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웨의 집에서 발견된 "언약 두루마리", 즉 "이 책이 바로 예루살렘 성전에서 아세라 기둥과 다른 고대의 상징들을 제거하고, 유다와 이스라엘 여러 지방에 있는 지역 성소들을 파괴하는 요시야의 대규모 정화 계획에 시동을 걸었다. - P83

요시야는 고대의 북부 율법책을 전환하여 그러한 충성을 야웨와 맺은 아시리아식 조약으로 전용했다. 이처럼제국적 트라우마는 종교적 트라우마를 강화하여 형성했다. - P86

요시야는 이스라엘의 성소들을 정결하게 함으로써 자신이 유다뿐만 아니라 북이스라엘의 정당한 통치자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을 내비쳤다. - P89

이 사건들은 유다인들의 두 가지 핵심 믿음들을 심각하게 약화시켰다. 곧, 예루살렘이 함락될 수 없는 하나님의 도시였다는 것, 그리고 하나님이 다윗의 후손이 예루살렘에서 영원히 왕이 될 것을 보장한다는 것 말이다. - P98

하나님과의 보호 관계 안에 있었던 유다인들의 집단적 신뢰는 부서졌다. 또한 유배는 그들에게 새로운 도전을 제공했다. 왜냐하면 유배는 자신의 나라와 도시에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절단했기 때문이다. - P102

트라우마 고유의 자기 비난에 사로잡힌 포로민들은 이전에 그렇게 하찮게 여겼던 심판 예언자들을 진지하게 생각했고, 포로기를 죄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된 심판으로 간주했다. - P107

수년에 걸쳐 학자들은 에스겔이 당시 여러 가지 정신 질환을 가지고 있다고 신속히 진단했다. 이는 주로 에스겔의 행위와 환상이 매우 기이하게 보였기 때문이다. - P108

한 개인으로서, 에스겔은 백성들이 예루살렘 파괴의 여파로 경험했던 심리적 마비 상태를 체화했다. - P110

"제2이사야는 유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되돌아보면서, 포로민들에게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신뢰하라고 촉구하고, 구원자로서 페르시아의 고레스를 구체적으로 언급한다. - P114

제2이사야는 심지어 다른 신들이 존재한다는 것조차 거부하는, 최초의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 성서 본문이다. 야웨는 바빌로니아를 사용하여 유다를 심판했던 단 하나의 유일한 하나님이다. - P117

예레미야애가의 "딸 시온"이 "위로자"가 없음으로 인해 부르짖었다면, 제2이사야의 예언은 "위로하고" 예루살렘의 "마음에 닿도록 말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서술한다. - P117

제2이사야의 예언에는 또 다른 중요한 인물인 "야웨의 종"이 등장한다. 이는 바빌로니아 포로민들의 고통과 희망 모두를 상징한다. "딸 시온"의 경우에서처럼, 이 수수께끼 같은 "종"이라는 인물은 공동체를 상징하는 한 개인이다. - P118

유대인들은 이사야 53장에 있는 고난받는 종을 자신들의 고통과 궁극적인 구속에 관한 상징으로 간주했다. 기독교인들은 같은 시를 그들의 고통을 투영하고 있던 예수 그리스도의 고통과 부활에 관한 묘사로 보았다. - P125

종합해 보면, 고난받는 종, 시온의 딸, 에스겔, 예레미야는 포로민 자신이 관련될 수 있었던 개별 인물 묘사들을 통해 포로기의 트라우마를 처리하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 P126

포로기 동안 유다인들은 먼 과거의 이야기에 이전보다 더욱 초점을 맞추게 됐다. - P128

몇몇 학자들, 특별히 유럽의 학자들은, 사실상 전체오경이 포로기 이후에, 아마도 헬레니즘 시대에 작성됐다고 주장했다. 그와 반대로, 여전히 나는 오경이 기원전 10세기, 또는 9세기만큼이나 이른 시기로 산정될 수 있는 원역사, 조상들, 모세에 관한 여러 글들을 포함하고 있다고 확신한다. - P130

에스겔이 스스로 아브라함의 유산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을 배척한 반면, 제2 이사야는 포로민들에게 "너의 아버지 아브라함과 너를 낳은 사라" 안에서 희망을 취하라고 말한다. - P133

이전의 세대보다 포로기의 유다인들은 아브라함, 야곱, 모세 및 외국 땅에 살면서 외국통치에 복속됐던 다른 사람들 안에서 자신을 바라보았다. 다른 한편으로 아브라함 및 다른 인물들에 관한 이러한 이야기는 포로기의 경험으로부터 충분히 멀리 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안전했다. - P134

제2이사야서 안에 있는 아버지 아브라함에 관한 언급으로부터 판단해 보면, 포로민들은 비록 여전히 의심하고 있다고 할지라도, 그러한 이야기들 안에서 희망을 발견했다. 아브라함처럼 그들은 의심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이 보호하고, 자식들을 나라로 만들어서, (다시) 가나안 땅을 주기를 갈망했다. 바로 아브라함처럼 말이다. - P141

자신들의 고향을 떠났던 포로민들은 자기 자녀들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가능성을 너무도 잘 이해했다. 그러나 창세기는 여기에서 아브라함이 어떻게 그러한 도전에 직면하고 극복했는지를 말한다. 그 과정에서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그의 후손들의 모든 미래 세대를 축복하고 보호할 것이라는 점을 확신했다. - P147

아브라함의 약속이라는 포로기의 주제는 오경의 이질적인 부분들을 서로 연결시키는 끈이다. 이삭, 야곱, 모세의 이야기들 안에서 약속이라는 주제를 빼고 나면, 이들 대부분은 독자적으로 서게 된다. - P151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약속은 단지 포로기의 트라우마 가운데서 아브라함 이야기의 형성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창세기의 나머지 부분 전체에서 아브라함을 위한 하나님의 약속이 등장하는 것은 또한 야곱과 요셉에 관한 오래된 이스라엘의 이야기들이 포로기 동안에 어떻게 수정됐는지를 보여주는 붉은 표시선과 같다. - P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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