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듀어링하트섬, 일명 인듀라는 인간 공학의 크나큰 성취다. 내가 <인간>이라고 할 때는 정확히 인간이라는 뜻이다. 내가 선도한 기술을 써서 건설하기는 했지만, 인듀라는 나의 개입 없이 온전히 인간이 설계하고 건축했다. 그런 경이로운 건축물을 직접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수확령의 자부심이었을 것이다. - P453

로언은 수확당하는 순간, 웃으면서 시트라에게 윙크를 하기로 결심했다. <고더드가 나를 끝낼 수는 있어도, 나를 해칠 수는 없어>라고 말하는 거다. 그게 시트라를 떠나면서 남기는 기억이 될 것이다. 가볍고 침착한 저항. - P475

「무슨 생각을 했는지 알아. 내가 재생한 순간부터 쭉 무슨 생각을 했는지 알지. 」
하지만 매력을 느낀다고 하셨…」
「아니야.」 고더드가 바로잡았다. 이 몸이 매력을 느낀다고 했지. 하지만 난 생물학의 지배를 받지 않아!」 - P487

「왜지, 에인?」 그는 물었다. 「왜 그 모든 일을 하고 나서 나를 탈출시키는 거야?」
랜드는 나오는 말을 참으려는 듯 입술을 오므렸다가 말했다.
「난 내가 원하는 걸 가질 수 없으니까. 고더드도 그래야 해.」 - P494

나는 알 수 있는 것은 모두 다 아는데, 그게 점점 더 견디기 힘들어진다.
아무것도 모르는 셈이기 때문이다. - P495

우리가 확실하게 알 수 있는 것은, 저 사람의 93퍼센트는 수확자 로버트 고더드가 아니라는 사실뿐입니다. 그 점을 생각할 때, 이 회의에서 내릴 수 있는 결정은 하나뿐입니다. - P517

그대가 스스로를 수확자 로버트 고더드라고 부르는 것은 허락하지만, 나머지 몸이 그대가 선택하는 수확자 아래에서 수습 생활을 온전히 마칠 때까지는 수확을 금지합니다. - P524

아나스타샤는 회의장을 빠져나가는 다리를 건너면서도 불안이 사그라들지 않았다. 그들은 심리에서 이겼다. 고더드는 이제 1년간 수습 생활을 다시 해야 하고, 수확자 퀴리는 고위수확자가 된다. 그런데 왜 이렇게 불안한 걸까? - P527

인간을 다시는 재생하지 못하게 끝낼 수 있는 방법은 흔히 두 가지로 알려져 있었다. 불과 산이었다. 둘 다 살을 먹어 치워, 재생할 거리를 거의 남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살을 먹어 치우는 방법은 또 있었다.... - P545

무한한 지혜를 지닌 선더헤드가, 인류 전체가 크든 작든 그 행위에 연루되었다고 판단했고... 전 인류가 그 결과를 직시해야 한다고 결정했기 때문에.
모든 곳의 모든 인간이 이제 불미자가 되었다. - P56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