 우산


이따금 보호되지 못하는
어느 날의 단면들



🔖296~297p.

마음 없는 것들도 맘을 포기하는 선택을 한다

등 뒤로 어제의 돌기를 가리거나


이미

외우고 있는


어제의 구조를 반복하며 지내거나,

아무도 알아차리지 않는 방식으로


폐허에도 다정이 있다,

자신만 이해하는 방식으로 성립할 뿐

배제되는 방식을 선택할 뿐



🔖309p.

당신의 정면과 나의 정면이

반대로 움직일 때


거의 당도했는데 사람들이 자꾸 떨어지고 있다고 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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