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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마지막 히어로
엠마뉘엘 베르네임 지음, 이원희 옮김 / 작가정신 / 2019년 1월
평점 :

100페이지의 미학
"네 꿈을 놓지 마. 너의 열정을 영광으로 바꿔!"
1983년 1월의 어느 날 저녁, <록키3>을 보지 않았다면 리즈의 인생은 어땠을까?
너무 안이했다. 권투 세계 챔피언이 된 록키 발보아는 되는 대로 살다 나태해진다. 어느 날, 클러버 랭이 뒷골목 출신의 건달 록키 발보아에게 도전한다. 록키는 클러버 랭과 대적하다 챔피언 타이틀을 잃는다. 혹독한 훈련을 재개하고 초심으로 돌아간 록키는 분노를, '호랑이의 눈'을 되찾는다. 그리고 컬러버 랭과 싸워 타이틀을 되찾는다.
리즈는 꼼짝하지 않았다. 영화 자막이 끝났을 때 맨 마지막으로 나왔다. /p9
삶을 바꿀 만한 큰 계기를 만나 삶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뀔 수 있다는 건, 어쩌면 큰 행운이 아닐까? 실베스타 스탤론 주연의 <록키3> 이 한 편의 영화를 계기로 그동안 살아온 인생을 털고 일어나 자신이 살아내고자 했던 삶을 살았던 리즈의 이야기는 길지 않은 분량에 그녀의 일생을 이야기하고 있다.
병원에서 비서로 일하는 리즈는 25살의 나이에 자기가 하고 싶었던 의학 공부를 하면서도 스탤론의 영화는 놓치지 않고 극장에서 찾아보려고 노력했다. 의사가 되어서도, 장과 결혼하여 아이를 낳고 병원을 운영하면서도 스탤론에 대한 팬심은 그녀가 일상을 더 즐겁고 활력 있게 살게 해주는 에너지가 아니었을까? 남편에게는 이야기하지 못한 팬심 가득한 덕질이 스탤론을 위한 저축이 딱! 걸리게 될 줄이야. 다시 읽어도, 신기하다. 짧지만 이만한 분량에 인물, 스토리, 흐름과 문체까지 깔끔하게 다 담아낼 수 있다니....
극도로 간결하고 절제된 문체와 군더더기 없는 스토리의 진행이 짧은 시간 작품에 빠져들기에 충분했다. 어쩌면 길고 긴 주변 가지들이 없어서 이야기의 굵은 뼈대만 보고 나머지는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상상하며 읽을 수 있어 읽는 이마다 감상이 다 다르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생소한 작가 엠마뉘엘 베르네임은 100페이지, 짧은 글을 쓰는 작가로 꽤 알려진 작가로 첫 작품인 잭 나이프 / 커플 / 메디치상 수상작인 그의 여자/ 금요일 저녁 / 2014 엘르 독자상 그랑프리 수상작인 다 잘 된 거야 등이 있다.
영화관이 아주 조용했다. 영화에서 나는 소리만 들렸다. 과자 봉지 부스럭거리는 소리도, 기침 소리도, 웃음소리도, 다리를 꼬았다 펴는 소리조차 나지 않았다. 아무 소리도 나지 않았다. 리즈는 벌떡 일어섰다. 그리고 주위를 둘러보았다. 그녀가 앉은 열에는 관객이 한 명도 없었다. 앞 열도 마찬가지였다. /p45
이제부터, 그녀는 버는 돈의 10퍼센트를 이 계좌에 입금할 것이다. 이 돈은 스탤론을 위한 것이다. 불행히도 스탤론이 가난에 쪼들리게 될 경우를 대비하여. 그녀는 절대로 스탤론을 저버리지 않을 것이다. /p48
[나의 마지막 히어로는] 실베스터 스탤론에게 바치는 소설이자 작가가 가장 애착을 가진 작품이었다고 한다. 소설의 뒤에 연이어 실린 이다혜 기자와 이종산 소설가의 대담은 앞서 읽은 소설을 조금 더 깊고 넓게 생각하게 해준다. 아마도 소설만 읽었다면 ' 아, 짧지만 담백하고 느낌이 좋은 글이었어.'에 그쳤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본 서평은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