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어머니들의 자녀교육 심리 - 세계 1등을 키워낸
강현식.박지영 지음 / 대교출판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엄마가 되고 나서 가장 먼저 했던 준비는 책을 읽는 것이었다. 엄마가 된다는 마음의 준비가 가장 중요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먼저  내 아이를 키울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기를 원했다. 그래서 몇 권의 책들을 읽었고 어느 정도 머리가 준비된 다음에는 아이를 키우면서 그다지 당황하지 않을 수 있었다. 그러다가 만나게 된 책이 이 책이다. 

세계 1등을 키워낸 엄마들의 이야기를 읽기 전에는 사실 약간의 두려운 마음이 들었다. 그 희생을 따라갈 수 있을까, 괜히 나 자신이 부족하다는 우울감에 빠지게 되는 것은 아닐까. 서점에서 누구누구 엄마들이 써 낸 도서를 뒤적거리다가 ’난 이렇게도 했고, 저렇게도 했다’는 글을 읽으면서 나는 따라갈 수 없다는 자괴감에 빠졌던 기억이 살짝 떠올랐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세계1등’에 핵심이 있는 것이 아니었다. ’심리’에 핵심이 있었다. 그래서 이 책을 정말 잘 만났다고 생각한다. 

세계 1등의 엄마들은 무조건적인 희생으로 아이들을 키운 것이 아니라 자기 나름의 삶을 꾸리면서 아이들에게 적절한 지원과 애정을 쏟아 주었다. 그것은 엄마 자신에게도 분명 행복하고 기꺼운 일이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그 엄마들이 자녀들에게 보여주었던 양육방식에 어떤 심리학적 원리가 숨어있는지를 지적해 주고 있다. 그리고 이 심리학적 원리를 어떤 방식으로 적용하는 것이 필요한지, 또 왜 우리는 그런 방식을 적용하기 힘들어지는 것인지를 파악해가며 친절하게 엄마들이 지식과 태도를 함께 기를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아이를 무조건 세계 최고로 기르겠다는 욕심이 있는 것은 아니다. 적어도 행복하게 사는 아이로 만들고 싶다. 그리고 그 속에서 나도 행복을 찾고 싶다. 그렇게 소박한 마음이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점점 더 아이 기르기에 자신감을 얻었다. 두고두고 읽으면서 지침서로 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