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의 속살 4 - 정치 편 경제의 속살 4
이완배 지음 / 민중의소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학은 따로 놓인 학문인가?

학문은 계속 분화한다. 분화한 후에는 또 다른 학문과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발전한다. 예를 들어 보면 원래 물리학은 수학을 떼어놓고는 생각할 수 없다. 세계적인 물리학자는 세계적인 수학자이기도 하다. 심지어 세계적인 초끈이론의 권위자인 에드워드 위튼같은 학자는 수학의 노벨상이라는 필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만큼 수학과 물리학은 딱 붙어서 서로 피드백을 하며 발전해 나간다.


경제학은 어떨까? 대체로 경제학의 아버지로 일컬어지는 애덤 스미스가 <국부론>을 발표한 후 경제학은 다른 '사회학'들로부터 분리되었다. 주류 경제학은 거시경제학과 미시경제학으로 분화되고 그 이후로도 분화되어 이런저런 하위학문으로 나뉘어져 있다. 뭔가 아는척 썼지만 세부적인 내용은 나도 잘 모른다. 단지 짚어 두고 싶은 것은 경제학 역시 다른 많은 학문들과 마찬가지로 파편화되어 있다는 것이다.


결국 경제학도 인간 행동의 결과를 예측하고 평가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수많은 인간에 대한 학문과 교류하지 않을 수 없다. 경제학 역시 다른 많은 학문과 피드백을 하면서 발전하고 있다. 경제학 자체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방향이다. 개인적으로 제일 관심이 있는 분야는 심리학과 경제학이 결합한 행동경제학이다. 《경제의 속살》은 3권까지 행동경제학의 실례를 충분히 보여 주었다.


이완배. 1971 ~ . 민중의소리 기자.


정치를 설명하는 경제학

4권에 들어서 이완배 기자는 경제학으로 정치를 설명한다. 사실 정치야말로 경제학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어떤 정치세력이 한 나라의 권력을 잡았는지에 따라 나라 전체의 경제정책이 바뀔 정도로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친다. 경제는 이론을 제시할 뿐이다. 실제 우리의 삶에 영향을 끼치도록 경제정책을 적용하는 것은 정치의 몫이다. 그러니 예전에는 한데 묶어서 정치경제라고 불렀고 단과대학도 정경대가 있었다.(지금은 어떤지 잘 모르겠다.) 사실상 정치와 경제는 한 몸이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따로 떼어서 배워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보면 경제가 전문인 이완배 기자가 정치를 다루는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고 이전에 나온 세 권에서도 꾸준히 정치문제를 다루었다. 그런데 이완배 기자가 정치를 다루는 방법은 좀 다르다.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의 역할을 설명하기는 하지만 비중이 크지 않다. 거꾸로 경제학을 이용하여 정치인의 선택, 정치행위의 결과를 설명하려는 책이다. 즉, 정치인들의 행동을 경제학적으로 해석하고 그 행동의 타당성을 검토해 보는 것이 이 책의 큰 주제이다. 그리고 좌파 경향인 이완배 기자의 성향상 미래통합당에 대한 비판이 주를 이룬다.



사회를 보는 도구, 경제학

《경제의 속살》은 그동안 세 권 모두 읽었고 각 책에 대해서 모두 감상을 썼기 때문에 마지막 권(더 나올지는 모르겠다)에서도 같은 얘기를 길게 늘어 놓을 필요는 없겠다. 단지 이완배 기자의 통찰력과 적용 능력에는 감탄과 부러움을 금할 수 없다. 나도 책을 꽤 읽으려고 하는 편인데 책을 읽고 지식을 쌓을 때는 그때 뿐이고 그 지식을 내 삶에 적용시키는 것이나 사회 현상을 설명할 때 사용할 수 있는지 물어본다면 자신있게 대답할 수 없다.


하지만 이완배 기자는 다르다. 사용하는 무기는 경제학 뿐인데, 그는 그 무기를 자신의 것으로 온전히 소화해서 맘껏 휘두른다. 그가 가진 경제학 지식의 일부는 나도 가지고 있고 그가 알고 있는 사회, 정치 현황은 나도 대부분 알고 있다. 하지만 나는 이완배 기자처럼 둘을 연결해서 설명할 자신이 없다. 때로는 그의 설명에 조금은 머리를 갸웃거리기도 하고 자신의 생각을 주장하기 위해 조금은 무리하지 않았나 싶을 때도 있지만 대체로 그의 설명은 수긍할 수 있고 감탄을 자아낸다.


경제학은 그가 세상을 보는 눈이고 다른 사람에게 사회를 설명할 수 있는 도구이다. 세상을 보는 눈을 하나 더 가지고 있다는 것이 굉장히 부럽다. 그런 면에서 《경제의 속살》 시리즈는 좀더 사회에 관심을 갖고 지식을 쌓는데 힘을 쏟도록 나 자신을 자극한다. 이것 하나만으로도 이완배 기자의 책은 나에게 큰 도움을 준다.


우리나라 시민의 정치의식이 최대한으로 끌어 올려진 촛불시위


★★★★★

정통경제학 책은 아니다. 이 책을 읽는다고 재테크에 성공하거나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알 수는 없다. 하지만 이 책은 경제학이 그저 돈만 다루는 학문이 아니라 사회학의 대표적인 학문이라는 점을 새삼 알려 준다. 인간을 이해하는 도구로서 경제학의 가치를 보여준다. 평소에 관심이 있어서 자주 읽는 행동경제학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끊임없이 일깨워 주는 점도 이 책의 큰 장점이다.


마지막 권에 대한 아쉬움을 뒤로 하고 별 다섯 개를 찍는다. 1~4권 모두 강력히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