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저께 밤에 하릴없이 채널을 이리저리 돌리다가 우연찮게 학력위조에 대한 프로그램만 두 개를 봤다.
원래는 우아하게 루쉰의 책을 읽고 있었는데, 갑자기 루쉰이 딱 지겨워지면서 머리를 텅 비워버리고 싶어졌다.
나가기도 귀찮고, 술도 먹기 싫고, 담배도 목 아플 것 같고, 그냥 티비를 틀었는데 '태왕사신기'인가를 보니 욘사마도 미쳤고 문소리도 미친 것 같아 보여서 5분 이상 제정신으로 그 만화를 볼 수가 없었다.
EBS에서는 다큐를 하고 있었는데 마침 내가 죽도록 미워하는 모기에 대한 다큐여서, 보기도 징그러워 돌리고...
그럼 그냥 리모콘을 놓아버리지, 왜 자꾸 채널을 돌려대는지, 나 자신도 이해할 수 없어 하던 차에, 예의 학력위조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터뷰를 모아놓은듯한 프로를 보게 되었다.

소위 Bad & Good이라나.
학력위조에 대해 좋은 시각을 가진 사람이 있겠냐마는, 적어도 연예인에게만 몰아쳐대는 양상에 대해 감싸고 드는 의견을 Good이라고 한건가부다.
보고 있다보니, 인터뷰를 하는 대개의 사람들이 깊은 생각을 한 것 같지도 않고 - 나처럼 - 단순히 연예인 누구누구가 학력 속였다더라 하는 것 이외에 다른 정보를 갖고 있지도 않은거 같아 보였다.
지금껏 봐온 바에 의하면, 현대의 미디어는(적어도 티비는), 어떤 사건에 대해 다면적인 사회 상황을 총망라해서 보여주거나 이면을 보여줄만큼 부지런하지도 않고, 객관적이지도 않다.
그냥 이슈가 되는 것을 챙겨서 도발적으로 보도하고, 사람들의 시선을 모으고, 결국 시청율을 높이는걸로 밖에 안 보인다. 너무했나.
솔직히, 이런 프로그램을 볼 때는, 인터뷰 당하는 사람들의 태도나 얼굴 표정, 잘생기고 못생김, 세련되고 안 세련됨, 투박함과 명료함, 등등을 나 나름대로 상상하고 재단하는 맛에 본다.
미리 각본을 짜는 경우도 있겠지만 길거리 인터뷰는 짠다 하더라도 시간이 짧을테니, 그나마 생동감이 있어서 그런 재미가 (찾으려면) 있다.

그러구나서, 또 채널을 돌리다보니 YTN에서는 신정아씨의 학력위조 관련 보도를 근 30분에 걸쳐 장황하게 하고 있었다. 아마 스페셜 기획인가보다.
예전에 린다 킴 사태와 너무 흡사하다 라는게 결론 같지도 않은 결론이었는데,
내 머릿속을 계속 떠나지 않는 생각은,
"린다 킴은 그렇다 치고, 신정아는 대체 왜 [미모]의 [젊고 머리 좋은] 팜므 파탈 같은 이미지로 세워주는거지? " 라는 것 하나.
어디 가서 절대 돋보이지 않는 비루한 몸매에 어색하게 그린 눈썹 때문에 전체적으로 우스꽝스럽기까지 한 30대 조그만 여자가,
정계의 윗자리에 앉은 머시기 실장이 후원해주었다는 이유로 미인계로 성공했다는 식의 시나리오가 나오고 모두가 그걸 전제로 해서 이야기하니까, 픽 하고 웃음만 난다.
뭐 제 눈에 안경이니까, 그냥 실장님의 스타일에 맞았는지, 아니면 정말 그들만의 솔 메이트 적인 교감이 있었을 수는 있겠지만,
그렇다고 두리뭉실 신정아씨가 미인계가 되어버린 거는 , 참, 학력위조보다 더 씁쓸하다고 하면, 과장이려나.

이 세상에 위조하는 것이 학력 뿐이겠나, 어디.
내 먼지부터 훑어보고 남 욕해야지 싶다, 그냥.
내가 먼저 뭐라고도 안했는데, 누군가가 나에 대해 사회가 좋아라 하는 어떤 위치를 들이대고 오해하고 있다는 걸 알았을 때, 버선발로 뛰쳐나가 그사람을 애써 찾아서 해명하려는 사람, 많지는 않을것 같다.
나도 어디선가 애매한 얼굴로, 모르쇠 한게 한두가지이겠는가 말이다.
(쓰다보니, 그런 짓을 한 연예인들을 감싸주는 느낌이 되어버렸는데, 실은 그렇지는 않다, 감정적으로는 한심해서 더 쳐다보고 싶지도 않은게 더 쎄다)
아무튼 이런저런 이유로 나는, 신정아씨의 어쩔 수 없이 진행된 기하학적 거짓말보다 보도하는 사람들의 그놈의 [미인계]소리가 더 듣기 싫다.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nada 2007-09-12 15: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 미친 욘사마..완전 공감이에요. 문소리를 보면 왠지 남사스러워서 참..
저도 신정아 보면서 내 눈에만 안 이쁘게 보이나?? 그랬어요.

치니 2007-09-12 16:39   좋아요 0 | URL
제 눈이 삔 건지, 원, 욘사마도 도무지 멋지게 보이질 않고 어딘가 이 세상 사람이 아닌 것 같아만 보여요.
문소리는 <바람난 가족>에서 젤 이상했고, <가족의 탄생>에서 젤 잘 어울렸어요. 여기서는, 멀 하러 나온건지 모르지만 암튼 잠깐 봤을 때 너무 이상해서 깜딱 놀라 돌려버렸음. ㅋㅋ
그나저나 월화 10시에 볼 게 없어요 ㅠㅠ

이게다예요 2007-09-12 16: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술계의 신데렐라잖아요. 뭐 지금은 재투성이지만. ㅋ

치니 2007-09-12 16:40   좋아요 0 | URL
아 맞아 신데렐라라는 말도 많이 쓰죠? 허허 참. 내가 아는 신데렐라는 너무 이뻐서 재투성이라도 빛이 났는데...

네꼬 2007-09-12 19: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친 욘사마에 밑줄. (개인적으로는 CG도 미쳤다고 봐요.)
근데 무엇보다 제가 젤 많이 생각한 것은, 욘사마 얼굴이 정말 저만했던가! 저렇게 컸던가! 하는 거에요? 역시 옛날 탈렌트인가! 그러고 생각해 보니, 커피 프린스의 프린스들이 내 기준을 너무 올려놓은 것 같기도 하고.

딴 데로 한참 샜는데, 저도 어젠 작정하고 9시 뉴스에서 보도하는 신정아 스캔들을 잘 봐주었어요. 아주 그냥 신 났던데요,들.

치니 2007-09-13 08:56   좋아요 0 | URL
맨 마지막 '아주 그냥...'의 시니컬함, 글이 아니라 옆에서 네꼬님이 말하고 있는 것처럼 어찌나 생생한지요. ㅋㅋ

그러게요, 욘사마님, 원래부터 굉장한 미남 과도 아니었고 얼굴도 큰데, 과연 어떤 매력으로 전일본을 사로잡은건지...미스테리에요. 뭐, 이래도 제 얼굴보다는 작겠지만. ㅋㅋ

2007-09-13 09: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09-13 10: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chaire 2007-09-13 10: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짜 욘사마는 못 봐주겠더군요. 게다가 백발은 왜 그리 안 어울리시는지. 문소리는 그래도 제가 갠적으로 정이 좀 가는 사람이라 억지로 봐주긴 했습니다만, 헉 최민수는 또 어찌 봐줘야 할지.. 악역이니까 욜심히 미워해줌 되려나요. 태왕사신기, 바람의 나라 문제도 있고 해서 웬만하면 안 보려고 하였는데 그게 의외로 쉽지가 않드라구요. ㅡㅡ
다행히 저는 유승호가 너무 이뻐서 어제 아주 환장하는지 알았어요. 애가 아주 귀엽게 컸더만요. 입술이 특히 이뽀. ㅋㅋ^^(입술 예쁜 남잘 좋아하져, 제가.. ㅋㅋ)
그리구 신정아, 엄마한테 저는 그렇게까지 물어봤다죠. "엄마, 쟤가 이뻐?, 쟤가 나보다 어려봬?" "그럼 너보다 어려 보이지." (헉, 아무리 생각해도 저 눈썹은 나보다 늙어 보이는 눈썹인데..) 그리구 어무이 말씀, "저 여자도 코는 성형한 코네. 성형했으니 이쁜 거네. 너도 해. 너도 코만 높이면 한결 나을 거야." ... 有口無言

치니 2007-09-13 10:12   좋아요 0 | URL
전 사실 초반에 딱 2분만 봤기 때문에 이러쿵 저러쿵 할 주제가 못되어요.
그냥 2분 봤을 때 다 미친거 같아 보였단거죠. ㅋㅋㅋ
문소리는 <가족의 탄생>에서 정말 이뻤는데...아흐, 왜 이런 변신을 하고 싶어했을까요. 그냥 안타깝습니다.
유승호가 누굴까 하여 지금 찾아보니, <마음이...>의 그 소년이군요. ㅎㅎ 될 성 부른 떡잎이었죠, 첨부터.

사실 저 글을 쓸 때, 다른 사람은 그래도 신정아 이쁘다고 생각하면 어쩌지라는 소심한 맘이 안든것도 아니지만, 그래도 몇몇 알라디너분들은 제 생각에 공감하리라 자신이 있었어요. 카이레님도 그러셨구나 ~ ㅋㅋ 제가 카이레님 얼굴을 모르니 당연 비교가 안되지만, 그래도 그런 식으로 눈썹 그리진 않으실거 아녀요. 카이레님 어무이님, 눈썰미 되게 좋으신가봐요, 코 세운것도 아시고. ㅎㅎ

chaire 2007-09-13 12: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 물론 객관적으로 신정아는 저보다 미인이지요. 하지만 제가 치니님 얼굴을 아는 관계로, .. 음 신정아는 절대 치니님보다는 미인이 아니더군요.
... 그런데 그녀가 미인계를 쓰지 않았거나 쓰지 못했다 해도 상관은 없었겠다 싶어요. 사람을 홀리는 데, 혹은 사랑에 빠뜨리거나 욕망에 시달리게 만드는 데 비단 외모만 사용되는 것은 아닐 테니까요. 중요한 건 그거겠죠. (음 사족이었음다 :)

치니 2007-09-13 14:40   좋아요 0 | URL
아흐흐, 이런 식으로 에둘러 칭찬해주시다니...감사하옵니다.
카이레님이 제 얼굴을 알 거라는 건, 또 깜박하고 있었네요.
근데 불공평합니닷! 전 모르고 카이레님은 알고...히잉.
당연히, 미인계와 상관없이, 무언가 서로 맘에 들었던게 있었을 것 같아요.
그 무언가가 무언지를 주변은 모르니까, 미인계로 갖다붙인 언론이...네꼬님 말마따나 신났어요들.

mooni 2007-09-13 14: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좀 전에 문화일보에서 신정아 누드(모자이크 처리했지만) 떴어요. ㅎㅎ 성로비 운운하고 있는데요. 합성일지도 모르지만. 이야. 이쯤되면요, 당사자의 인물과 몸매를 막론하고 걍 미인계가 될 판이에요. 아니, 미인계가 되길 열렬히 바라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아요. ㅎㅎㅎ 신정아 누드 보자마자.. 아 치니님한테 얘기해야지 하구 왔어요. 히히. 이웃지정을 돈독히 해주는 화제거리를 끊임없이 제공하는 변신커플! ㅋ

음. 그나저나, 변신커플보다...치니님, 오늘 하루 어떠세요? 굳데이? ^-^

치니 2007-09-13 14:43   좋아요 0 | URL
우와, 정말 하루가 다르게 그녀에 대한 보도들이 쏟아져나오는군요.
대체 왜 다들 미인계로 못박고 싶어서 난리인지...이것도 외모지상주의로 봐야 하는거 아닐까요? 허허...

오늘 하루, 왜 금요일이 아니고 목요일인지 이해할 수 없어 하면서 띵 하게 보내고 있습니다. ㅋㅋ 마하연님은 굳데이 이길 ~ ^-^

누에 2007-09-14 20: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 재밌는 영화 한 편 보고 아직 잠이 안와, 그 드라마를 봤더랬어요. 좀 보다가 꺼버렸는데 이미 얼짱각도 욘사마가 눈에 아른아른거리네요. 눈 뵈려버렸어요.

2007-09-15 09: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09-15 19:5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