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묘촌 시공사 장르문학 시리즈
요코미조 세이시 지음, 정명원 옮김 / 시공사 / 200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팔묘촌, 다지미가(家)의 비극이 서린 곳

데라다 타츠야는 일곱 살에 어머니가 죽고 양아버지마저 전쟁 중에 사망했다. 혈혈단신 세상에 의지할 곳이라고는 없던 타츠야. 어느날 자신을 찾는다는 라디오 광고를 전해 듣고 광고의 주인공인 스와 변호사를 만난 후 타츠야의 인생은 완전히 바뀐다. 《팔묘촌》은 타츠야가 인생에서 가장 끔찍한 경험을 한 후 쓴 수기이다.


팔묘촌은 돗토리 현에 있는 외딴 마을이다. 1567년 혼란한 전국시대에 패주한 귀족의 무사들이 이 곳에 정착했을 때, 팔묘촌의 큰 가문인 다지미가와 노무라가를 위시한 마을 사람들은 그들을 환대했다. 무사들이 팔묘촌에 정착하고 6개월 남짓 지난 후 마을사람들은 여러가지 이유, 특히 무사들이 도망치며 들고 온 금화 3천 냥에 혹해서 무사들을 죽인다. 그러나 금화의 행방은 찾을 수 없고 다지미가의 당주가 미쳐 마을 사람들을 무참히 살해하니 사람들은 그제서야 여덟 무사의 원혼을 달래기 위해 시신을 수습하여 여덟 개의 묘를 짓는다. 팔묘촌이란 이름은 여기서 유래했다.


수백년이 흘러 1920년대 중반, 다지미가의 당주는 요조였다. 요조는 혼인하여 부인과 아들, 딸을 두었는데, 마을 마소거간꾼의 딸인 열아홉 처녀 츠루코에게 연정을 느낀다. 억지로 츠루코를 범한 요조는 츠루코를 가두어 두고 강압적으로 대한다. 츠루코는 끊임없이 도망치려 하지만 세력가의 당주인 요조의 위세에 눌린 마을 사람들은 츠루코를 설득해 요조의 후처로 들인다. 얼마 후 츠루코는 사내아이를 낳는다. 요조는 처음엔 아들을 좋아했으나 그즈음 츠루코가 마을의 다른 남자와 연애를 해서 아들을 낳았다는 소문이 돌자 츠루코와 아들을 학대한다. 츠루코는 생명의 위협을 느끼고 아들과 함께 이번에야말로 요조가 찾을 수 없도록 숨어버린다. 반 미쳐 버린 요조는 마을 사람을 32 명이나 죽인 후 산속으로 사라진다. 이 살인마 당주와 츠루코의 아들이 데라다 타츠야, 즉 다지미 타츠야이다. 스와 변호사로부터 출생에 대한 몰랐던 사실을 들은 후 마을에 돌아온 타츠야. 하지만 마을 사람들에게 환영받지 못하고 타츠야가 돌아온 것이 신호라도 된 듯 다지미가와 관계있는 사람들이 하나 둘 죽어나가기 시작한다.


요코미조 세이시 横溝正史 1902 ~ 1981. 본명은 요코미조 마사시. 일본의 소설가.


소년탐정 김전일의 모티브가 된 탐정

작가의 이름도 처음 듣고 책 제목도 처음 접했다. 그럼에도 이 책이 익숙한 이유는 딱 하나. 등장하는 탐정이 김전일이 그렇게도 이름을 걸었던 할아버지 '긴다이치 코스케'이기 때문이다. 김전일의 할아버지는 얼마나 대단할까? 소설의 분위기를 보면 김전일이 괜히 할아버지를 끄집어 낸 것이 아니다. 분위기가 만화 <소년탐정 김전일>과 놀랍도록 유사하다. 팔묘촌은 외부와 거의 교류가 없는 외딴 마을이고 정서적으로 마을을 지배하는 두 가문이 있다. 무서운 전설이 있고 그 전설이 연상되는 무서운 사건이 일어난다. 주인공은 뜬금없이 나타난 유력가문의 후계자이다. 그냥 이대로 만화로 그리면 <소년탐정 김전일>의 새로운 외전이 될 수 있을 정도로 분위기가 흡사하다.


코난과 함께 만나면 죽을 확률이 50% 이상이라는 죽음의 사신. 김전일. 일본이름은 긴다이치 하지메. 설정상 긴다이치 코스케 탐정의 손자이다.


고딕소설을 읽는 듯한 느낌

분위기가 절반은 먹고 들어간다. 책 첫머리에 예전에 일어났던 두 가지 큰 살인사건을 상기시키고 계속되는 연쇄살인 사건 역시 과거사건과 연결되는 듯 끌고 나가서 불안함을 증폭시킨다. 더구나 가장 죽을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타츠야 1인칭으로 씌여 있어서 시야마저 좁기 때문에 불안감이 극대화된다. 특히, 타츠야가 우연히 발견한 비밀통로는 이 소설의 분위기를 지배하는데, 많은 사건이 이 곳에서 벌어지고 언제 어디서 튀어나올지 모르는 위험한 어두움이 불안한 타츠야의 심정을 잘 보여준다. 그리고 그 속에서 유일하게 빛이 되는 노리코의 천진함 역시 어두움과 대비되어 잘 드러난다.



그런데.. 추리소설?

내가 이 책을 읽은 건 김전일과 같은 멋진 추리를 볼 수 있겠다는 기대감 때문이다. 처음 300 페이지까지는 기대를 충분히 충족시켰다. 뭔가 벌어질 수 밖에 없는 분위기, 증폭되어가는 의문들, 위기에 빠지는 주인공. 무대는 마련됐다. 이제 긴다이치 코스케 탐정이 나와서 멋지게 범인을 밝히기만 하면 멋진 추리소설이라고 생각할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다. 그런데 탐정이 등장하지 않는다. 아무리 읽어도... 이제 책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타츠야만 끝없이 고생하며 근거없이 추측만 한다. 그리고 어처구니없게도 범인은 타츠야의 배다른 누나인 하루요가 살해당하면서 온 힘을 다해 손가락을 깨문 사람이었다. 사건은 해결이 됐는데 범인을 찾는데 어떤 추리도 등장하지 않았다.


주인공일줄 알았던 우리의 긴다이치 명탐정께서는 잠깐씩 나와서 아무 것도 하지 않더니 487 페이지가 되서야 겨우 30 페이지 동안, 추리를 하는 것도 아니고 그동안 일어났던 일들을 해설하는 것으로 역할 끝이다. 작품내내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는다. 게다가 '나는 첫 사건부터 ...가 범인이라고 추측했다'는 희대의 쓰레기 발언을 남긴다. 사람이 몇 명이 죽어나갔는데 그게 할 소리인가? 과연 희대의 사신이라고 불리우는 김전일의 할아버지답다. 사실상 긴다이치 코스케가 등장할 이유가 전혀 없는 소설이다.


1977년에 영화화되었다.


설득력없는 등장인물

인물들의 성격에 일관성이 없다. 좀 다른 분위기를 주다가 반전 충격을 주려는 의도였는지 모르지만 소설을 쓰면서 그때 그때 설정을 바꾼 듯한 느낌, 특히 두 명이 눈에 띈다. 작중 강력한 용의자 중 한 명인 에이센 스님은 타츠야를 미리 염탐하기도 하고 타츠야가 범인이라고 흥분해서 소리치기도 한다. 그런데 알고보니 그의 정체는... 마지막 부분에 에이센 스님의 스승인 초에이 스님이 그런 행동을 한 이유를 설명하지만 전혀 수긍할 수 없다.


가장 황당한 것은 노리코. 타츠야의 사촌동생으로 처음 등장했을 때, 바보까지는 아니더라도 거의 바보에 가까운 사리분별 못하는 경계성 지능장애 정도로 표현한다. 그런데 타츠야가 위험에 빠지는 순간, 엄청난 상황판단력으로 타츠야를 위기에서 구하고 금화까지 차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오죽하면 노리코가 바보인 척하는 천재로 이 책의 마지막 흑막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작가는 마지막까지 순진한 아가씨라고 우긴다.


팔묘촌은 일본에서 굉장히 인기있는 원작인 듯. 여러차례 영화와 드라마로 영상화되었다.


★★★

추리소설이라고 할 수 없다. 형사도 등장하고 탐정도 등장하지만 그럴듯한 추리는 단 한 조각도 찾을 수 없다. 긴다이치 코스케 탐정의 활약도 전혀 없다. 속시원한 추리과정을 기대한 사람은 반드시 실망할 것이다. 고딕소설같은 분위기를 풍겨 으스스한 느낌은 잘 살아 있다.


이 소설만 두고 생각하며 긴다이치 코스케 탐정에겐 김전일이 걸어야 할 명예 따윈 없어 보인다. 김전일이 백배 낫다. 색다른 분위기의 소설을 읽고 싶으면 괜찮지만 추리소설을 기대한다면 실망할 것이다. 단, 이 소설이 1951년에 발표되었는데 아직까지 흥미롭게 읽을 수 있고 인기있는 것은 대단해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