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엔  매사에 시큰둥하다. '내가 너무 오래 살았나...'하는 생각을 많이도 하는 나날들이다. 뭘 봐도 뭘 해도 시큰둥하다. 어렸을 때는 경험치가 쌓이면 좋을 줄 알았었는데 아니었다. 에반게리온 서 주제가 가사를 너무 믿었나. 그래도 경험치가 쌓이잖아 어쩌고 하는 가사가 뇌리에 박히던 시절. 생각해보면 그런 나이였던 것. 


재미있는 책을 못 만나서 그런가. 


중학교 2학년 여름방학. 책 읽기 말고는 그 무엇도 할 수 있는 게 없었던 땡볕의 한낮. 우리 집은 낮동안에는 TV조차 나오지 않던 그런 원시시대였다. 낮에 TV가 나왔나? 그랬을 수도 있지만 그랬더라도 내 흥미를 끄는 프로는 없었던 듯. 나는 영화 말고는 공중파에 아무 흥미가 없었다. 비디오를 빌려 볼 돈도 비디오 가게까지 걸어갈 체력도 없었던 때. 너무  더웠다. 나는 오렌지 색으로 빛바랜 세로 줄글로 된 펄벅의 대지를 찾아낸다. 심심하니까 읽는다. 골드스타 선풍기를 1단으로 켜 두고 읽는다. 선풍기 바람이 거슬려서 선풍기를 끈다. 간간히 불어오는 바람에 의지해서 읽는다. 계속 읽는다. 오란이 너무 불쌍하다. 계속 읽는다. 


찬란한 여름방학이었다. 


그 시절에 대한 또 하나의 기억은 

나는 하복 블라우스가 1벌뿐이어서 매일 집에 오면 땀이 젖은 블라우스를 손빨래하고 탈수한 후 잠시 마당에 널었다가 다림질 하기 적당한 정도로 물기가 남았을 때 다림질을 했었다. 매일 아침 잘 다려진 깨끗한 블라우스를 입을 때 기분이 좋았다. 그래서 매일 저녁의 빨래와 다림질일 수고롭다는 생각을 딱히 하지 않았었다. 그것은 일종의 경건한 의식. 


찬란한 시절이었다.


그 시절에도 여름방학 특강 같은 걸 하는 애들도 있었겠지만 나는 그냥 놀았다. 


지금 나는 그 정반대 편에서 존재하는 어엿한 어른이 되었다. 

여름 흰 면티를 명품드라이클리닝을 맡기고

방마다 에어컨이 있어서 실외기를 무려 3대나 소유하고 있고

거실에는 ott 서비스가 되는 75인치 TV

서재에는 책장 가득 책

침실과 이어진 드레스룸에는 최신상 옷과 명품 가방들이 전시되어 있지만

하.나.도.즐.겁.지.가.않.다.


나이가 든다는 것, 늙는다는 것, 경험치가 쌓인다는 것은

즐거움을 하니씩 잃어가는 과정인지도 모른다.


인생의 무쓸모를 깨닫기 위해서 태어난 건지도 모르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