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부모들은 아이를 느리게 키운다
신의진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가 태어나면서 부쩍 관심이 많아진 육아 관련 서적들.. 한권 한권이 다 좋았지만, 몇권 읽지 않은 책들 중 가장 감명깊게 읽은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저자가 소아정신과 의사로 이른바 직장을 다니는 엄마여서 이 책의 저자처럼 직장을 다니는 같은 입장에 있는 나로서는 한편으로는 많이 위안도 받았다. 또한 현재 내가 아이를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반성을 하게 되었다. 내가 정말 내 아이를 이해하고 있는지, 너무 내 방식대로만 몰아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을 하고 또 했다.

이책에서의 '느리게'는 말 그대로의 느리게가 아니라 이른바 '적합한 시점(Right Time)'을 말한다. 그리고 아이는 방치가 아니라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어야 한다. 아이에게 관심을 가지고 잘 관찰해서 내 아이가 현재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은 무엇이고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를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지금 바로 이 순간 내가 내 아이를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주어야 하는지 생각을 해서 아이에게 때로는 앞서서 이끌어주고 때로는 한발짝 뒤로 물러서서 지켜봐 주어야 한다. 아이가 어릴수록 더욱 중요하다.

자칫 너무 앞서서 이끌어주면 아이가 부담스러워하며 흥미를 잃고 따라오지 못할 수 있다. 이럴 경우 최악의 경우는 그 후유증으로 아이가 그 분야에 완전히 관심을 갖지 못하고 싫어할 수 있을 수도 있다. 또한 적합한 시점이 아니라 너무 늦게 방치되면 발달과정에 있어서 다음 단계로의 진행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기억하자. 엄마의 입장이 아니라 아이의입장에서 생각하고 한없는 사랑으로 아이를 키워야 한다.

오랜만에 책에 밑줄을 그어가면서 아이를 키울때 이것만큼은 잊지말아야지 하고 다짐을 하면서 읽었다... 이책의 내용 중에 다음과 같은 도쿠가와 이에야쓰의 말이 있다. 참으로 공감이 가는 말이다. 아이 키우는 일이, 아이가 자라나는 과정이 아마 그럴 것이다. '사람의 일생은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먼 길을 걸어가는 것과 같기 때문에 절대로 서두르면 안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