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다의 찬가들은 우주 전체가 무시무시한 갈등과 뜨거운 경쟁으로 진동을 일으킨다고 보았다. 데바와 아수라는 하늘에서 서로 싸웠고, 아리아인은 지상에서 생존을 위해 투쟁했다. 결핍의 시대였다. - P42

후기 베다 시대로 오면서 아리아인은 브라만, 즉 최고의 실재라는 개념을 발전시켰다. 브라만은 데바가 아니라, 신들보다 더 높고, 더 깊고,
더 기본적인 힘, 우주에 존재하는 서로 다른 모든 요소들을 한데 묶어그것들이 파편이 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힘이었다. - P55

그는 창조주인 신이 원시의 혼돈으로부터 떠오르는 모습을 본다. 브라만이 인격화된 존재다. 그의 이름은 ‘프라자파티‘다. ‘만유(萬有)‘라는 뜻이다. 프라자파티는 우주와 동일하다. 프라자파티는 우주를 지탱하는 생명력이며, 의식의 씨앗이며, 무의식적 물질로 이루어진 물에서 떠오르는 빛이다. - P56

상나라는 평등한 사회가 아니었다. 위계와 서열을 몹시 따졌으며, 이것은 이후 중국 문명의 특징이 된다. 왕은 제(帝)의 아들로서 봉건적 피라미드의 꼭대기에 있었으며, 혼자 하나의 계급을 이루었다. - P62

제는 도시의 수호자였다. 비와 바람을 다스렸으며, 왕이 관리나 병사에게 명령을 내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연신들에게 명령을 내렸다. 그러나 제는 예측 불가능했다. 가뭄, 홍수, 재앙을 내리는 일도 많았다. 심지어 조상도 믿을 수가 없었다. - P65

천명(天命)은 중국의 축의 시대에 중요한 이상이 된다. 통치자가 이기적이고 잔인하고 억압적이면 하늘은그를 지지하지 않고, 그러면 통치자는 몰락한다. - P7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