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삭이 거의 제물이 될 뻔 했던 사건조차도 그 기원에는 원인, 즉 이 이야기의 근본적인 목적이 아브라함의 신앙보다는 오히려 이스라엘이 호기심을 가진 인신제사에 대한 금지를 설명하는 데 있는 것처럼 보인다. - P215

야곱이 그들 민족의 선조가 되기 시작하자, 유대인 해석자들은 자연적으로 그의 좋은 점을 부각시키는 한편 그의 경쟁자인 에서의 나쁜 점을 강조하는 것에 관심을 가졌다. - P222

이런 유래 설화적인 읽기로 말미암아 에서와 야곱이 형제라는 사실, 아니 그보다도 쌍둥이라는 사실은 이스라엘과 남쪽 이웃국가 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설명해주는 것처럼 보인다. - P233

고고학자들이 1929년에 우가릿의 가나안 서사 문학을 발굴한 후에 점점 성경학자들에게 성경에 나타나는 엘의 몇몇 사용들은 실제로 신적인 속성이나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의도하지 않았고 오히려 이것은 가나안 신전의 최고신인 엘의 고유한 이름을 가리키는 것이 분명해졌다. - P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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