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츠러들지 않고 용기있게 딸 성교육 하는 법 - 성교육 전문가 손경이의 딸의 인생을 바꾸는 50가지 교육법
손경이 지음 / 다산에듀 / 201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11살 된 남자조카와 동생은 최근 성에 관한 이야기를 꽤 조근조근 하게 이야기한다.  (동생의 성격상 차분하게 앉아서 이야기하는 아이가 아닌데?) 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사춘기를 살짝 오르내리는 아이의 심리상태를 아마도 파악한듯 했다. <당황하지 않고 웃으면서 아들 성교육하는 법> 책을 읽어보라고 권했었는데, 아마도 조카랑 조금씩 읽어가며 어렵지만 실천에 옮기고 있는것 같다.  조카도 숨기려 하지 않고 궁금한건 자신이 표현할 수 있는 최대한의 선에서 조심스레 물어오니 동생도 책도 읽고 강의도 찾아보며 나름 준비를 했던것 같다.


막내동생은 5살, 2살인 딸들만 키우고 있는데, 아이들이 점점 자랄수록 아이들을 어떻게 키워야할지 겁이 난다고 한다.  너무나 예쁜 딸들인데 세상이 험해서 걱정이라고 마음같아선 주머니에 넣고 다니고만 싶은데, 또 그럴수 없는게 세상이니 커가는 과정에서 피해갈 수있는건 피해가면서 잘 자라주었으면 좋겠다고.... 자식가진 부모들의 마음이 다 이렇지 않을까?  조카를 바라보는 내 마음도 그러한데 부모의 마음이야 오죽할까? 



요즘 '딸' 성교육을 위한 12가지 핵심 원칙


원칙01 딸 성교육, 달라져야 합니다.

원칙02 성교육은 부모에게 먼저 필요합니다.

원칙03 성교육은 집 안에서, 가족 안에서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원칙04 일상을 먼저 터놓고 이야기하세요.

원칙05 딸 성교육의 핵심은 성지식이 아니라 '주체성'입니다.

원칙06 성교육을 넘어 젠더교육으로 확장되어야 합니다.

원칙07 젠더감수성이 없는 성교육은 무의미합니다.

원칙08 성에 대해 균형 잡힌 시각을 갖도록 해 주세요.

원칙09 성에 대한 정확한 표현으로 성평등 의식을 일깨워 주세요.

원칙10 인간으로서 자신을 긍정하게 해 주세요.

원칙11 딸의 현재 단계를 고려하세요.

원칙12 한 아이의 성교육에는 온 마을이 필요합니다.



<움츠러들지 않고 용기있게 딸 성교육 하는 법> 을 읽으면서 우리가 자랄때 이렇게 성교육을 받았더라면... 이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  내가 당하고 있는게 피해인지도 모르고 당하고 있고, 아직도 가해자임을 인지하지 못하고 '예뻐서'그러는 거라고 오히려 상대방을 무안하게 만드는 경우가 아직도 비일비재하다.  아이의 주체성을 강조하면서도 막상 너무 두드러지는 아이를 마주하면 '좀 버릇이없네' 라는 생각이 먼저 드는걸 보니 나도 아직 깨이지 못한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일 것이다.  기존의 성에 대한 지식과 생각들을 바꿔볼 수 있을것 같았던 <움츠러들지 않고 용기있게 딸 성교육 하는 법> 보다 많은 이들이 읽고 함께 생각하고 보완해서 해마다 또는 격년으로 개정판이 출간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들었던 책이었다.




본 서평은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