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쪼가리 자작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41
이탈로 칼비노 지음, 이현경 옮김 / 민음사 / 201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테랄바의 메다르도 자작은 십자군 전쟁에 참여했다 투르크인의 대포에 맞아 두동강이 나고 만다. 그의 파편들은 부상자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선택된 반쪽은 나머지 파편들과 재조직되어 오른쪽만 온전한 반쪽짜리 자작이 되었다. 이 반쪽 자작은 선과 악이 공존하는 불완전함을 비웃으며 완전한 악을 보여준다. 그는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안전한 상태를 유지하면서 반면 자신이 다스리는 마을에는 공포와 불안을 조성한다. 그에게 자비나 이해는 없다. 어떤 이유든 그에게는 사형의 죄목이 되었으며, 주변에 있는 동물이나 식물들은 모두 그와 같은 반쪽으로 만들고 나서야 길을 지나갔다. 

현실 또는 환상. 

십자군 전쟁에 아무런 정보도 없이 참여한 어리숙한 자작 메다르도의 모습은 매우 사실적이다. 전쟁에서 희생당한 병사들의 참상과 당시 십자군 전쟁에 참여했던 귀족들의 처지는 십자군 전쟁이 얼마나 어리석은 전쟁이었는지를 보여준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은 자작이 반쪽이 되면서 점차 환상속으로 들어간다. 반쪽인 자작이 파멜라에게 사랑의 감정을 느끼기 시작하면서 한낮 양치기에 불과했던 이 소녀는 동물들이나 식물들을 반쪽으로 만들거나 죽이는 자작의 행동을 근거로 그의 의도를 파악해 내기도 하고 동물들과 대화를 나누어 위기에서 빠져나오기도 한다. 자작이 돌아오고 난 후의 이야기는 초반에 보였던 현실성에 비하면 매우 환상적이고 모호하다. 

어느쪽이 완전한가.

악한 반쪽이 지배하던 당시 마을 사람들은 공포와 두려움에 떨었지만 서술자인 '나'에게는 유쾌하고 즐거운 시간도 많았다.  사람들은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적응하고 살았다. 그러다가 선한 반쪽이 나타나자 모두들 그에게 기대를 걸었다. 하지만 그도 모두에게 환영받은 것은 아니었다. 그의 절대적 선은 반대편에 선 절대적 악만큼이나 사람들을 위험에 빠뜨렸다. (그가 선한 의도로 한 행동들 때문에 수비대들은 죽임을 당하지 않았던가) 선과 악을 함께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불완전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완전한 악이나 완전한 선 역시 불안정하기는 마찬가지라고 작가는 말하고 싶었던 것 같다. 마찬가지로 이들을 겪어낸 다음에 결합한 자작이 좀 더 나은 정치를 할 수는 있었지만 그렇다고 완벽해지지는 않았던 것 역시 우리 인간의 한계를 말해주는 것이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