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동네
유동훈 글.사진 / 낮은산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을 때 나는 대체로 책 날개에 따로 표기된 저자 소개를 먼저 읽고, 저자가 쓴 머리말을 읽고 내용은 보지 않은 채 맨 뒤 후기나 역자 후기를 본다. 그래서 새로 맞이한 책에 대한 첫 느낌(이것이 사실 내용을 읽을 때 잠재적으로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친다고 믿는데)은 보통 저자 소개글에서 나온다. 그런데 유동훈씨의 저자 소개에는 이런 문장이 있다. 

   
 

 자꾸만 스러져 가는 동네와 그 동네 이웃들의 삶이 안타까워 사진을 찍어왔다.  고양이처럼 살금살금 동네 골목을 다니며 조심스레 사진을 찍는데 '찰칵'하며 골목에 울리는 셔터 소리를 좀 무서워 하는 편이다. 늘 골목 이웃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게 하는 '찰칵'소리는 이십 년이 지났어도 좀체 적응되지 않는다. 그건 동네와 이웃들의 삶을 사각의 틀 안에 담고 싶다는 것이 어쩌면 욕심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는 탓이다.

 
   

 아, 나는 이걸 읽고 무조건 이 책이 좋아지기 시작했다. 때로는 그 동네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일상의 훼방꾼이  되기도 하는(데 본인들은 그런 줄 모르는) 수많은 디카 족들이 유동훈씨처럼 그 소리를, 그 깔깔댐을, 그 발자욱 소리를, 그 들이댐을 '좀 무서워' 했으면 하고 바란 적이 많았기 때문이리라. 상대의 마음 따위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에게 '작품'이 될 것 같으면 찍어버리는 건, 내게는 폭력의 일부로 보인 적이 많았다. 설사 그 대상이 말 못하는 버려진 아기 고양이일 지라도. 어쩌면 이래서 나는 예술가가 못 되는지도 모르지만. 그런데 이 사람, 무섭다고 했고 욕심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단다. 그래서 마음이 조금은 누그러져서 사진 한 장, 글 한 편을 차례차례 넘기기 시작했다. 

사진 속에는 남루하기 짝이 없는, 그래서 이 시대 휘황찬란한 디자인 뭐시기를 꿈꾸는 저 높은 분들이 보시기에 못마땅하기 짝이 없을, 가난한 동네의 스러져가는 건물과 지저분한 길과 그 인생이 막바지에 다른 거 같은 노인들이 있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을 하얗게 빛내주는 찬란한 아이들이 있다. 물론, 그들의 이야기가 있다. 

나는 한번도 이런 동네에 살아보지 않았고, 찢어지는 가난을 모른다. 그리고 여기 나오는 사람들처럼 구석구석 남의 집 사정을 잘 알고 길 아무데서나 모여 앉아 국수를 나눠 먹는 것 같은 친밀함도 내심 좋아하지 않는다. (오히려 귀찮아 한다) 그래도 나는 그들에게 섣부른 동정이나 연민으로 바라보는 눈길만큼은 삼갔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런 글을 보니 나는 한참 더 한심하다. 

   
 

 겨울이 되면 이곳은 한동안 홍역을 앓는다. 방송국 헬기가 동네 하늘 위를 돌며 구경거리를 찍어 대고 무슨무슨 기업의 직원들은 '사회봉사'라며 기업 로고가 선명한 울긋불긋한 형광색 조끼를 입고 동네를 누빈다. 동네 골목을 막고 한 줄로 서서 연탄을 나르고, 한 집을 골라 전시용 페인트칠을 하며 사진 찍기에 여념이 없다. 어떤 이들은 이곳의 삶을 박제화해 박물관을 만들자는 정신없는 소리를 해 대기도 한다. '지금 여기'를 살고 있는 사람을, 그 삶을 구경거리로 만드는 것은 폭력이다. 

웃음 띤 얼굴로 햇볕 아래 자연스레 사라지는 첫눈은 슬플지라도 의연하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정작 그사람이 '어떤' 도움을 원하는지, 아니 그보다도, 도움을 정말 원하기나 하는지 물어볼 생각도 하지 않는 우리들 중에 내가 있었던 적은 없는가. 가슴에 손을 대고 생각해보았다. 있었다. 물질적인 것만이 중요하진 않다고 하면서도, 정작 남루한 일상을 사는 사람들이 언제 가장 재미지고 행복한지 별로 궁금해 하지 않았다. 그리고 미디어를 통해 다큐멘터리, 이웃에게 사랑을 따위를 보면서 음 나도 도와야 하는 걸까, 저울질만 했다. 욕하셔도 좋다. 나는 욕 먹어도 싸다고 생각한다.  

눈물이 자주 고이는 상태에서 본 사진들이, 자꾸 흐릿해지곤 했지만 내내 참 고왔다. 조심스러운 작가의 찰칵 소리마저도 부드럽게 필터링 된 것 같았다. 사진이라곤 쥐뿔도 아는 게 없지만, 이 세상의 많은 사진작가들이 이 분의 마음가짐을 갖고 사진을 찍는다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0-12-10 09: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2-10 11: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Arch 2010-12-10 13: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에 착한 여행을 하자는 카피를 내세운 대한민국 마을 여행이란 책을 본적이 있는데요. 아, 너무 한심했어요. 나이드신 어른들이 마을을 살리겠다고 도시 사람들 수발을 들고, 닭 잡고 돼지 잡고 한다는건데 그게 착한 여행인지는 둘째치고 정말 지방은 식민지란 얘기가 절로 떠오르더라구요. 그건 여행이 아니라 관광이고, 마을 여행이 아니라 마을 착취가 아닐까란 생각도 들었어요. 유동훈씨 같은 시선으로 본다면, 정말 다른 마을 여행기가 나왔을텐데.

저는 골목길을 돌아다니는게 좋아요. 돌아다니는 폼새가 막무가내이고, 뭔가를 느끼는 방식이 서툴지만 이 책의 작가같은 시선을 배웠으면 좋겠어요.

치니님, 리뷰가 참 예쁘고 좋아요.

치니 2010-12-10 13:14   좋아요 0 | URL
네, 가끔 '정말 모든게 돈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면 구역질이 날 것 같은 심정이 되는데 까딱하면 나도 그 대열에 서있기 일쑤. 정신 바짝 차리고 살아야하는 날들이에요. 흐엉.

Arch님이 막 돌아다니는 모습을 잠깐 상상했는데, 훗 참 귀엽네요.

Arch 2010-12-10 13:16   좋아요 0 | URL
흐~

있잖아요. 치니님, 저 궁금한게 있는데요. 이 책은 어떻게 알게 됐어요? 저는 이렇게 좋은 책(미리보기만으로도 아, 정말 괜찮은 느낌이 들었는데)을 아는 사람들은 대체 이 책을 어떻게 알게 됐는지 참 궁금해서요.

치니 2010-12-10 13:32   좋아요 0 | URL
저도 지금 막 아치님 서재에서 <사랑, 그 혼란스러운>을 보관함에 담고 '이런 책은 어떻게들 아시는지' 궁금했던 참이에요. :)
저야 넘넘 훈늉한 알라디너(또치님이라고 굳이 밝힙니다, ㅋ) 덕에 알았구요.

Arch 2010-12-10 16:05   좋아요 0 | URL
저도 뽀님 추천을 받았어요. 읽다보니 참 괜찮아서 그 사람의 전작도 찾아봤죠. (나는 누구인가! 잘생긴 저자죠^^)또치님 덕분에 아셨구나. 저는 혹시나 해서 이분의 다른 책을 봤는데 김중미씨와 작업한게 검색되더라구요. 그래서 치니님이 김중미씨 책을 좋아해서 알게 된건 아닐까란 생각도 했어요.

레와 2010-12-10 15: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도 그렇고 오늘도 그렇고, 작가의 말과 치니님의 글을 읽으며 끄덕끄덕.
:)

치니 2010-12-10 15:55   좋아요 0 | URL
아, 레와님!!! 마침 잘 오셨다, 저 그 말씀 드리고 싶었어요, 레와님 사진들 동영상으로 잠깐 본 거지만 이 책 사진들하고 참 많이 닮았다는 말. :) 그래서 책 읽는 동안 레와님 생각 많이 났다는 말.

레와 2010-12-10 17:52   좋아요 0 | URL
아, 정말요??

어제 치니님 페이퍼보고 바로 보관함 담아뒀어요. 나도 이책 읽을때 치니님 생각할게요.^^

치니 2010-12-10 23:29   좋아요 0 | URL
다른 사람은 몰라도 레와님은 참 좋아하실 거 같은 책이에요. :)

Kir 2010-12-11 1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작가의 글만큼이나 따뜻한 페이퍼네요^^
이렇게 오늘도 보관 리스트의 책들은 늘어가는군요...;

치니 2010-12-11 20:25   좋아요 0 | URL
^-^ 저도 보관리스트에 있는 책들만 쌓아도 하늘을 뚫을 기세.

차좋아 2011-01-28 19: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책 살 때 치니님 리뷰 있어서 엄청 반가웠어요 당연히 땡스투 ㅋㅋㅋ
그래서 읽었더니 예전이 읽었던 글. 아치님의 덧글도 재밌게 읽었었는데 그 책을 사게 되서 재미도 있고 바로 떠올리지 못한 아쉬움도 있었어요.
이 책은 사진선생님이 읽어보라고 권해준 추천도서에요.^^

치니 2011-01-30 12:21   좋아요 0 | URL
아훗, 떙스투 감사!

근데 차좋아님은 사진도 배우셔요? 도대체 몇 가지를 하시는지요? 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