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 그렇다면 리스베트 사건은 대체 어떻게 된 이야기지? 정확히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설명해줄 수 있겠나?"
"저희가 아는 바로는 일이 이렇게 엉망진창이 되어버린 시발점이 바로 군나르인 듯합니다. 1991년의 경찰 보고서가 닐스 비우르만 변호사의 손에 들어간 사실을 달리 설명하기가 힘들거든요." - P159

리스베트는 잠시 생각한 다음 고개를 살짝 끄덕였다. 그가 문을 닫고 나가자 그녀는 천장을 뚫어지게 쳐다보았다. 그렇다. 살라첸코에게 목발이 있었다. 어젯밤에 들은 소리가 바로 그거였다. - P167

"요나스, 자네가 어제 그를 보고 왔지. 자네의 결론은 무엇인가?"
비리에르가 물었다.
요나스가 젓가락을 내려놓았다.
"그는 지금 우리 목을 죄고 있습니다. 그가 보낸 최후통첩은 이미 전해드렸죠. 이 모든 상황을 단번에 사라지게 해라, 그렇지 않으면 섹션에 대해 다 불어버리겠다. 이렇게 위협하고 있어요." - P168

"그렇다면..
어떻게 하죠?"
탁자 주위에 무거운 침묵이 감돌았다. 다시 말을 이은 건 에베르트였다.
"지금 따져봐야 할 문제가 한두 가지가 아니야. 우선, 살라첸코가 입을 열 경우 어떤 결과가 따를지부터 생각해봐야 해. 빌어먹을 스웨덴 헌법 전체가 우리에게 달려들겠지. 우린 그야말로 죽사발이 될 거야. 섹션 직원 가운데 감방에 가야 할 사람이 여럿 있을 거라고." - P169

리스베트는 그의 제안을 곰곰이 생각해봤다. 실제로 변호사가 필요할 듯도 했다. 빌어먹을 칼레 블롬크비스트의 동생을 변호인으로 삼는 건 영 찜찜했다. 하지만 누가 될지도 모르는 국선변호인을 택했다가 여우를 피하려다 호랑이 만난 꼴이 될 수도 있었다. 결국 리스베트는 입을 열어 쉰 목소리로 한마디를 내뱉었다.
"안니카" - P185

에베르트가 방아쇠를 당겼다. 살라첸코가 의족 달린 다리를 침대 바깥으로 내던지듯 옮기는 순간, 그의 이마 한가운데에 총알이 박혔다. - P20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