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폴란드는 주로 평야가 있으며 중앙에는 많은 부분이 저지대이다.
남쪽에는 카파티안 산맥 남동쪽에는 수데탄 산으로 상당히 높은 산악지형을 이루고 있다.
전체적으로 500m 이상인 지역은 전토의 3 %에 지나지 않으며, 약 90 %이상의 지역은 300m 이하이다. 중앙의 저지대에는 넓은 호수들이 자리하고 있다.
연중 대부분 대륙성 기후이며, 대서양기류의 영향으로 겨울에는 눈과 안개가 심하다. 여름은 그리 습하지 않으며 종종 소나기가 내린다.
11월에는 우기가 찾아오며 남서쪽에서 가장 길며 북동쪽에는 가장 짧다. 폴란드의 인구는 3천8백만 정도이며 인종적으로는 약 98%가 폴란드인이며 우크라이나, 독일 계통의 소수 민족이 있다.
공식언어는 서부 슬라브어이며 널리 사용된다. 각 지역의 사투리로 인해 의사소통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 종교는 약 96%가 로마카톨릭을 믿는다. 개신교나 유대교는 소수이다. 로마카톨릭의 영향이 강한 전통속에서 다양한 종교행사가 열린다.
크리스마스나 부활절은 특히 중요하게 열린다. 꼭 특정한 행사가 아니라도 일요일만 되면 되면 교회는 사람들로 넘쳐 난다.
폴란드 음식은 다양하고 맛이 있다. 음식은 대략 4가지 범주로 나뉘어 진다.
1. 키에블사로 소시지.
2. 골랍키(golabki) 혹은 양배추말이.
3. 사냥꾼의 스튜라고 불리는 속을 채운 달걀.
4. 만두로 만든 수프/ 매콤한 크림과 버섯을 재료로 한 요리.
이것외에 봄 샐러드, 콩, 당근을 넣은 폴란드 스타일의 음식들이 많이 있다. 이것 외에도 고기나 생선을 주재료로 한 다양한 음식들이 있다.
디저트로는 양귀비씨로 만든 케익, 체리파이나 샤프론 건포도과자 같은 것들이 유명하다. 이외에도 음식의 재료로만 보면 보리나 밀 같은 곡식에서 물고기나 숫퇘지처럼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음식이 있다.
폴란드 최북단인 북유럽의 평야에서는 돼지와 감자를 기른다. 폴란드 중앙은 전체적으로 약간 높은데 돼지 뿐만 아니라 호밀이나 보리를 재배한다.
폴란드서부에서는 감자나 사탕무를재배한다. 폴란드 남부에서는 밀이나 감자를 재배한다. 비출라강 주변의 높은 지대에서는 옥수수, 밀, 감자를 재배한다
출처 : http://www.helloc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