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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사의 나이프 ㅣ 밀리언셀러 클럽 98
야쿠마루 가쿠 지음, 김수현 옮김 / 황금가지 / 2009년 2월
평점 :
일본의 소년법을 다루고 있는 추리소설이다.
다루고 있는 문제가 확실한 만큼 추리소설답지 않게 주제 또한 확실하다. 소설 그대로의 언어로 하자면 '갱생이란 무엇인가'이다.
일본의 소년법은 그야말로 일본사회의 성격을 그대로 드러낸다. 만14세 이하의 청소년 범죄의 경우, 아무리 흉악한 범죄라 하더라도 법의 보호하에 안전시설이나 보호감호 등으로 무마되는 법. 흔히 말하는 빨간 줄도 생기지 않는다. 기록이 없으니 언제든 새출발 할 수 있다. 이 법의 이론적 기초는 청소년들의 가소성이다. 이들은 언제든 바뀔 수 있기 때문이라는데, 이 소설에서 특히 문제 삼고 있는 것은 처벌의 가벼움이라기보다는 피해자가 가해자의 얼굴은 커녕 이름조차 알 수 없는, 둘을 전혀 만나게 해 주지 않기 때문에 피해자로서는 가해자에게 사죄의 말도 들을 수 없다는 점이다. 즉, '용서'의 주인이 '개인'이 아니라 '사회'에 있는 것이다. 사회적 시각에서 범죄는 '이미 일어난 일'이다. 냉정하게 말해 죽은 사람은 살아돌아오지 않는다. 당연히 사회 입장에서는 살아있는 사람-가해자-이 더 중요해진다. 이들의 사회적 기여도를 높이는 것이 보다 시급한 것이다. 그러므로 결국 소년법은 '가해자를 위한 법'이 된다.
소설의 주인공은 13세 소년들에게 어이없이 아내를 잃은 히야마라는 인물이다. 그는 5개월밖에 안 된 딸 앞에서 아내가 칼에 찔려 죽었는데도 불구하고 소년들에게는 아무런 처벌이 내려지지 않는다는 사실에 절망한다. 매스컴이 난입하여 그의 마음을 헤집는 동안 소년들은 법의 보호 아래 안전하게 살아가고 있다는 것. 더더군다나 그들에게 사과의 말도 들을 수 없다는 것. 하다못해 그들이 자신들의 잘못을 뉘우치고 바르게 살아가려고 하는지조차 알 수 없다는 것 등 소년법의 불평등함 앞에 분노하게 된다. 지금은 5살이 된 딸과 살아가고 있는 그 앞에 사건을 담당했던 형사가 나타나 범죄를 일으켰던 소년들 중 하나가 살해되었음을 알리며 본격적인 이야기가 진행된다. 범죄를 저질렀으나 보호시설에서 갱생하고자 노력하고 바르게 살아가고자 했던 가즈야가 첫 번째 피해자로 히야마의 가게 근처에서 살해되자 히야마는 용의자로 의심받는다. 그가 매스컴에서 ‘법이 심판하지 않는다면 나라도 그 소년들을 죽이고 싶다’고 말했기 때문이다. 그는 위험하다는 걸 알면서도 가즈야가 죽은 원인을 알고 싶어 야기와 마루야마를 찾아다니며 그들이 진정한 갱생을 했는지, 이후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를 캐묻고 다닌다. 그러던 중 마루야마가 전철에서 떨어지는 사고가 발생하고 우연인지 필연인지 그 전철역에 히야마가 함께 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또 한번 그는 유력한 용의자가 된다. 생명의 위협을 느끼던 야기가 히야마에게 연락해 ‘재미있는 것’을 보여주겠으니 만나자고 한 그날에 히야마의 딸 마나미가 위독하다는 연락을 받고 야기를 만나지 못하게 되고, 공교롭게 그 날 야기는 히야마와 만나기로 한 장소에서 죽음을 당한다. 가까스로 용의선상에서 제외된 히야마에게 비디오가 배달되는데, 그 비디오에는 세 명의 중학생이 한 아이에게 몹쓸 짓을 하는 영상이 담겨 있었다. 이 비디오를 찍은 사람이 자신들을 협박해 아내 쇼코를 죽이라고 했다는 말을 마루야마로부터 듣게 된 히야마는 쇼코의 과거에 단서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자신이 잘 모르는 아내의 중학생 시절을 탐문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쇼코가 중학생이던 시절 고등학교 교사였던 중년 남성을 죽인 일이 있고 그 때문에 소년원에 갔다가 나왔음을 알게 된다. 그리고 그 교사의 딸 아유미가 마루야마와 함께 비디오를 찍은 후 아이들을 협박해 쇼코를 죽이려는 계획을 짰다는 것과 자신에게 범죄가 씌워지도록 일부러 아유미가 자신의 가게에 들어온 것 또한 알게된다. 마루야마 준은 나머지 두 명에게 조종당하는 착한 학생처럼 보였지만 실은 그가 이 모든 일을 조종한 것이다. 죽을 병에 걸린 아유미에게 쇼코가 행복하게 잘 살고 있다며 악의적인 메일을 보낸 것은 아이자와, 즉 쇼코의 변호사였으며 마루야마의 변호를 맡은 인물로 그는 쇼코가 어린 시절에 쇼코의 친구를 죽인 소년범이었다. 그는 쇼코의 증언으로 잡혀 실로 사회적 갱생은 잘 한 인물이나 피해자에게 사죄를 하러 가라고 설득하는 쇼코의 말에 단호히 거절한다. 피해자를 만나는 일은 갱생에 방해가 된다는 것이다. 그러자 쇼코는 자신의 죽인 남성의 딸 아유미의 병원 치료비를 마련하기 위해 아이자와를 협박하여 500엔을 뜯어내었고, 아이자와는 쇼코가 위험하다고 판단하여 아유미에게 메일을 보낸 것이다.
마지막에 히야마의 입으로 말하는 작가의 생각은 명백하다. 가해자가 진정으로 갱생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가해자의 인생에 묻은 얼룩을 지우는 방법은 바로 ‘피해자’의 용서라는 것이다. 피해자를 전혀 만나지 않고 가해자는 마치 인생에서 아무 일이 없었던 것처럼 사회에 더 이상 해약을 끼치지 않는 바른 인물로 복귀하면 된다는 소년법 하에서는 아무리 반성하고 뉘우치고 살아간다고 하더라도 피해자에 대한 죄책감을 씻을 수 없어 힘들게 살아가는 쇼코나 가즈야, 미즈키 같은 인물이 나올 수밖에 없으며, 또 가해자가 제대로 갱생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단지 행복하게 살고 있다는 사실만으로 살의를 느끼는 또 하나의 범죄자들 - 아유미 같은 -을 양산한다는 것이다. 사회적으로는 갱생했으나 진정한 의미로는 갱생하지 못한 오히려 소년법을 이용해 범죄를 저지르는 아이자와 같은 문제적 인물까지 등장시키면서 작가는 피해자와 가해자의 관계를 전혀 무시하는 소년법 하에서 진정한 갱생이 가능한가라는 물음을 던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