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식이죠. 이 상자에는 파란 단추들만 담고, 저 상자에는 은 단추들만 담고, 또 다른 상자에는 빨간 단추들만 담는 거죠. 아빠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여기서도 맺고 저기서도 맺는데, 그 관계들이 서로 구분되도록 하고 싶어 한대요." - P540
이런 것들이야말로 최고의 편리함이에요, 안나, 한때 난 그 모든 걸 누렸었죠. 그런데 결국 나에게 가장 중요했던 것은 불편함이었어요." - P555
"그렇습니다, 소피야. 저는 ‘붉은 10월 청년 오케스트라단‘의 단장입니다. 선생의 따님이 피아노에 뛰어난 재능을 갖고 있다는 걸 최근에 알게 되었지요. 사실 오늘 밤 따님이 연주하는 자리에도 있었습니다. 그 때문에 이렇게 늦은 시간에 찾아뵙게 된 거고요. 저는 따님에게 우리 오케스트라단의 제2 피아니스트 자리를 기쁜 마음으로 제안하고자 찾아왔습니다." - P574
백작이 조용히 문을 닫고 안나 쪽으로 돌아섰을 때 그녀의 표정은 전에 없이 심각했다. "문화부 장관이 언제부터 소피야에게 개인적 관심을 갖기 시작한거요?" 그가 물었다. "늦어도" 그녀가 대답했다. "내일 오후부터요." - P577
"미시카 일로 오셨군요…………." 잠시 후 백작이 말했다. "네." "언제였나요?" "딱 일주일 전이에요." - P580
"저는 평생 시를 써본 적이 없습니다." 그가 말했다. 이번에는 카테리나가 이해하지 못했다. "무슨 말씀이세요? 그럼 그것은 지금 어디 있는가?」는 어떻게 된 거예요?" "그 시를 쓴 사람은 미시카입니다. 티히차스의 남쪽 거실에서였지요……………. 1913년 여름에・・・………." - P581
자기 자리에 앉은 백작은 지금부터 6개월 뒤인 6월 21일에 소피야가 프랑스의 파리에 가게 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해 주었다.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하게 되었느냐는 질문에 백작은 어깨를 으쓱하며 대답했다. "복스VOKS 덕분이죠." 복스는 ‘대외문화교류협회‘의 약칭이었다. - P596
"방금 전 바빌로프 단장에게서 전화를 받았습니다. 소피야가 음악원 오케스트라의 연주 투어 초대를 거절했다고 알려주더군요." "초대를 거절했다고? 여보게, 난 거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네. 실은 난 그 애의 밝은 미래는 이번 연주 투어에 달렸다는 자네 얘기에 전적으로 동의하네." 두 사람은 어안이 벙벙한 채 서로를 바라볼 뿐이었다. "소피야가 자기 맘대로 행동한 게로군." - P603
"아빠가 지금 제 맘을 편하게 만들어주려고 노력하시는 중이라면 높은 점수를 주기는 어렵겠네요. 솔직히 아빠, 두려운 마음과 제 결정은 아무 상관이 없어요." - P607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우리가 박수갈채를 받느냐 못 받느냐가 아니야. 중요한 건 우리가 환호를 받게될 것인지의 여부가 불확실함에도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용기를 지니고 있느냐, 하는 점이란다." - P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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