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인 조르바 열린책들 세계문학 21
니코스 카잔차키스 지음 / 열린책들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스인 조르바>말미의 이윤기님의 번역후기를 읽으며 나도 크레타 섬에 가고 싶다,는 생각이들었다. 이윤기 선생님처럼 그곳에 가서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무덤을 참배하고 싶었다. '그러고 보니 처음 읽었을 때도 그런 생각을 했었지...' 

나는 조르바가 되고 싶다. 조르바 처럼 살고 싶은 게 아니라 그처럼 되고 싶다. 그리스인 조르바, 자유로운 영혼의 조르바. 조르바를 흉내 낸다고 조르바처럼 살게 되는 게 아닌 것이다. 조르바는 조르바로 태어났다. 아니, 나는 조르바 처럼 살고 싶기에 조르바가 되고 싶은거다. 조르바가 되지 않으면 조르바 처럼 살 수 없으니까...
(얽힌 듯 하지만 조르바에 대한 내 관념이다.) 

내게 있어 조르바스럽다, 라는 말이 얼마나 듣기 좋은 소리인지 아시는가? 무엇 때문인지 기억 안나지만 나는 조르바스럽다,라는 이야기를 들어봤다. 여자와 남자에게서 딱 한 번씩.
그 남자와 여자는 기억도 못하겠지만, 나는 그 말을 들었던 순간의 내 기쁨을 기억한다. 그래?, 하고 무심한 채 했었지만 사실 나는 그 말을 듣는 순간, 시간이 멈추었었다. 내가 조르바다웠다던 그 소리가 듣기 좋아서 말이다. 
나의 시간을 잠시 멈추었지만 나에게 조르바스럽다, 라고 이야기한 친구의 시간은 잘도 흘러갔나보다. 어떻게 조르바스러웠는지 한번 더 듣고 싶었지만 친구의 화제는 바뀌었고 나는 아쉬움 남겨둔채로 친구를 따라 본래 나의시간으로 갔었다.  
조르바는 내게 그런 인물이다. 조르바스럽다라니...

내가 아는 한 인간은 누구나 조르바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 자유롭고 싶고, 쾌락을 지향하는 인간 군상들.
조르바와 다른 모든 인간의 차이점은 단 하나이다. 절제.
조르바가 무절제하다는 뜻은 결코 아니다. 자유로운 쾌락주의자 조르바는 절제마저 자유롭게 컨트롤하는 인간이었다. 도덕과 율법, 인습과 윤리라는 이름의 절제에 구속된 다른 모든 인간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지점이 아닐 수 없다. 
국가에 대한 복종심, 신에 대한 외경, 종종간의 인습, 시대적 윤리.... 이 모든 것에서 자유로운 단하나의 인간 조르바. 자유를 지향하는 조르바에게는 단 하나의 법칙이있다. 인간에 대한 사랑(주로 측은지심에 근거하는)이 그것인데 이웃인간에 대한 사랑이 필요한 경우는 조르바는 쾌락에의 욕구도 잠시 뒷전으로 미루고 목청껏 화를 내곤 한다.

아! 의리있는 조르바.   

<그리스인 조르바>를 읽은지 삼 년 시간이 흘렀지만, 나는 조르바의 구절구절을 생생히 기억하고 있었다.(화개장터버전으로...) 
그 때 포스트잇을 떠덕떠덕 많이도 붙였었는데 그 책은 어디로 가버리고 이번에 새로 사서 읽게 된 <그리스인 조르바>. 독후감을 써야하니 밑줄을 좀 쳐야겠는데 너무 재밌어서 그냥 눈으로 한번 더 확인하고는 넘어가 버렸더니 기억나는 구절을 찾기가 좀 어렵다. ㅎㅎ
 
일단 여기까지...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루쉰P 2011-07-16 15: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르바 조르바 해서 어떤 소설인가 궁금하기에 읽은 책인데 말이죠. 저도 대감동이었죠. 직감적이고 자유로운 그의 생명!

항상 그렇게 살기를 꿈꾸지만 그러지 못하는 것이 영..속상하죠.

차좋아님이 좋아하는 것이 그런 말이었군요. 나중에 꼭 써 먹을겁니다. ㅋㅋㅋ

차좋아 2011-07-18 12:34   좋아요 0 | URL
의식 무의식적으로 저는 조르바를 조금씩 닮아가는 것 같아요.
인간이기 때문에 그런거 같아요. 조르바스러운 행동은 중요한게 아니고 마음의 문제말입니다.ㅎㅎ

나중에 써 먹는다고 하시곤 금방 써 먹으셨어요 ㅎㅎㅎㅎㅎ

동우 2011-07-23 17: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야아, 향편님.
할 얘기 좀 있지만 내 것 다 쓰고 나서 말하리다.

차좋아 2011-07-24 00:34   좋아요 0 | URL
아 그리스인 조르바, 저도 미완인데 잊고 있었습니다.

분노의 포도는 오늘 잡았어요. 재밌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