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지붕뚫고 하이킥>외 볼 게 정말 없어서 7시45분에 티비를 켰다가 8시10분 경 끄고 마는 짓을 되풀이 하는데, 어저께 갑자기 어디선가 그야말로 아주 우연하게 알라딘 티비 광고를 보게 되었다.
일단, 평소 배두나를 심하게 편애하는 나로서는 그녀가 광고의 여주인공이라는 점이 꽤 마음에 들었지만, 알라딘의 광고 컨셉이 최근 배두나가 출연한 <공부의 신>과 연계된 느낌은 그닥 좋지 않았다. 뭐랄까, 알라딘은 책 파는 곳, 책이란 공부, 그러니까 드라마 공부의 신을 떠올리고, 그러니까 배두나...이런 거 별루 재미없지 않나 싶어서 말이다. 책=공부, 이런 공식을 은근히 내세워서 알라딘에서 책 많이 파는데 무슨 이득이 있나 싶기도 하고.
컨셉이야 어련히 광고 전문가들과 클라이언트이신 알라딘 홍보팀이 나보다 수백만번 더 생각하고 만들었겠고, 나 같은 사람 대상이 아닌 광고겠으니, 더 할 말 없다마는,
어쩐지 저 광고에 들어간 돈과 (나름 좋은 시간대에 공중파에서 나오고 있었으니 꽤 높지 싶다) 지난번 비정규직 노동자가 정규직 전환이 되지 않아 줄어들었을(혹은 사라졌을) 임금, 즉 예산에 소요된 비율 같은 걸 어렴풋이 짐작해 보게 되는 건 어쩔 수 없더라. 알라딘도 기업이라는 걸 자꾸 잊어서가 아니라, 알라딘이 광고에 돈을 들여서 물건을 팔고자 하면 그 광고를 보고 나 같이 혹은 김종호씨 같이 돈을 그다지 많이 못버는 비정규직들도 책을 사야 수지타산이 맞을텐데, 우리 비정규직들은 점점 책 같이 당장 먹고 사는 문제와 직결되는 돈은 없고, 그러니 다시 일을 해야 돈을 벌텐데 알라딘 같은 기업은 임금 인상에 쓸 예산이 없고....이건 뭐 누구에게도 이득이 안된다 싶은 생각이 드는 거다.
여기까지 쓰다보니,
아, 그렇구나, 배두나와 공부의 신! 책보다는 학습서에 중점을 둔 광고는, 조금 전 나 같은 생각 - 먹고 사는 문제와 상관없는 책값에 대한 부담감 - 을 가진 사람이라 할 지라도 자식이 공부로 인해 책이 필요하다면 얼마든지 그 돈을 쓰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일 지 모르겠다는 자각이 뒤늦게 따라온다. 그렇다면 이번 광고는 알라딘 입장에서 성공적일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