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과자유를위한정치>를 읽고 리뷰를 남겨주세요.
빵과 자유를 위한 정치 - MB를 넘어, 김대중과 노무현을 넘어
손호철 지음 / 해피스토리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빵과 자유를 위한 정치>는 정치 평론집이다.
지난 2년간의 한국정치와 한국사회의 문제점에 대하여
저자인 손호철 교수는 진보적 정치 학자로서
날카로운 지적과 과감한(때론 무책임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나는 책을 읽으면서 그 내용들에 대체적으로 동의할 수 있었다.
미처 모르고 지나갔던 정치적 사실을 확인할 수도 있었고 전혀 생각치 못했던
새로운 시각도 볼 수 있어 나름 유용한 자료였다.

책에 대한 평가는 리뷰를 쓰는 지금도 고민 중이다.
정치 평론은 시의성이 중요한데, 지난 2년 여 간
각종 매체에 기고했던 글 들을 한데 모아(글의 배치 순서도 오묘하다) 
'나는 미리 다 예견했다.'며 내놓은 책을 보며,
"이 글들의 생명력이 지금도 유효한 걸까?"라고 의문이 들었다."
지나간 역사에 대해 혀를 차는 형식은 이 책에 반감을 가질만한 요소이다.  
하지만, 나 같이 한국정치의 표피 밖에 볼 수 없는 사람에겐 
이렇게라도 모르던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으니,
'자료로서는 썩 괜찮다고도 볼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도 들었다..

개인적인 생각인데 손호철 교수의 매체 기고글들 중
헛다리를 짚거나 완전 엉뚱한 사설도 있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의문이 들만한 게 이 책 속 글들의 배치가 매체별, 날자순이 아니기에 드는 궁금증이었다. 
이렇게 한국정치와 정세를 꽤뚫는 사람이 있었다니 하는 놀라움과 함께 말이다.
힘써 책을 낸 저자를 생각하면 좀 미안하지만,
스스로의 선견지명을 기억해 주는 이가 적어 굳이 지난 글들을 모은
책을 내어 사람들이 기억해 주길 바라는 마음인가? 하는 엉뚱한 궁금증도 들었다. 
 
아 ! 지금 드는 생각인데 '기억해 주길 바라는 마음이 맞을 수도 있겠다' 싶다.
내가 추측한 괘씸한 이유 말고, 이명박 정부의 지난 2년간의 행적, 그리고 무능했지만
자꾸 그리워지는 노무현 김대중 정권을 말이다. 

역시 생각하기 나름이다. 나는 물론 전자의 경우로 손호철 교수의 정치이야기를 들었다. 
하지만 누군가는 해야 할 이야기이고  또 누군가는 이 책을 보고 세상의 이면을
발견할 수도 있을 수 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