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의 집 1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78
이사벨 아옌데 지음, 권미선 옮김 / 민음사 / 200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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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벨 아옌데는 이미 운명의 딸을 통해서 한 번 만나본 적이 있는 작가다. 여성의 자주성이 필요함을 드러내고자 했던 작품이었던 것으로 기억나는데, 이번 작품에서도 마찬가지로 자신의 운명을 주체적으로 꾸려 나가는 여성인 클라라가 등장한다. 클라라는 많은 자식을 거느린 여인 니베아의 막내딸로 태어났다. 그녀는 어릴적부터 주변의 물건을 움직이거나 앞날의 일을 예언하는 등 신비한 능력을 지니고 있었다. 그녀의 부모는 그녀를 매우 사랑했기 때문에 그녀가 떄로 이상한 행동을 하거나 혹은 사회현실에 반하는 일을 했을 때에도 늘 보호해 주었다. 안전한 가정에서 자라났지만 그녀는 자기의 예지력 때문에 큰언니 로사가 죽었다는 죄책감에 시달리게 된다. 집안 사람중 한명이 실수로 죽을 거라는 예언이 그녀의 큰언니 로사에게 들어맞았기 때문이다. 어린 나이에 겪었던 죽음의 충격과 함께 클라라는 실어증에 걸린다. 

실어증에 걸린 클라라가 말을 하게 된 것은 자기의 결혼을 예언하기 위해서였는데, 그녀의 남편감은 큰언니 로사의 남자친구였던 에스테반 트루에바이다. 그는 이야기 속에 화자로 등장하기도 하고 다시 등장인물로 돌아가기도 하는 등 이 작품에서 큰 역할을 맡은 인물이다. 그는 로사를 무척이나 사랑했고, 그녀의 죽음에 절망했다. 그리고 그녀를 잃었다는 상실감을 클라라로 인해 채워갈 수 있었다. 그는 자신의 땅 트레스 마리아스 농장을 열심히 가꾸는 부지런한 농장주였지만. 권위주의적인 인물이었고, 무식하고 게으른 농장의 일꾼들을 부리는 데에 익숙했으며 화가 나면 잘 다스리지 못했다. 그의 그러한 성격이 평생 그를 다른 사람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들었고, 클라라마저도 그에게서 등을 돌리게 만들었지만 그는 그 모든 이유가 자기에게 있기 보다는 남에게 있다고 생각했다. 

그가 트레스 마리아스에서 자신의 정욕을 채우기 위해 이용했던 여자 판차 가르시아는 그의 아들을 낳았고 그 아이에게는 아버지의 이름 에스테반을 쓸 수 있었다. 이러한 특권은 이후에도 그가 많은 다른 여자들에게서 아이들을 얻었더라도 한 번도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판차에게는 나름 자존감의 원천이었을 수 있었을 것이다. 그녀의 손자이자 할아버지처럼 성공을 향한 욕망을 지닌 손자 에스테반 가르시아는 그녀의 이러한 자존감과 그에서 비롯된 상상력이 그의 욕망을 더 불러일으켰을 것이다. 

아마 2권에는 그의 이러한 욕망이 이야기를 이끌어나가게 되지 않을까 상상하고 있다. 2권에서 펼쳐질 그 다음 세대들의 이야기를 기대하며 1권을 마무리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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