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관람객들을 비롯한 모든 이들은 생경한 작품과 마주했을 때 ‘이해‘라는 난관에 봉착한다. - P15
음, 나라면 이렇게 말하겠다. 완전히 새로운 동시대미술 작품이 좋고 나쁘고를 평가하는 일은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평가는 시간이 알아서 해줄 일이다. 그보다 중요한 문제는 작품이 현대미술 역사 중 어느 시기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다. - P15
작가가 특정한 대상을 작품이라 주장하면, 그것이 대상의 배경과 의미에 영향을 미쳐 작품으로 완성된다는 것이 뒤샹의 생각이었다. - P27
무언가를 채색하거나 그릴 수 있는지 없는지는 중요치 않다. 적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은 예술가가 아니라 디자이너가 해야할 일이다. 무릇 예술가란 속세에서 한 걸음 물러나 자기가 아니라면 아무 소용 없는 심상을 표현해 그것에 의미를 부여하거나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P32
보들레르는 살아 있는 작가라면 자신의 동시대를 기록하고, 재능이 뛰어난 화가나 조각가라면 자신의 특별한 위치를 알아야 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했다. - P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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