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멈추는 법
매트 헤이그 지음, 최필원 옮김 / 북폴리오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간이 늦게 흐르는 사람들

내 이름은 '에스티엔느 토마 앙브루아즈 크리스토프 아자르'. 영국 이름은 톰 해저드이다. 믿을 수 없겠지만 프랑스에서 1581년 3월 3일에 태어났다. 어릴 때는 다른 사람과 다를 게 없었다. 그런데 열세 살이 되는 해부터 몸에 이상한 변화가 생겼다. 정확히는 변화가 생기지 않았다. 시간이 흘러도 성장을 하지 않는 것이다. 열일곱, 열여덟 살이 되어도 여전히 겉보기에는 열세 살. 현재에도 다른 사람들이 알면 난리날텐데, 당시에는 더욱더 이해할 수 없는 현상이 배척받는 시대였다. 결국 엄마는 나 때문에 1599년에 마녀로 몰려 죽고 나는 살던 곳에서 도망친다.


런던 근처로 도망하여 살던 중 로즈 클레이브룩과 그레이스 자매를 만난다. 처음으로 마음을 주고 나의 비밀을 알려 줬다. 로즈와 사랑에 빠지고 셰익스피어의 눈에 띄어 글로브의 공연에서 류트를 연주하며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사랑스럽고 총명한 딸, 매리언이 태어나고 더할 나위 없이 행복했던 그 때. 하지만 시간은 나의 편이 아니었다. 나이가 들어도 변하지 않는 내 모습에 사람들이 의심스런 눈초리를 보내고, 엎친데 덮친 격으로 엄마를 마녀로 몰아 죽게 한 윌리엄 매닝이 글로브 공연 중에 나타나면서 불안감은 극에 달한다.


결국 사랑하는 로즈와 딸 매리언을 지키기 위해 그들을 뒤로 하고 떠난다. 1623년, 그레이스를 만나 로즈가 페스트에 걸려 죽음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걸 전해 듣고 로즈를 찾아가 마지막 인사를 나눈다. 하지만 매리언은 이미 사라지고 없다. 로즈는 반드시 매리언을 찾아 달라는 유언을 남기고, 나는 매리언을 찾아 나선다. 무려 400년 동안.


매트 헤이그 1975 ~ . 영국의 소설가이자 동화작가


영국판 '별에서 온 그대' + '도깨비'

이제 평범해 보이는 사랑의 시대는 가버린 걸까? 드러마에서 여자 주인공들이 사랑하는 대상이 점점 도를 넘어서고 있다. 신분 차이를 넘어선 평범한 여성과 재벌 남성의 사랑이 너무 식상한 나머지 만화를 찢고 나온 남자(드라마 'W')가 드앙을 하더니, 외계인(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이 등장해서 여심을 흔들었다. 심지어 천 년을 넘게 산 도깨비(드라마 '도깨비')까지 등장해 이제 평범한 남자는 로맨틱해 보이지 않을 지경이다.


아버지의 사랑 역시 400년 쯤은 거뜬히 딸을 찾아 헤매야 만족스러운가 보다. 주인공 톰 해저드는 평범한 사람에 비해 13~14배 가량 늦게 노화가 진행된다. 바이러스에 감염되지도 않고 병에 잘 걸리지도 않으니 사고가 나지 않는 한 약 천 년 정도는 거뜬히 살 수 있다. 이렇게 노화가 늦어서 오래 사는 사람들을 에너제리아라고 한다.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은 인간의 오랜 바람이지만 톰 해저드는 무병장수에 대한 대가로 사랑하는 엄마가 죽고, 아내와 딸을 떠나야 했다. 이제 남은 건 자기와 같은 에너제리아인 딸 하나 뿐이다.


글로브 극장 The Globe은 1598년 지어져 지금까지 연극이 공연되고 있는 극장이다. 셰익스피어가 쓴 많은 희곡이 초연된 것으로 유명하다.


흥미로운 소재, 하지만..

《시간을 멈추는 법》은 계속해서 톰 해저드의 과거와 현재를 교차하면서 보여준다. 주인공은 과거에 일반 사람들과 다르다는 점 때문에 끊임없이 고통을 받는다. 현재에서는 타워 햄리츠 고등학교에서 역사 교사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불어 교사인 카미유 게렝과 사랑에 빠지기는 하지만 항상 평범하지 못한 모습 때문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 또한 딸을 걱정하며 찾는 안쓰러운 아빠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고, 딸을 찾아 준다는 약속에 낚여서 헨드릭 피터센에 끊임없이 휘둘리는 모습도 보여 준다.


조금 식상하긴 해도 흥미로운 소재로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데, 역사적으로 유명한 사람들을 적절하게 등장시킴으로써 재미를 주기도 한다. 400년을 넘게 살면서 주인공은 셰익스피어가 이끄는 극단에서 류트 연주를 하기도 하고 팀 쿡 선장의 배에서 선원으로 일하기도 한다. 스콧 피츠제럴드와 대화를 하기도 하고(아마도 피츠제럴드의 소설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를 염두에 두고 등장시킨게 아닐까 싶다), 채플린을 만나기도 한다. 마치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서 주인공이 역사적 순간에 여기저기 등장하는 것과 비슷하다.


하지만 굉장히 흥미로운 사건과 소재와는 반대로 인물의 감정을 다루는데는 그다지 능숙하지 않아 보인다. 주인공에게는 네 개 정도의 감정 흐름이 있는데, 엄마의 죽음에 대한 안타까움은 잘 표현이 되었지만 아내인 로즈, 딸인 매리언, 새로운 사랑인 게렝에 대해 사랑하는 감정은 그다지 절절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주인공은 계속 마음속으로 세 사람에 대한 사랑과 안타까움을 드러내지만 와닿지 않는다. 왜 그렇지? 아마도 말로만 떠들고 그에 따른 행동이 없기 때문인 듯 하다. 입으로만 떠들어 대면서 결국 아내를 떠났고, 딸을 방치하고 게렝에게도 소극적이다.


무엇보다도 이해가 되지 않는 건 아무리 봐도 의심스럽기 그지없는 헨드릭 피터센에게 휘둘리는 모습을 보면서 도대체 493살이라는 나이는 어디로 드셨는지 알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타히티 출신으로 다른 사람 눈치를 보지 않고 아내와 함께 살다가 자신보다 육체적으로 나이가 많은 딸과 함께 사는 오마이가 당당한 모습이 더 수긍이 가고 멋져 보인다. 거기에 대고 나는 사랑하는 사람들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고 항변하는 주인공의 모습은 찌질해 보이기까지 한다. 결국 마지막에 자신을 옭아매던 피터센이 죽은 것도 톰의 노력과는 상관없이 이루어지고 톰이 찾은 행복 역시 수동적이기만 하다.


《시간을 멈추는 법》의 주인공은 프랑스 태생으로 전세계를 떠돌아 다니면서 살지만 주로 영국을 중심으로 생활한다.


★★★

소재로 볼 때 재미있을 수 있는 소설이었다. 역사적 인물을 배치해서 흥미를 돋우기는 했지만 사실 이런 소설이라면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설정이다. 오히려 흥미로운 소재를 잘 살리지 못하 전개 과정이 무척 아쉽다. 인물들의 감정을 다루는 면도 굉장히 실망스럽다. 두꺼운 책이지만 쉽게 읽을 수 있다. 영국에서라면 몰라도 우리에겐 이미 '별에서 온 그대'와 '도깨비'가 있기 때문에 소재가 굉장히 신선하지는 않다. 왜 제목이 '시간을 멈추는 법'인지는 잘 모르겠다.


딱 별 세 개 반만큼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