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 Secret Sunshine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전도연이 깐느에서 상을 받았을 때는,
내가 ‘초록물고기’ 이창동감독님이 간만에 내놓은 영화니까 챙겨봐야지 라고 ‘밀양’을 메모해두었던 시기보다 한참 뒤였다.
전도연이 상을 탄 것은 축하할만한 일이겠지만, 나에게는 기껏 메모해 둔 ‘밀양’을 ‘깐느에서 상까지 탄 영화래’ 라는 말을 하면서 몰려드는 관객과 함께 본다는게 왠지 달갑지 않은 것이, 묘한 낭패감을 주기도 했다.
상이란 항상 그렇다. 받는 사람은 무지 좋을텐데, 옆에서 보면 결국 씁쓸해진다, 이런 저런 이유로다가.

이래저래 미루다가 디비디로 보게 된 ‘밀양’.
씨크릿 선샤인은 송강호였나봐, 라고 단순한 결론을 지었는데 진짜루 맞나 안 맞나는 모르겠지만, 이 영화에서 전도연보다 더 대단해보이는 연기자는 아무래도 송강호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 의미에서, 영화 속 이야기에서도 영화 밖 이야기에서도 송강호는 그야말로 씨크릿한 선샤인인 거 같다는 거다.

사람이 많이 힘들고 그래서 극한이라는 자각조차 없는 상태로 극한이 오면,
무슨 짓을 할 지는 정말 아무도 모른다.
그 중에서 종교에 매달리거나 손목을 그어버리는 행위 정도는 어쩌면 너무 예상 가능하여 시시할 정도다.
나의 극한이 어디까지인가, 를 지난하게 가늠하려고 하는 이들의 목적은 어쩌면 그런 상황이 왔을 때를 미리 대비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그것도 어디까지나 육체적인 고통의 극한을 시험하는 정도겠지만. 정신적인 고통의 극한에 대비하는 방법은 어디에도 없지 않나 하는게 개인적인 생각이다.
그렇다면 어쩌냐. 그냥 살아야지. 좋으면 좋은대로 힘들면 힘든대로.
물 흐르듯 산다는건, 그래서 말처럼 쉬운건 아니다.

이런 저런 생각을 하면서 꽤 긴 2시간반의 영화를 본 소감은, 그래도 참 잘 만들었구나 라는 것. 그런데도 다음에 저런 영화를 또 볼래 라고 묻는다면 고개를 저을 거 같다.
힘든 거는 겪기도 싫지만 보기도 싫어졌는가보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ooni 2009-02-05 2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재브리핑에 치니님으로 도배가 되어있기에, 오잉? 하고 와봤더니..ㅎㅎ
알라딘 영화오픈 기념으로 다른데서 올리신거 여기로 옮기시나봐요. :)

치니님, 밀양 리뷰 보구선 전번에도 맞어, 밀양봐야되는데, 하고 생각했었는데,
지금 또 그러네요. ㅎㅎ 봐야지, 했는데 왠지 이 영화는 뒤로 밀려요.이창동감독 영화가 내는 분위기를 겪는게 꺼려진달지... 음. 역시나 오락물이 저한테는 딱인지도 모르죠.

치니 2009-02-06 10:23   좋아요 0 | URL
ㅋㅋ 맞아요 마하연님. 도배의 이유에는 알라딘 영화 오픈 기념 이벤트 (열 개 이상 올리면 추첨해서 적립금 1만원)가 유효했어요. 어차피 싸*월드 게시판에 따로 올리는 것도 좀 거시기하다 생각하고 있던 차에, 옮기기 시작했는데, 하다보니 이것도 보통 일이 아닌 지라 딱 10개 하고 말았어요. ^-^;;

밀양의 내용을 미리 알았다면, 저도 안봤을 지도 몰라요. 제가 못 견뎌하는 소재가 아이가 어떻게 되는 소재거든요. 마하연님은 어찌 보시려나 음 썩 좋아하진 않으실수도 있겠다 싶은데...

웽스북스 2009-02-06 0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기껏 메모해 둔 ‘밀양’을 ‘깐느에서 상까지 탄 영화래’ 라는 말을 하면서 몰려드는 관객과 함께 본다는게 왠지 달갑지 않은 것이, 묘한 낭패감을 주기도 했다.

아, 이 심정.....(너무 이해가 되는...)

치니 2009-02-06 10:25   좋아요 0 | URL
웬디양님도 그래요? 저만 그런 줄 알았는데 이해가 되신다니 위로가 되네요. ^-^

니나 2009-02-06 18: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울 엄니 영화보고나서 한마디 하셨죠 "그러니까, 용서한다는거 다 자기위선이라고!"
다만 그날 안경을 안가져가셔서 난시때문에 일주일동안 머리아파하셨다는, 근데 안경 가져가셨어도 머리 아팠을 거예요 울 엄니는. 흐흐.

치니 2009-02-06 19:05   좋아요 0 | URL
용서라는게 정말...아예 용서할 일, 용서 받을 일 자체가 없어야 하는데, 인간사 그렇지가 못하죠? ㅠㅠ
니나님 엄니는 따님과 친구처럼 지내시는 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