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전 8세기 초반에 북부 왕국 이스라엘은 승승장구했다. 아시리아는 점점 강성해져, 곧 이 지역 전체를 지배했다. 아시리아의 충성스러운 봉신인 이스라엘은 여로보암 2세(기원전 786~746년 재위) 치세에 경제적 호황을 누렸다. - P156
헤브라이 예언자들은 신비주의자들이 아니었다. 그들은 스스로 시작한 규율 잡힌 오랜 탐구 끝에 내부로부터 깨달음을 경험한 것이 아니었다. 아모스의 경험은 앞으로 볼 인도나 중국의 축의 시대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깨달음과는 매우 달랐다. 그는 외부로부터 오는 어떤 힘에 사로잡힌 느낌을 받았다. - P158
이스라엘의 예언자들은 현대의 정치평론가 같았다. - P159
예언자 호세아는 야훼의 명령에 따라 행실이 좋지 않은 여인 고멜과 결혼을 했다. 어떤 성서학자들은 고멜이 일반적인 매춘부가 아니라 당시 바알 신전에서 일종의 제의를 행한 ‘신성한 매춘부‘였을 것으로 추정한다. - P161
"이름이 무엇입니까?" 모세는 불타는 덤불로부터 자신을 부른 신에게 물었다. . . . 그 이름은 ‘에예 아셰르 에예 (ehyeh asher ehyeh)‘, 즉 ‘나는 나(Iam what I am)‘다. 이 수수께끼 같은 구절은 의도적으로 모호함을 자아내는 헤브라이의 관용어로서 그 뜻은 결국 "내가 누구인지 관심 갖지 마라!" 또는 심지어 "네 일에나 신경써라!"가 된다. 고대 세계에서 어떤 사람의 이름을 아는 것은 그를 지배하는 힘을 갖게 된다는 뜻이었다. 하느님은 이런 식으로 통제하고 조작할 수 없는 존재였던 것이다. - P168
난민들은 자신들의 북부 전승을 유다로 가져왔다. 아마 기원전 722년의 재앙을 예견한 아모스와 호세아의 예언도 포함되었을 것이다. 이스라엘 왕국의 파멸은 고통스러울 정도로 가까운 시기의 기억이었으며, 이 무렵에는 북부의 전승을 보전하려는 욕망이 있었을 것이다. - P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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