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여인의 키스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7
마누엘 푸익 지음, 송병선 옮김 / 민음사 / 200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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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리나의 영화 이야기는 흥미로웠다.
늑대 여인에게 키스를 하면 그 여인이 늑대로 변해 키스한 남자를 해친다는 기괴한 영화 이야기.
자기가 늑대 여인이며 그래서 괴롭다는 이레나. 그 이레나의 망상에 연민을 느낀 한 남자.
늑대 여인이라 믿는 여인과의 결혼 그리고 예정된 비극... 
몰리나의 이야기는 재밌었다.  <거미 부인의 키스>는 아직 낮설었지만 책 속 영화인 -늑대 여인의 키스-에는 금새 빠져들고 말았다.

두 사람이 대화를 주고 받는다. 몰리나와 발렌틴. 누가 이야기 하는지, 누가 듣는건지 자꾸 헷갈렸지만 엿듣는 기분으로 책장을 한장 한장 넘긴다. 캄캄한 곳에서 들리는 두 사람의 대화. 나도 눈을 감는다. 보이질 않으니 어두운 곳으로 따라갈 수 밖에... 나는 전지적 독자시점을 버렸다. 그리고 몰리나의 이야기를 듣는다. 


-늑대여인의 키스-이야기가 끝날때 쯤 상황 파악이 되었고 다시 <거미여인의 키스>를 읽는다..

대화를 하는 그 곳은 감방이었고,  발렌틴과 몰리나는 남자였다.(여자 이름이잖아~) 
영화이야기를 하는 몰리나는 스스로를 여자라 생각하는 동성애자이며, 발렌틴은 사회주의 혁명을 꿈꾸는 정치범이라는 사실은 이 책을 읽은지 한참이 지나서야 알 수 있었다.
아동 성추행범 게이와 사회주의 혁명을 꿈꾸는 젊은 좌파 운동가는 세상 한 켠 가장 깊숙한 그 곳에서 서로의 목소리를 내고 있었다. 그 곳 그 깊은 곳이 아니었으면 이루어질 수 없는 둘만의 대화. 둘밖에 없으니 서로의 목소리를 피할 수 없다. 서로를 이해할 수 없지만 이해보다 실체가 더 간절한 곳이니까...
함께 있으나 다른 세상에서 왔으니 각자의 경험도, 마음 속 생각도 소통의 도구로서 도움이 되질 않는다. 둘이 아닌 또 다른 세상의 이야기 그러니까 곧 영화가 이들이 서로를 알아가는 유일한 소통의 도구이다.

몰리나가 들려주는 여러 영화이야기를 들으며 사회주의자 발렌틴은 몰리나와는 다른 시선으로 영화를 해석하고 그 때문에 다툰다. 몰리나는 그의 사회 비판적 사고에 동의할 수 없다.
발렌틴이 몰리나의 성정체성을 근본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것처럼...
두 남자는 다툰다./ 그녀는 그에게 또 다른 이야기를 해준다./ 남자는 남자를 이해 못한다./그녀의이야기는 계속된다. 

몰리나가 교도소장과 대화를 한다.

몰리나가 프락치였다. 나는 소장과 몰리나의 대화를 읽으며 다시 독자가 되어 냉정하게 책을 읽는다.
소장:몰리나. 뭐, 알아낸 거 없어?
피고:아직은요. 하지만 곧 이야기할 것 같아요. 
소장:그래 몰리나만 믿어. 가석방 돼서 엄마 보러 가야지.
피고:그럼요 저만 믿으세요.
(본문 발췌 아님)

다시 발렌틴과 몰리나의 공간이다.그리고 영화이야기. 또 다시 영화 이야기 엿듣는 멍청한 독자 하나.


책 속 이야기들의 풍성함에 즐거움은 의외로 컸다. 몰리나가 들려주는 영화이야기들은 그 자체로도 매력적이다. 작가 마누엘 푸익은 원래 시나리오 작가였다고 한다. 어쩐지 천명관이 생각나더라... <고래>를 읽을 때도 이야기의 풍성함에 감탄했었지~
감옥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나누는 대화이기에 쉽게 몰입할 수 있었다.  
어두운 감옥의 구속상태의 수인들이지만, 영화이야기를 통해 공감각적 인식의 경계 허물어지고 사상과 성에 대한 인간 보편적 탐구의 무한한 팽창이 이루어진다.

3류 소설 같은 싸구려 시나리오라 할지라도 그것으로도 충분했다.  그리고 그 이야기는 거미여인의 거미줄이었다. 발렌틴이 그랬던 것처럼 나도 거미부인에게 키스를 해주고 싶었다.

몰리나가 가석방 된다.
이제 몰리나의 이야기는 끝난다. 나도 냉정한 독자로 돌아온다. 세상으로 나온 몰리나와 그를 추적하는 하나의 시선. 무한한 세상을(이야기) 만들어 내던 몰리나가 이제 이야기에 갇힌다. 
몰리나를 바라보는 시선이 몰리나를 이야기한다. 

난 끝까지 작가의 거미줄 안에서 놀아난 건가? 나는 텍스트를 벗어나기도 빠져들기도 했다. 소설이 끝날 때 쯤 마누엘 푸익이 날 놓아준 것일까? 마누엘 푸익은 이제 내 거미줄 안에 있다. 내 거미줄은 그다지 견고하지 않고 난 거미줄로 이 작품을 잡으려 해보지만 표면적인 스토리 외에는 분명한 게 하나도 없어 결국 아무것도 잡지 못했다.
다시 마누엘 푸익의 거미줄에 잡혀보고 싶다. 그의 다른 거미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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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책부족 5월의 책 - 거미여인의 키스
    from 바느질하는 오후 2010-06-03 02:32 
    책부족 독후감 호호야님 : http://blog.daum.net/touchbytouch/16847377 쟁님 : http://blog.daum.net/zanygenie/52 동우님: http://blog.daum.net/hun0207/13291033 굿바이님: http://blog.aladdin.co.kr/good..
 
 
동우 2010-06-02 19: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향편님. (우와, 하나로 합시다. 향편님이나 차좋아님이나)

나 역시 독서에 있어서 선입견의 개입을 지극히 꺼리는 편입니다.
특히 소설에 있어서 제1은 재미가 아니겠습니까? 스포일러는 적극 사양해야지요.

그렇지만 이와 같은 좀 변칙적인 소설인 경우, 해설을 먼저 읽는게 상당한 도움이 된다는 것.
권해 드립니다.

해설 모두에 수잔 손탁의 언급으로부터 화악 다가 오는 어떤 느낌.
가벼운 것과 무거운 것이라는 이분법적이며 지극히 모호한 어떤 경계..
그 느낌이 소설을 재미있게 하였음을 고백합니다. 하하

향편님의 순정한 거미줄걸리기에 내 다소 교활한 거미줄걸리기는 좀 쑥스럽지만, 향편님이 정말 반갑고, 환영 환영합니다.
책부족의 좋은 친구, 기쁜 친구가 되고자 합니다.


차좋아 2010-06-03 01:05   좋아요 0 | URL
그쵸 제 1은 재미죠? 동우님 한 마디에 마음이 편해졌습니다. ㅎㅎ
특히 소설은요^^
안그래도 해설을 먼저 읽고 읽으면 좋았을걸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소설에 따라 기분에 따라 융통성 있게 읽어야겠어요. ㅎㅎ

가벼운 것과 무거운 것. 그 경게가 모호했기에 더 설득력 있었던 것 같아요. 분명한 가름선이 있었다면 만인에게 사랑받는 소설이 될 수 없었을 거에요.

친구로 맞아주셔서 친구라 해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

멜라니아 2010-06-03 02: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푸익의 거미줄에 걸려 들었다는 상상이 좋습니다 향편님

그리고 두 분 남자분들 정말 의외입니다
몰리나를 여성으로 느낄 수 있었다니요.
그래서 저도 상상해 보건대 레즈비언의 남자 역할을 하는 주인공을
남자들이 읽었을 땐 어떨까요?
저로서는 몰리나의 여성적인 발언이 여성스럽다고는 해도 여성적으로 느껴지지 않아서
몰리나가 이야기 하는 재미있는 이야기 마저 잘 듣게 되질 않던데요
제 독후감에서도 밝혔지만
갑자기 자기의 정체를 드러내는 장면, 교도소장과 이야기를 할 때부터는
이 소설 뭔가 있구나 했지만 오히려 그 때문에
영영 몰리나의 진실을 의심하면서 그것은 성 정체성에 대한 것부터
이 사람이 정말 발렌틴을 도울까 하는 문제까지 모두 의심 덩어리였습니다
그런 여자를 ?? 두 남자가 매우 높은 점수를 주는 것을 보니
이거 어떻게 된 거지? 눈이 크게 뜨입니다.

여자가 좋아하는 여자를 남자가 별로 좋아하지 않구요
남자가 좋아하는 여자를 여자들이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그런 게 또 작용했는지도 모르겠어요

차좋아 2010-06-03 12:38   좋아요 0 | URL
몰리나에게 여성성을 느낀 것보다 우선하는건 그녀?가 여자일거라고 착각을 하고 읽었다는데 있어요. 처음 만난 몰리나라는 인물을 여자로 오인하게끔 푸익이 계획했다고도 생각이 드네요. 내가 알던 동성 친구가 어느 순간 커밍아웃을 한다해도 그는 나와 목욕탕을 함께 다니던 동성친구일 뿐이겠지만, 하리수 같이 처음부터 여자로 접근했다면 좀 다른 느김이 들거란 생각입니다.

보리수라는 트랜스 젠더가 있는데요.(전 직장동료의 고교 동창)
오랫만에 동창회에 와서 성전환 수술했다고 축하해 달라고 했다는군요. 본래 여성스럽기는 했지만 짧은 머리의 밋밋한 가슴의 동성 친구였던 친구가 여자가 되서 남고 동창모임에 왔는데 아무도 그녀를 여자로 대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심지어는 가슴 만져볼래하면서 친구들이 웃으며 한번식 만져도 보게 해줬대요. 친구들은 그녀의 선택을 이해는 못했지만, 이해와는 상관 없이 친구니까. 축하해줬다하고요. 물론 이쁘게 하고 왔지만 아무도 여자로 느끼지 못했다고합니다. 그 이야기를 해준 전 직장 동료에게 제가 '가슴 만지니 어때?''이뻐?' 라는 호기심 충만한 질문을 했었는데 그 동료 말로는 아무렇지 않았다고 했었어요. 참고로 저는 그 이야기를 들으며 보리수의 가슴을 생각했었는데 말입니다.

가명이지만 실제하는 이름을 언급히도 될런가 모르겠네요.ㅎ
하리수 이후에 보리수 은하수 뭐 이런 이름의 트랜스 젠더들이가 클럽마다 있었다고하니 별 상관 없겠죠?^^

제가 몰리나에게 보리수와 같은 성적 판타지를 꿈 꾼건 아니에요.제가 몰리나에게 느낀 여성성이란 타자의 시선으로 보여지는 몰리나가 아닌 몰리나의 입장에서 느낀거죠.
뚱뚱하고 못생기고 설혹 여러 장애로 성적 매력이 없다해도 (박하사탕의 문소리가 생각나네요) 스스로 여자라 생각하는 그 마음은 이해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못생긴 여자도 이쁜거 좋아하고 사랑받길 원하지만 세상 남자들은 얼마나 잔인 합니까?
몰리나도 몸은 남자지만, 마음이 그러니까 그 마음이 이 작품에선 이해가 되서 몰리나의 마음을 순전히 받아준거에요. 내가 발렌틴이었더라도 그 상황 그 지경에 빠진다면 같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생각도 했고요. (물론 저도 일반적으론 잔인합니다.)

아마 발렌틴과 관계를 갖지 않았다면 몰리나는 출옥후에 발렌틴을 위해 헌신하지 않았을 것 같아요. 책 읽을 때는 몰리나의 마음을 얻기위해 관계를 할 수도 있겠구나하고 발렌틴의 의도도 녹아있다고 생각했었어요.

어...엄청 길어졌네요~ 리뷰보다 더 재밌는데요?ㅎㅎ

굿바이 2010-06-03 14: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상 남자들만 잔인하겠어요? 인간이 다 그런거지요~^^

이건 좀 다른 이야기일 수도 있는데, 저는 제가 가질 수 없는 것들은 빨리 포기하자, 뭐 이렇거든요. 그런데, 갖을 수 없는 것들, 혹은 사회적으로 금기시 되는 것도 욕망하고 또 그것을 실현하려고 애쓰는 분들을 보면 안쓰럽기도 하고, 존경스럽기도 하고 그래요. 몰리나의 욕망도 그런 의미에서 받아들인 것 같아요.

한가지 궁금한 거, 여자가 남자에게 특별한 사람이 되는 과정 같은 것이 있는지, 그런게 있다면 그게 뭔지 궁금해졌어요. 이 나이에 이런 걸 물어봐서 좀 한심해 보일 수도 있지만, 진짜 잘 모르겠어요. 그리고, 여성적인 것이 뭔지 이런 것도 좀 궁금하구요. 제 주위에 있는 남성분들은 속내를 안들어내는 것인지, 아니면 다들 특이한 분들인지 잘 말을 안해줘요^^

차좋아 2010-06-03 21:16   좋아요 0 | URL
금기를 쫓는게 아니라 욕망하는 것이 금기된 거니까... 몰리나는 포기할 수 없었던 거 같아요.
다행이에요 제가 욕망하는 것들이 별스럽지 않아서요.(돈.돈ㅋㅋㅋ)

너무 어려운 물음이라 맥주 한 잔 하면서ㅋㅋㅋㅋ 절 가르쳐 주세용~~ 제 나이 아시잖아요~~ㅎㅎ

토깽이민정 2010-06-03 2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금기된 것이라 욕망한다'
발렌틴도 그랬잖아. 네가 여자로 태어나지 않아서 그걸 원하는 거라고.

그냥 몰리나라는 캐릭터 자체에 대해서는 거부감이 없었는데, 나는,
둘이 신파극을 찍는건 짜증났어. 나는 신파는 싫어~~!

발렌틴이 몰리나를 그냥 '쿨'하게 여자로 봐주는 것이 내가 생각하는 최상의 시나리오.
음... 보리수라는 트레스젠더를 예전 친구처럼 받아들여주는 정도로? ㅎㅎ
그분들, 그래도 지독한 편견들은 없어서 참 좋은 친구라고 생각했어.

아무튼,
친구야 여기서 글로 만나니까 너무 반가워~~
대환영이야~!

차좋아 2010-06-03 22:48   좋아요 0 | URL
몰리나는 여자로 태어났는데 세상 사람들이 다 남자라고 하니까 남자인걸지도 몰라. 몰리나는 자기가 여자란 걸 누구보다 잘 알겠지 자기니까. 몰리나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들이 "넌 남자야 정신차려 몰리나!" 하고 말한다면 몰리나는 미치는거지~(어떻게 설명할 방법도 없고~~)
여자의 정신과 마음을 갖고 태어난 몰리나에게 사회가 남자의 옷을 입히고(물론 근거는 고추) "씩씩하게 자라라 몰리나!" 했을 때 몰리나는 혼란이 왔을거야. 성장하며 자기가 여자란 걸 분명히 알게된 몰리나는 타인의 시선과 상관없이 '누가 뭐라해도 난 여자야~'하고 용기를 내 자신을 믿을 수 밖에 없었을 거고, 그렇게 생각함으로 어느정도 정체성에 대한 혼란을 치유했을 수 있겠지.
하지만 그런 자기 최면도 한계가 있고 결국 타인의 시선을 신경쓸 수 밖에 없지 않겠어? 그러면 세상 사람들에게 "나는 여자야!"하고 커밍아웃을 하는 길 밖에... 내가 여잔데 나 말고는 아무도 내가 여자인걸 모른다?! 그런데 나는 세상에서 여자이고 싶다. 그럼 자기증명을 해야한다는 거야 구차하지만 스스로......화장을 하고 삐딱구두를 신고 뭐그러다 수술하고 주민번호 바꾸고.
부단한 노력을 해 일부 사람들에게라도 "그래 넌 여자야 몰리나~"이라는 배려의 말을 듣게 되더라도 상처는 여전하겠지. 이해가 아니라 배려니까. 결국 이해하는 사람들끼리 모이게 되고. 세상에서 숨게 되는거라 생각해.

소설과는 상관 없는 오늘 종일 생각한 몰리나에 대한 정리된 입장이야.

으하하 반가워 민정. 와인먹자니까 가버렸어~~응?ㅋㅋㅋ

2010-06-04 16: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향편 반갑습니다. 이름만 보고 당연 '여자'이실 꺼라고 생각을 하고 왔더니 '남자셨네요 @.@ 엄하게 놀라고 갑니다.

분명 몰리나의 이름은 여자였어요. 이 여자스러운 이름을 저는 받아들고서도 저는 자꾸만 무한반복처럼, '근데 쟤는 남자라고. 남자.'라는 기싸움을 했어요. (세돌 안 된 울 딸하고도 자기가 여잔지 남자지 말싸움하는 것도 질려가는 판국에)

동우님이나 향편님이나 공감하는 바를 보고 나니,
아무래도 작가는 남자 안에 있는 여성적 감수성을 잘 끄집어 낸 것이 아닐까 싶네요. 전 사살 남자의 그런 감정을 보면 좀 어찌할바 몰라서 망설이고 있거든요. 글 즐기는 분들이다보니 그런 감정 곡선과 작가의 것이 맞아 들어간 듯 해져요. 푸익과 두분 회원님이 설마 짜고 고스톱을 칠 일은 없으리라 보지마는요.

차좋아 2010-06-06 14:44   좋아요 0 | URL
향자 향단 향숙 이 때문에 종종 받는 오해지요 ㅎㅎ

우선은 재미있게 읽은 소설임은 분명하고요. 이후 전개된 이야기들과 이후 생각들은 소설과는 다른 영역인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거미여인의 키스>를 읽고난 이후의 것들 입니다만, 책ㅇ르 읽을 당시에는 그리 깊은 생각이나 이해는 없었어요. 책 이야기 나눔의 영향이겠지요. 그래서 더 즐겁고요.
그러니까 책이 재밌어야 한다는 ~~~ㅋㅋ

여자 분들이 공유하는 부담스런 몰리나 정서도 제겐 의외의 결과입니다.
그런 차이점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도 재밌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