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개혁가들은 우리가 성경의 의미를 결정한다고 말한다. 우리의 성경 해석은 성경 본문과 그 안에서 발견된 것들에 기초한다. 그리고 우리는 말씀을 행동으로 옮기려고 한다. - P62

이신론자들은 "하나님 혹은 최고 존재의 존재는 믿으나 계시 종교를 부정하고 그들의 믿음을 자연의 빛과 이성에 근거한다." 이성이 계시한 신은 세상의 창조주일지는 모르나, 그는 인간사에 개입하여 기적을 행하고, 기도에 응답하는 그런 신은 아니라고 이신론자들은 주모장한다. 그런 신의 개념은 환상에 불과하다. - P73

성경 히브리어는 아랍어나 아람어와 같이 종종 자음 사이의 모음을 생략한 채 표기된다. - P76

18세기 말이 되면 성경의 모든 측면이 학구적이나 종종 회의적인 학자들의 정당한 연구 대상이 되며, 이전의 기독교인들의 전통적 해석들은하나하나 사라져갔다. - P78

벨하우젠은 현대 성서학의 창시자 중의 하나로, 혹은 유일의 창시자로 인정받는다. - P83

벨하우젠의 저서가 출판된 지 약한 세기가 흐른 오늘날 전통적 믿음을 가진 많은 유대인이나 기독교인들은 벨하우젠의 주장을 거부하고 여전히 모세가 오경의 저자임을 믿고 있다. 그들은 문서들의 존재나 역사적 발전의 개념은 허상이라고 말한다. - P84

학자들이 여전히 동의할 준비가 되어있는 유일한 것은 오경의 기원에 대한 전통적인 견해, 즉 오경이 하나님이 모세에게 출애굽 이후에 선사한 영감된 말씀이라는 견해는 사실일 수가 없으며, 오경 본문은 여러 가지 문서들의 복합물이라는 것이다. - P86

이 책에서 내가 시도하는 것은 성경에 관한 고대인과 현대 성경학자들의 대표적인 논의를 구체적으로 고찰한 후 이 책이 제기하는 딜레마에 어떤 대답이 있을까를 고민할 것이다. - P90

분명히 하나님은 아담에게 먹지 말라고 했던 그 과실을 먹는 그 날에 죽을 것이라고 했지만 그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사실 아담과 하와는 이례적으로 오랫동안 삶을 영위했다. 아담은 나이 930세가 되어서야죽음을 맞이한다. - P95

현대 성경학자들은 창세기가 실제로 두 개의 다른 저자들에 의해 두 개의 서로 다른 독립된 창조기사를 간직하는 것으로 여겨왔다. - P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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