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아버지가 지금 내게 어떤 질문을 하려고 해. 이것은 우리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이고, 나는 온 정신을 집중해서 모든 것을 빠짐없이 기억에 새겨두려고 하고 있지. - P151

미지의 언어를 습득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그 언어를 모어로 사용하는 이와 직접 교류하는 것뿐입니다. 여기서 교류라는 건 질문을 하고, 대화를 나누는 일 등을 의미합니다. 그런 것 없이언어 습득은 절대 불가능해요. - P156

저들의 문자는 단어로 분할되어 있지 않아요. 구성 단어들에 해당하는 어표를 결합해서 문장을 표기하고 있어요. 회전시키고 수정하면서 어표들을 결합시키는 거예요. 이걸 봐요. - P174

헵타포드 A‘의 어순은 완전히 자유로웠고, 조건서술문 안의 여러 구의 경우에도 마치 인간 언어의 ‘보편성‘을 조롱이라도 하는 듯 별다른 우선순위가 존재하지 않았다. 게다가 헵타포드들은 문장 중간에 여러 층위의 구를 삽입하는 일에 아무런 저항도 느끼지 않는 듯했다. - P185

우리는 정기적으로 헵타포드들에게 지구에 온 이유를 물었다. 그럴 때마다 ‘보기 위해‘ 혹은 ‘관찰하기 위해‘ 왔다고 대답했다. 사실 그들은 우리 질문에 대답하기보다는 말없이 우리를 바라보는 쪽을 선호할 때가 종종 있었다. - P186

헵타포드의 물리학 체계는 정말로 우리 것과는 반대였다. 인간이 적분학을 써서 정의하는 물리학적 속성들을 헵타포드는 기본적인 것들로 간주하는 듯했다. - P194

이것은 헵타포드가 최초의 획을 긋기도 전에 문장 전체가 어떤 식으로 구성될지 미리 알고 있어야 한다는 뜻이었다. - P197

광선은 어느 방향으로 움직일지선택하기 전, 자신의 최종 목적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 P201

인류가 순차적인 의식 양태를 발달시킨 데 비해, 헵타포드는 동시적인 의식 양태를 발달시켰다. 우리는 사건들을 순서대로 경험하고, 원인과 결과로 그것들 사이의 관계를 지각한다. 헵타포드는 모든 사건을 한꺼번에 경험하고, 그 근원에 깔린 하나의 목적을 지각한다. - P213

"벌써 무슨 얘긴지 알고 있는데 왜 나더러 읽어달라는 거야?"
"얘기를 듣고 싶으니까!" - P220

어렸을 적 로버트가 가장 좋아하던 장난감은 그냥 앞으로 걸을 줄밖에 모르는 단순한 찰흙 인형이었다. - P23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