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닐피스크라는 이름의 사내의 이야기이고, 그가 어떻게 해서 신을 사랑하게 되었는지에 관한 이야기이다. - P319

같은 반 친구들은 그를 조롱하며 툭하면 신을 들먹였지만, 닐에게는 이들의 행동을 신의 잘못으로 돌리지 않을 만큼의 분별이 있었다.
그러나 신을 비난한다는 함정에는 빠지지 않았지만, 한 걸음 더 나아가 신을 사랑하는 데까지는 이르지 못했다. - P320

강림은 어떤 사람들에게는 축복을 가져다주는 한편 다른 사람들에게는 재앙을 가져왔다. 이번에 나타난 천사는 나다나엘이었고, 출현 장소는 시내의 상가 밀집 지역이었다. - P321

천사 강림이 있으면 보통 모든 목격자들은 한자리에 모여 서로의 공통된 체험이 각자의 인생을 어떻게 바꿔놓았는지에 관해 토론한다. - P323

의식이 돌아왔을 때 그녀는 인생 최대의 놀라움을 경험했다. 두 개의 새로운 다리가 생겨나 있었던 것이다. 길고, 완전히 기능하는 근육질의 다리가. - P328

다리가 복원된 것은 그녀가 시험을 통과했음을 의미하느냐는 질문을받은 것은 질의응답 시간의 일이었다. 재니스는 이 질문에 뭐라고 대답해야 할지 알 수 없었다. 불구가 된 그들의 몸도 언젠가는 원상복구될 것이라고 약속할 수는 없는 일이었다. 사실 그녀가 신에게서 응분의 보답을 받았다고 한다면 여전히 고난을 당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비난으로 비칠 수 있었고, 그러고 싶지는 않았다. 결국 재니스는 자신이 왜 치유되었는지 알 수 없다고 대답하는 수밖에 없었다. - P329

사라는 닐에게 마음을 바꾸라고 하지는 않았다. 신앙심이란 내부에서 오든지, 아니면 아예 오지 않든지 둘 중 하나라는 것이 그녀의 의견이었다. - P338

닐은 신에 대해 적극적인 분노를 느끼게 되었다. 사라는 그의 인생 최대의 축복이었고, 그런 그녀를 앗아간 것은 신이었다. 그런데 그런 신을 지금 와서 사랑하라고? 닐의 입장에서 보면 이것은 납치범이 아내를 돌려준다는 대가로 사랑을 요구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 P33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