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이집트와 그리스, 로마에서 가장 큰 범죄에 대한 처벌은 사형이 아니었다. 특히 지도층 인사가 사회에 대한 중범죄를 저질렀을 경우에 그러했다. 화형이나 십자가형보다 더 가혹하고 치욕스러운 형벌이 있었다. 기록말살형이다. - P117

유연희가 정의한 식사는 단순히 영양분을 섭취하는 행위가 아니었다. 농부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제3세계 빈민들의 삶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는 의식이기도 했다. 그것을 민소림은 단순히 영양분을 섭취하고 미각과 후각의 관능을 즐기는 자리로 축소했다. 식사는 이제 온전히 세속적이고 개인적인 일이 되었다. - P124

계몽주의는 인간을 입자처럼 다루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다른 인간의 자유와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고 한다. 개인들에게 독립적으로, 주체적으로 판단해서 행동하라고 한다. 그런 책임을 지운다.
하지만 인간은 애초에 다른 인간과 중첩되어 있는 존재다. - P133

"너 서울갔었어? 서울에서 민소림 만났어?"
한은수는 그렇게 민소림의 죽음을 알게 되었다. 어머니조차 자신을 의심한다는 데 경악했고, 자신이 유력 용의자로 보이는 정황이라는 사실을 깨닫고는 겁에 질렸다. 지독한 함정에 빠진 듯한 기분이었다. 민소림에게 일어난 비극을 슬퍼할 겨를도 없었다. - P135

"제 생각에 소림이 누나라면, 한은수가 느릿느릿 말했다. "학원에서 제일 영어를 잘 가르치는 강사를 자기 애인으로 만들었을 것 같습니다." - P146

사람들이 자유롭게 판단하도록 놔두면 각자 자신한테 가장 이익이 되는 선택을 할까, 정말로? - P166

누가 내 자식을 죽였다. 그리고 버젓이 잘 돌아다닌다? 그런 일을 당한 사람은 결코 일상으로 돌아오지 못합니다. 인간은 손해는 잊을 수 있지만 악의는 잊지 못해요. 훌훌 털어버릴 수가 없다고요. - P187

형사라면 다 폭력에 끌려. 그리고 다른 사람을 공격할 수 없을 때 자기를 공격하게 되지. 자신을 향해 폭력을 휘두르는 거야. - P19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