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셀로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53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최종철 옮김 / 민음사 / 200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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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미오와 줄리엣을 읽고 오셀로를 읽어서 그런지 읽는 내내 두 작품을 비교하게 되었다.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랑은 적의 가문이라는 현실적인 어려움은 이겨내지 못했을지 몰라도, 정신적으로는 서로 일치했다. 둘은 서로를 단 한번도 의심하지 않았고, 그래서 그들의 죽음은 아름답다고까지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에 오셀로에서의 사랑은 인종의 차이도, 부모의 반대도 다 넘어섰지만 정신적인 일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녀는 그를 의심하지 않았지만 그는 그녀를 의심했다. 그녀를 향한 의심의 눈초리를 단 한번만이라도 자기의 기수를 향해 보였더라면, 그가 간계를 부리고 있다는 것을 눈치 챘을지도 모르는데. 전장에서 적들과의 싸움에는 노련했던 그가 단 한 사람의 혀에는 그토록 순진하게 무너지는 것은 아마 이야고가 교활한 탓이라기 보다는 데스데모나에 대한 사랑에 눈이 멀어있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녀를 완전히 소유하고 싶다는 욕망은 그녀가 다른 이에게도 자신에게와 같은 애정을 가질 수도 있으리라는 사실 앞에 뜨겁게 분노했을테니.

 

이야고가 오셀로에게, 또 카시오에게 품었던 분노는 매우 현실적인 분노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사람을 보는 눈이 정확했다. 오셀로와 카시오 모두 인품면에서는 훌륭하다는 것을 꿰뚫어 알고 있었다. 카시오의 옆에서 초라해 지는 자신을, 오셀로의 아래에서 그의 기수 노릇이나 해야하는 자신을 참을 수 없었던 그는 스스로를 합리화하기 위해서 오셀로가, 또, 카시오가 자신의 아내와 부정을 저질렀으리라고 추측하기까지 한다. 하지만 보다 근원적인 분노는 자기의 능력에 맞는 역할을 하고 살지 못한다는 억울함에 있다. 전장을 여러 번 겪은 자신같은 사람보다 그저 책상물림하던 샌님을 위에 앉혀놓는다는 것이 못내 억울했다. 그는 자신을 위해 자신에게 충성을 다 하겠다고 맹세했고, 그 맹세에 지나칠 정도로 충실했다. 어느 순간 그는 자신의 목적을 지나쳐 나가기까지 한다. 범죄의 속성때문이다. 그가 로데리고와 카시오의 싸움을 부추기면서 누가 살더라도 자신에게 이로울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부분에서 알 수 있다. 이야고는 이미 자신이 개입해 운명을 바꾸어버린 이들 모두가 사라지지 않으면 안전하지 않을 정도로 깊이 죄악에 빠져들어 있었다. 그가 결국 아내 아멜리아에 의해 폭로당하고 별 소득될 것도 없이 그녀를 죽이는 장면에 이르면 이야고 스스로에게 이 범죄가 얼마나 위험한 것이었는지 깨닫게 된다. 그 역시 자신의 운명을 자신이 헤집어 놓은 비극의 주인공일 뿐이다.

 

남편을 오로지 섬기기 위해 아버지를 배신했던 여인 데스데모나. 그 배신에 발목이 잡혀 순결하지만 순결하게 죽을 수는 없었던 여인. 모든 것을 버리고도 버림받은 여인. 이 비극은 그녀의 이름앞에 바쳐져야 하는 것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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