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말에 발을 다쳐서 반기브스를 했더랬다. 그래서 물리치료 받느라 정형외과를 2주 조금 넘게 다녔고, 물리치료 받는 중 심심해서 책을 읽었었다. 그래서 바쁜 일상에서 그나마 이 정도로 책을 읽었다고나 할까.. ^^ 몇권 되지 않지만, 내게는 많이 읽은 편. ^^

 

 

 

 

 

 

 

 

 

 

 

 

예능에 강한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 나름 많은 도움이 된 책이다. 왜 음악, 미술, 체육 관련 활동이 중요한지 그것이 나중에 학습하는데 어떻게 연결이 되고, 학습을 하기 위한 기본 바탕이 되는지를 설명해 놓았다. 피아노를 언제 배우는 것이 좋고, 어떤 방법으로 배우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저자의 생각과 함께, 아이들이 처음 피아노를 배울 때 부모가 어떻게 이끌어 줘야 하는지 설명이 되어 있고, 그 부분은 참 많은 도움이 되었다. 나도 우리 아이들이 피아노를 배울 때 활용해 봐야겠다. 그리고 아이들이 그림이나 미술 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도 같이 이야기 해 놓았다.

책 만들며 크는 아이 저자가 자신의 아이에게 어떻게 책을 만들어 주었으며, 어떻게 아이가 책을 만들게 했는지 저자의 사례를 적어 놓은 책이다. 저자는 미술 전공자이고, 그녀와 그녀의 아이는 책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참 행복했을 것 같다. 그런 과정들이 아이에게 좋다라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내가 실천하기에는 쉽지만은 않은 내용이다.

하루 15분 책 읽어 주기의 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책 읽어 주기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한 책이다. 또한 책을 읽어 주는 방법과 언제까지 읽어 주는 것이 좋다라는 이야기도 함께 적혀 있다. 이 책의 주장은 중학생이 되어도 읽어 주라고 한다. 그것에 대해서는 나도 동감은 하지만, 과연 할 수 있을까 싶기도 하다. 어떤 이론을 들지 않더라도, 중학생에게 부모가 책을 읽어 주는 가정이라면 아이들이 절대로 비뚤어질 것 같지 않다. 다 큰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주는 부모라면 그만큼 아이에 대한 관심이 많을 것이고, 아이도 부모와의 관계가 아주 좋을테니.. 그런 가정이라면 아이와 부모와의 대화도 많이 하겠지. 나도 우리 아이들이 클 때까지 책을 읽어 주면 좋겠다.

부모코칭 코칭의 중요성과 함께 부모가 자녀에게 코칭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 해 놓았다. 알아두면 유용하겠으나, 자주 읽지 않으면 실천하기는 어려울 듯.. ^^ (아~~~! 좋은 부모 되기는 정말 어렵다.. --;)

EBS 60분 부모 회사 도서관에서 내가 빌리지도 않았는데, 어찌하다 대출이 되어 읽게 된 책이다. 예약자도 많은데, 무엇인가 오류로 내가 제일 먼저 읽게 되었고, 왠 횡재냐 싶어 담당자에게 신고도 하지 않고 읽고 반납한 책이다. 오랜만에 무척 유익하게 읽은 책 중에 하나다. 애 키우는 부모들이면 읽어 보면 좋을 것 같다.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은 아이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그 발달 과정에 맞게 아이에게 학습을 하게 하자는 내용이었다. 요즘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그 발달과정에서 소화하기 어려운 것들을 해내기를 요구한다. 나도 반성하고, 아이의 발달과정보다 앞서가지 않기를...

청소부 밥 청소부밥, 마시멜로 두번째 이야기, 멘토는 선물을 받아서 읽게 된 책이다. 이 세권은 읽은 순서대로 마음에 든다. 청소부 밥이 이 세권 중 제일 마음에 들었다. 스토리도 재미있으면서 자기계발서답게 하고 싶은 이야기는 다 해놓은 책이다.

마시멜로 두번째 이야기 마시멜로 이야기를 읽지 않고 이 두번째 이야기부터 읽었다. 그래서 나중에 마시멜로 이야기도 읽게 되었는데, 마시멜로 두번째 이야기가 더 좋았다. 책이 더 길면 지루했겠지만, 짧아서 주인공이 고민하는 것에 대해 쉽지 않은 질문임에도 불구하고 해답을 너무 금방 찾는 점이 아쉬웠다.

멘토 앞의 두권의 책을 읽고 읽어서 그런지 지루했다. 중요한 자기 계발의 지침을 주지만, 크게 와닿지 않았다.

아이는 기다려주지 않는다 생각과는 좀 다른 내용의 책이다. 요즘 육아서적을 많이 읽어서 그럴까? 이젠 이야기들이 비슷비슷한 것 같다.. ^^

유머의 공식 생각보다 많은 것을 얻을 수는 없었다. 없던 유머를 갖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겠지만, 왜 유머가 우리를 즐겁게 하는지 쓰여져 있는 것 같다. 그래서 내가 유머있는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는 이 책의 내용만 가지고 노력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듯.. 기본 유머 감각이 있는 사람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나처럼 유머 감각이 전혀 없는 사람은 이 책이 그렇게 큰 도움이 되지는 않을 듯 싶다.

마시멜로 이야기 마시멜로 두번째 이야기를 읽고나서 내친 김에 읽었다. 생각보다는 지루했고, 획기적인 아이디어는 없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8-03-04 15:4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