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이야기는 직접 목격한 사건과 장면만을 기술하는 내 평소 습관에 따라 쓰였다. 따라서 몇몇 장은 제삼자의 도움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 - P9

매번 나는 이번이 마지막이라고 말하지. 하지만 천만에, 또 다른 사건이 일어나는 걸세! 그리고 나는 그일을 받아들이고, 친구. 은퇴한 건 중요치 않다네. 이 작은 회색 뇌세포는 쓰지 않는다면 녹슬어 버리니까. - P15

에르퀼 푸아로 씨. 불쌍하고 멍청한 우리 영국 경찰에겐 너무 어려운 사건이 있습니다. 당신은 그걸 풀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총명한 푸아로 씨, 당신이 얼마나 총명한지 한번 보십시다. 필시 당신 또한 이 사건에는 두 손을 들 수밖에 없을 겁니다. 이달 21일 앤도버를 주목하십시오.
그럼 이만.
ABC - P18

"그렇다면 당신이 주문하고 싶은 범죄는 어떤 건가요?"
내가 물었다.
푸아로는 두 눈을 감고 의자에 앉은 자세로 몸을 뒤로 기댔다. 만족스러운 듯한 목소리가 입술 사이에서 흘러나왔다.
"아주 단순한 범죄일세. 전혀 복잡하지 않은 범죄 말일세. 평온한 전원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극히 냉철하고 극히 ‘개인적인‘ 범죄 말일세." - P29

"철도 안내서라고 하셨죠? 브래드쇼 안내서인가요, 아니면 ABC 철도 안내서인가요?"
"맙소사. 그것은 ABC 철도 안내서였습니다." 경위가 대답했다. - P41

"몬 아미, 왜 그러나? 자네는 내가 셜록 홈즈처럼 이번 사건을 해결해 주기를 바라고 있군! 하지만 솔직하게 말해서 나는 범인의 인상이나 그가 어디에 살고 있는지는 물론, 도대체 어떻게 수사를 시작해야 할지조차도 모르고 있다네." - P75

벡스힐이라는 지명이 들어간 두 번째 편지를 받았을 때는 이번 희생자 역시 장소와 마찬가지로 알파벳 순서를 따를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P84

"진퇴양난이군요, 그렇죠? 이・・・・・・ 미치광이가 마음속으로 얼마나 더 많은 범죄를 계획하고 있다고 보십니까?"
톰슨 박사가 푸아로를 건너다보았다.
"A부터 Z까지 같은데요."
박사가 웃음 띤 어조로 말했다.
"물론 거기까지 가진 못하겠지요." - P127

어째서 범인은 알파벳 콤플렉스를 갖게 되었을까요? 미친 사람일수록 자신이 저지르는 범죄에 대해 언제나 분명한 이유를 갖고 있는 법입니다. - P130

"그 편지가 언제 쓰였지? 날짜가 적혀 있나?"
나는 손에 든 편지를 힐긋 바라보았다.
"27일에 쓰인 겁니다."
"내가 제대로 들은 건가, 헤이스팅스? 그가 범행일자를 30일이라고 했지?"
"맞습니다. 보자, 그렇다면......."
"봉 디외(맙소사), 헤이스팅스....... 이제 알겠나? 오늘이 바로 30일이란 말일세." - P13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