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오 영감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8
오노레 드 발자크 지음, 박영근 옮김 / 민음사 / 199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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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리오 영감>의 이야기는 보케르 부인의 하숙집에서 시작된다. 시점은 3인칭으로 서술되어 있기는 하지만 어쩐지 으젠 라스티냐크라는 청년의 입장을 둘러싸고 전개되기 때문에 그의 시점에서 서술되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이 노인은 제면업자로서 자수성가한 인물이었다. 그러나 그가 딸들에게 자신이 벌어 놓은 대부분의 재산을 지참금으로 넘겨주고 그 후에도 그녀들의 소비와 빚을 떠안다가 비참하게 죽어간다.

아! 내가 만일 부자였고, 재산을 거머쥐고 있었고, 그것을 자식에게 주지 않았다면, 딸년들은 여기에 와 있을 테지. 그애들은 키스로 내 뺨을 핥을 거야!
 
페이지 : 368쪽  
고리오 영감역시 알고 있었다. 딸들은 자신의 재산을 가지고 난 다음에는 아버지로서 자신에 대해 애정을 가지고 있지 않았으며 자신들의 삶을 화려하게 유지하는 데에 급급해 있었다는 것을. 그러나 죽음 직전의 순간까지도 그는 딸들에 대한 비극적인 애정을 멈출수가 없었던 것이다. 딸들이 돈이 필요할 때에만 자신에게 애원하고 울부짖었음에도, 때로는 그 부채가 딸들의 어리석은 행동의 결과일 때에도 그는 그녀들에게 아버지로서의 위엄이 아니라 오로지 자애로서 대했을 뿐이었다. 그 결과가 이토록 비참한 것은 딸들에게만 죄가 있다고 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 아버지가 아버지로서의 교육을 딸들에게 해주지 못한 탓도 있기 때문이다. 그는 아내의 부재를 딸을 사랑하는 것을 통해 위로받고 싶어했다. 딸들은 절대 아내가 되어줄 수 없는데도. 딸들이 스스로 성숙하여 자신의 삶을 영위할 수 없도록 만든 것은 또한 그의 과잉보호가 아니겠는가. 

그러나 역시 그의 삶에 눈물짓게 되는 것은 그의 헌신이 맹목적이고 순수하기 때문이다. 고리오 영감은 어느 자식이나 꿈꾸는 아버지의 모습을 닮았기도 하다. 태어나면서부터 갖는 천성이라는 것이 있다면, 그 천성이 착한 자녀를 낳았던들 그토록 고통스럽지는 않았을지도 모르는데!!

그러나 한편 여기서 고리오 영감과 정 반대편에 서 있는 다른 아버지를 만나볼 수 있다. 빅토린양의 아버지가 아마 고리오 영감과 대비되는 극단에 서 있을 것이다. 그는 아들과 함께 살면서 딸인 빅토린 양의 존재는 아예 무시하고 있다. 죽은 아내의 눈물섞인 유서와 눈 앞에 서 있는 딸이 울먹이며 호소하는 것에도 눈하나 깜짝하지 않는다. 그러나 빅토린양은 아버지를 옹호하고 존경한다. 그녀도 그녀의 아버지가 전 재산을 넘겨준 후에는 고리오 영감의 딸들처럼 변해버리고 말았을까! - 이 아버지의 냉정함 때문에 그가 곁에 두었던 아들이 보트랭이라는 인물의 사주에 의해 살해당하고 - 격투 형식이었지만 - 마는 것을 생각하면 어느 아버지의 모습이든 정도를 벗어난 것은 자식을 슬프게 만드는 것이 아닐까 생각하게도 되었다. 

파리의 사교계에서 법학교 학생이라는 자신의 본분을 잃어가는 청년 라스티냐크의 성장기도 읽을 만 했다. 고리오 영감을 통해서 그는 인생을 배웠을 테니, 그의 임종을 함께하는 수고로움은 지불해도 좋은 수업료가 아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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