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은행이란 은행나무 열매 안의 인(仁)을 말한다. 곡류보다 영양가가 높은 식품으로 사찰에 많이 심어왔다. 은행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의 절반은 글로블린으로서 아미노산 조성도 우수하다. 특히 은행은 야뇨증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옛날 중국에서는 가마타고 시집가는 신부에게 떠나기 전에 구운 은행 열 알을 먹였다고 한다.

은행은 예로부터 강장, 강정의 묘약으로 알려져 구운 은행을 매일 1-5알씩 먹으면 정력 증강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기관지 질환에도 놀라운 효과가 있어 기침이나 천식에는 설탕을 넣고 삶거나 구운 은행을 매일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한방에서는 기름에 조린 은행이 결핵 치료제로 쓰이기도 한다.

대추

대추는 수천 년 동안 한방에서 사용된 것으로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는 신비로운 생약으로, 또 식품으로 취급되어 있다. 대추나무는 갈매나무과에 속하는 활엽교목으로 대추에는 비타민C의 함유량이 특히 많다. 우리나라에서는 대추미음, 대추인절미, 대추전병, 대추주악, 대추초등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특히 위가 허약해 생기는 노인성 식욕부진, 비장 기능이 떨어져 생기는 대변의 연화와 설사, 기혈의 부족, 혈소판 감소증, 빈혈증, 만성 간염, 영양 불량 등을 비롯해 병이 난 후나 노화에 의한 쇠약 등 모든 증상에 효과적이다.

이런 두 가지의 재료를 가지고 만들 수 있는 떡은 많다. 그 중에 우리가 가장 많이 먹는 떡은 은행을 갈아 만든 은행단자와 대추를 채를 썰어 소와 고물로 쓴 대추단자가 있다. 이 두가지 모두 한입크기로 만들어 손님상에 내놓기 좋은 떡이다. 영양은 물론 맛과 향이 독특하기 때문에 따뜻한 차와 함께 먹으면 그 맛이 일품이다.

출처 : http://www.hellocook.co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