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후에 남겨진 것들]

 원래 남자친구를 만나려 했으나 펑크가 난 관계로 주말엔 메가 박스에서 영화제를 보기로 하고 예매를 해두었다. 프라이데이 나이트엔 간만에 학교에 가서 아직 학생인 김도와 김도 남친과 쫌팽이를 함께 만나서 술을 달려주시고(순대국 하나만 시켜놓고 6시간동안 소주 6병을 까던 우린 변해서 이젠 3차까지 간다. 불경긴데 왜이리 돈을 쓰는지) 집에가서 자고 토요일이 되어서 집을 나섰다. 평일에 맨날 가는 삼성역이지만 왠지 혼자 나서기엔 너무 멀게 느껴져서 그냥 예매 취소하고 무도나 볼까, 하다가 씻은 김에 단장을 하고 나왔다.

 이제는 혼자 영화보는게 하나도 어색하지 않지만 친구들은 그게 왠 청승이냐고 한다. 영화제 영화라 뭐 딱히 같이 볼 친구가 많은 것도 아니고 다들 바빠서 시간 맞추기 어려워서- 라고 변명했다. 주말에 이렇게 먼 길을 와서 영화를 봤는데 재미없음 어떡하냐고 남친이 빈정댔지만 뭐 매우 알찬 시간이었다.

 [사랑 후..]는 노부부 이야기였는데, 지루한 감이 전혀 없진 않았지만 그 지루함때문에 내 마음이 더 흔들렸을 수도 있겠다. 할아버진 우리 아빠랑은 전혀 닮지 않았지만 왜 그렇게 아빠 생각이 나던지.. 피는 물보다 더 진하다더니 타인이 더 애틋해 보이는 게 다 뻥인가 보다. 난 아무리 바빠도 냉담하지 않아야겠다. 이미 아빠와는 너무 멀어지긴 했지만..

 사랑하면 그럴 수도 있겠다. 권위적이고 혼자선 아무 것도 못하던 아버지는 이제 어머니를 찾겠다며 자기 스스로가 어머니가 되고자 한다. 무뚝뚝하고 말 없던 아버지의 마음에 그리 깊은 사랑이 담겨 있는 줄 어머니는 알고 있었을까? 사람들 참 많이 울던데, 당연히 나도 눈물이 났다. (요 몇 년간은 눈물이 오줌처럼 자주 나온다.) 슬프기도 하고 아름답기도 하고 먹먹하기도 하고,,

 줄거리도 하나도 보지 않고 '도리스 되리'라는 감독 이름 하나 보고 영화를 본거다. 진짜 영화나 책 고르는 기준이 너무 편협하다. 그래도 뭐 망할 가능성이 전혀 없으니 매우 편하고 훌륭한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하하, 대신 놓치는 것도 그만큼 많을 수도 있겠다.

 어제 등산을 하면서 엄마한테 내용 얘기를 해 주었다. 엄마도 어제 나간게 혼자 영화보러 간거였냐면서 웃는다. 그런 영화를 보고 싶다고 하다가도 에이, 지루할 것 같다며 굳이 보지는 않겠단다. ㅋㅋ 요즘엔 엄마가 왜이렇게 귀엽지.. 다음주 일요일에 대하를 먹으러 가기로 했다.

   [에릭 니체의 젊은 시절]

 내가 손에 꼽을 정도로 좋아하는 라스 폰 트리에가 각본을 쓴, 그의 젊은 시절 격인 작품이다. 내가 편애하는 것일 수도 있지만 그의 작품이라면 무조건 별 백개다! ㅋㅋ 사드를 시나리오로 쓰다니 진짜 웃겨 죽겠다. 실제 영화도 있긴 하지만,,(보진 않았다.) 진짜 재미 없을 것이다. 그가 그토록 갈망했던 '무의미한 것의 나열'(? 이런 단어는 아니었던 것 같은데-) 의 전형적인 예이긴 하지만..

  내 옆에 앉았던 분이 커피(아마도 카푸치노?)를 드시고 계셨는데 나도 마시고 싶어서 혼났다. 왜 굳이 커피를 마시고 싶게 내 쪽에 놓으셔선.. 영화보다가 무의식적으로 손이 갈 뻔한걸 몇 번이나 참았다. 커피를 금한지 어언 한달이 넘어가네, 카푸치노의 계절인데 ㅠㅠ 위가 좀 나으면 한잔 사 마셔야겠다.

 그가 이런 시나리오도 쓸 줄 아나? 싶을 정도로 코믹하고 밝았다.(전작들에 비한다면야..) 보는 사람 괴롭히기로 유명하고 나도 그에 당한 타격이 굉장히 컸던지라.. 감히 [만덜레이]에 아직 손을 대지 못하고 있었는데, 아무래도 감독이 다른 사람이어서였을까? 어쨌든 기대하지 못했던 그의 감미로운(이게 왠 빠순이..) 나레이션과 코믹한 요소들이 참 즐거웠다. 히히, 게다가 엄청 어리버리하고 순진해 보이기만 하던 주인공은 안경을 쓰고 콧수염을 기르니 완전 훈남으로 변신하였다. 역시 사람은 꾸미기 마련!

 난 그의 전작들을 참으로 무서워했었다. 내가 외면하고 싶어하는 평범한 인간의 잔인한 본성을 너무 마음 아프게 사실적으로 그려내는 바람에 영화를 보고있기가 많이 힘들었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내가 그를, 그의 작품들을 최고로 평가하는 건 나 역시 인간은 악하다는 걸 매우 잘 알고 있고, 한 번 창작의 기회가 왔을 때에도 그 사실을 모티브로 삼은 데에 그 연유가 있을 것이다.

 아무튼 진짜 최고다. 시간 가는 줄을 모르겠더라, 내가 전혀 발견하지 못했었던 그의 색다른 재능과 유머를 발견한 건 완전 상상 외의 소득이었다.(이렇게 기대하지 않았던 의외성에서 오는 충격 너무 좋아ㅠ)  어느 누가 자기 자신의 젊은 시절을 이처럼 나르시즘적이고 유쾌하게 그려낼 수 있을까, 완전 멋쟁이다.   

 

- 원래 글 길게 쓰지 못하는 성격인데 서재에서 글을 쓰다보니 말이 많아진다. 신기하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CBBAC
목의 쇠줄이 풀린 강아지 타입

▷ 성격
천성이 자유인인 타입입니다. 남은 남, 나는 나라는 생활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타인의 말과 행동에 대해서는 전혀 참견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주위사람들 역시 자신의 생활방식에 참견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런 타입에게는 딱딱하고 불편한 회사근무 등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호기심이나 야생마 기질이 왕성해 자유분방하게 살아가고 있으니 어느 정도는 통용되는 자유업의 길을 가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특히 자유업 중에서도 예능, 예술 등에 적성이 있다고 생각하면 거의 틀림이 없습니다. 목의 쇠줄이 풀린 강아지처럼 신나게 뛰고 돌아다니는 것은 자유지만 방종을 어느 정도 억제하고 타인과의 협조를 도모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재능이 있다 해도 사회로부터 인정받지 못한 채 일생을 마감하게 될 것입니다.


▷ 대인관계 (상대방이 이 타입일 경우 어떻게 하연 좋을까?)

연인, 배우자 - 당신에게 관용이라는 넓은 속을 요구하는 상대입니다. 하지만 그 자유롭고 활달한 모습이 마음에 든다고 해서 결혼을 한다면 몇 년 지나지 않아 매너리즘에 빠지게 될 것이 틀림없습니다.

거래처고객 - 어떤 일이든 그다지 신용할 수 없는 상대입니다. 이야기는 반 정도만 받아들이는 것이 무난합니다. 특히 거래상담이라면 신중에 신중을 기하십시오.

상사 - 매사에 아무렇게나 떠들어대는 상사가 될 것입니다. 또 퇴근 후에야 생기를 되찾고 일은 멀리합니다. 일은 적당히 해두고 놀이에 관한 이야기꽃을 피우는 편이 상대방의 마음에 들기 쉬운 방법입니다.

동료, 부하직원 - 어떻게 지도해도 기업전사로서 키워내기에는 무리입니다.
 

*** 로드무비 님이 가져온 낡은구두 님이 모과넷에서 가져온 '지피지기 테스트'.
http://byule.com/board/?mid=ego_start

 

아니 이게 왠 사회부적응자 -_-;

일은 적당히 해두고 놀이에 관한 이야기꽃을 피우는 사람을 좋아하긴 합니다만;

그러고보니 친구들이 말하는 나인가...........

아 맞다. 이래서 나 작년에 인적성 볼 때 줄줄이 떨어진건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비도 오고 몸도 안좋은데 그냥 집에 가서 뒹굴뒹굴 할까? 하다가 이젠 슬슬 압박이 되어버린 - 평일에 공짜로 영화보기 플랜!! 덕분에 퇴근하자마자 열심히 경보해서 [도쿄!]를 보러 갔다. 수요일에 [추적]을 놓친 터라 오늘은 봐야해-!라는 강박관념 때문에 졸린데도 그냥 가서 봤다.

 감독들이 대충만들었네 어쩌네 이런 평들이 있길래 보다 자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양 옆에 혼자 오신 훈남분들이 대기하고 있어서ㅋㅋ 아주 즐거운 마음으로^^^^^ 영화를 감상했다-

 봉준호감독이 이렇게 컸나?! 미셸 공드리와 레오 까락스와 함께 옴니버스 영화를 만들다니?! 게다가 봉준호 감독은.. 파가 약간 다르지 않나.. 싶어서 의아해하면서 보기 시작했는데 역시나 약간 미진한 느낌. 모르겠어요~

 그치만 아,, 드니 라방은 정말 까무러칠 것만 같은 몸짓과 표정과 연기로(이건 연기가 아냐ㅠ) 이번에도 날 사로잡았다! 꺅!! 너무 매혹적이다, 이사람...+_+! 얼굴만 봐도 미소가 절로 떠오른다. 헤헤 난 레오 까락스가 참 힘든데도 참 좋다. 특히나 드니 라방과 함께라면..♡ 그가 없는 레오 까락스는 토핑 없는 피자!

 누가 이들보고 이번 작품은 대충 만들었다고 하냐? 멍충이- 진짜 천재가 아닐 수 없다. (이래놓고 미셸 공드리와 봉준호한테는 소홀하기- ) 여튼 그런 아이디어와 그 아이디어를 펼쳐 놓는 이 사람들 정말 대단하다. 미친 것 같다 쫌. 창작의 고통 어쩌고 하지만 그 창작을 해낼 수 없는 고리타분하고 고지식한 인간의 비애를 아는지?

 아 진짜, 좋다. 초록색 옷을 입고 꽃을 우적우적 으면서 담배를 필터까지 다 피우며 휘적휘적 걷는 장면을 나는 잊을 수 없다. 폭죽놀이 같은 수류탄 던지기며 꽃 침대에서 자는 모습, 3년 동안 똑같은 모습으로 앉아있기- 사라지기 전 대폭소 긁적긁적 ㅋㅋ 향후 3년간 길이 남을 잊혀지지 않은 장면들이다.! 그러고 보니 [merde]는 뭐 드니라방을 위한 작품이라고 해도 무방할듯, 스포가 될까봐(누가 읽는다고?!) 요기서 그만- ㅋㅋㅋ

 미셸 공드리꺼는 산만하고 귀엽고 신선했지만(아,, 나도 좀 쓸모 있는 인간이 되어야 하나 라는 반성과 함께)- [이터널 선샤인]의 포스는 어디에;; 봉준호 감독꺼는.. 글쎄 마지막 장면에 까만 배경에 지진나는 소리가 "사랑에 흔들리는 히키코모리들의 마음-" 이라고 굳이 내 멋대로 해석해 보면 그게 좀 좋았을 뿐 매력 없다! 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nip/tuck]

 

 [히어로즈]를 아쉽게 끝내고 이제 뭘 봐야 하나.. 고심하다가 오씨엔 예고편에서 [nip/tuck]을 발견해서 보기 시작했다. 성형외과 얘기니 어느 정도 자극적일 것이라는 건 예상하고 있었지만 이게 왠열-_- 동생이랑 1편 같이 보다 약간 놀랐다. 야하고 잔인하고..

 근 몇 달간 매일 지하철에서 책을 읽었는데, 이게 점점 무거워지기 시작해서 요걸 봐야겠다 싶어서 내 이쁜 iPod에 몇개 에피소드 넣어서 본다. 오 역시 화질은 킹왕짱 ㅋㅋ+_+

 그런데 너무 잔인하고 징그럽고 야해서 뛰어넘거나 가린다. 계속 keep watching 할지 고민고민-  션 부인이 자꾸 짜증내서 나도 좀 같이 짜증이 난다. 돈잘벌고 자상하고 자기 의대까지 보내주는 남편이랑 잘생긴 아들이 있는데 모가 그리 인생에 불만이 많지? 배가 불렀어~ 다들 외로운 영혼이란 건 알겠는데 매혹적인 캐릭터가 아직 없다.!

 아직까진 그저 그렇다. 하루종일 시즌 1을 다 봐버린 Dexter 나 Heroes, Lost 등등 요런 것들은 내용이 다 이어져 있어서 오타쿠처럼 빠져서 헤어나올 생각을 하지 못했는데, 아무래도 nip.tuck은 현실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깊이 빠지기가 힘이 든다. 그러니 눈요깃거리로 시청자를 잡아 둘 심산인가?

 괜시리 나도 엄마한테 코수술 얘기를 하면서 '나도 한번 해볼까- 얼마나 하려나?' 요랬더니 회사 근처에 성형외과 많지 않냐며 견적 받아보란다. ㅋㅋㅋ 받으면 하나? 엄청 아플텐데..

 어렸을 때 시소 위에서 균형잡기 놀이 하다가 넘어지면서 그 쇳덩어리에 코를 부딪쳐서 뼈가 약간 튀어나와있는데 이걸 어떻게 없애볼까- 뭐이런저런 생각들을 해 봤다. 역시 집에 일찍가면 누워서 잡생각이나..-_-

 비가 자꾸 오니깐 술먹고 싶다. 소금반 양념반 바베큐 치킨이랑, 소주랑 ㅋㅋ 난 왜 위염에 걸렸을까? 내 위는 왜이리도 예민해서 스트레스에 과민반응하는걸까? 술도 못먹게.. 낼은 후라이데이나잇이니 에라 모르겠다 한번 달려볼까? 누구랑 먹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삼국지 세트 - 전10권
나관중 지음, 황석영 옮김, 왕훙시 그림 / 창비 / 2003년 6월
평점 :
품절


 삼국지에 열광하는 사람들 앞에서 난 초라해지곤 했다. 내가 아무리 책을 좋아한다고 해도 어렸을 때 만화삼국지로만 삼국지를 읽었었지, 소설로 읽어본 적이 없어서 그들 앞에서 할 말이 없었는데 알라딘에서 삼국지 10권세트를 정말 싸게(거의 반값에..) 팔길래 기회다! 싶어서 구매하게 되었다.

 한 사람 한 사람의 이름이 나오고 그들의 일화가 소개되면 어렸을 때 보았던 만화와 그들의 캐릭터가 언제 잊혀졌냐는 듯이 선명하게 되살아났다. 이렇게 다시 보니 유비의 편을 들어주던 사람 외에는 모두를 다 적으로 생각했던 어린 시절과는 달리 등장하는 각각의 인물 모두가 다 각별하게 생각이 되었다. 심지어 조자룡의 칼에 단 일합에 몸이 두동강이 나는 군사들한테도 정이 갔다.

 그 전까지 [삼국지]는 유비를 주인공으로 삼은 영웅담으로 알고 있었다. 그런데 황석영작가의 [삼국지]를 다시 보니 아름다운 한시들과 그림(그림 덕에 한층 상상하기 쉬웠다,)들이 작품을 한층 더 아름다운 문학으로 만들어낸 것이 아닌가,! 전혀 상상도 못하고 있었는데-

 또한 등장하는 인물 각각에게 쏟은 관심과 사랑이 한껏 느껴져서 더이상 유비는 안중에도 없이 조조와 손권, 공명, 노숙, 주유, 허저, 사마의, 방통, 조자룡 등등등 너무나 매력적인 인물들이 많아서 참으로 즐거웠다.

 너무 계속해서 싸움만 하고, 어떻게 하면 이길 수 있을지 머리아프게 대책을 강구하고, 요리 붙었다 저리 붙었다 자기 이익만을 앞세우는 이야기들의 연속이라서 불편하기도 했지만 간간히 나오는 심리묘사와 충직한 사람들의 진심, 마음 따뜻한 백성들이 그 허한 공간을 채워주었기에 삼국지가 대작이 되지 않았나 싶다.

 Q1. 조조에게 충언을 하다가 죽어간 수많은 충신들에게 : 왜 몇년을 가만히 있다가 갑자기 말을 꺼내서 화를 당하는지? 그렇게 목숨을 바칠 정도로 충직한 성격이면서 어떻게 조조 아래에서 몇년을 신하로 지낼 수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Q2. 유비에게 : 모든 결정이 '한나라'의 역적이냐, 후손이냐에 따라 달라졌으면서 왜 결정적인 순간에는 '한나라'고 뭐고 아우들의 원수를 갚아야만 했는지? 평생을 걸쳐서 그토록 지키려고 했던 대의와 명분도 개인적인 감정이 앞서면 다 부질없는 것인지? 당신의 의연한 모습에 반해서 따르던 수많은 천재들을 어찌 그리 배반하는지? 궁금합니다.

 왠지모를 의무감이 앞서서 읽기 시작해서 아직도 끝내야 한다는 의무감에 사로잡혀 8권을 집어들고 있다. 그치만 이 의무감도 책이 재미 없었으면 소용 없었을텐데, 수많은 등장인물이 어우러져서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이 이야기가 정말 재미있다는 사실이 날 삼국지에 사로잡히게 하는 진짜 이유이다. 깊이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것도 중요하다.

 끝으로- 어디 자기 일기장에나 적을만한 글귀나 대충 모아 놓고 책이랍시고 겉멋 들어서 출판해 놓은 사람들이 꼭 정독해야 할 책, 소설은 작가의 다이어리가 아니라 '이야기'가 기본이니까.


댓글(3)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신지 2009-01-11 14: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 항상 갈팡질팡하는 나로서는, 저 사람들도 이해가 간다는 ^^;; ( 인간의 불완전함, 나약함, 끝내 실패하고야 마는 사람 같은 거 흥미..) 어떻게 살 것인가, 그리고 어떻게 살아 남을 것인가, 는 항상 중요하고도 어렵죠. 지금도.

2. 역시 유비의 그것은 '처세'라는 생각이 들어요. 끊임 없이 자제하고 인내하고 겸손하고 노력했지만, 그거 말고는 유비에게 다른 방법은 없었고, 그래서 철저히 연출된 것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 (촉을 정벌할 때, 방통과 술먹고 싸운 일화라든지 보면 말이죠.) 사실 유비 관우는 별로 안 좋아해요. 그래도 다들 인간적이긴 하지요.^^;

ps 난 공명이 제일 좋아요 *_*


Forgettable. 2009-01-10 19: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래도 유비가 삼국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손권정도였다면 그럴수도 있겠다- 하고 지나치겠지만 그 결정때문에 너무 손해가 많으니 답답해서요!! 다른 어떤 소설보다도 이기는 것에 집착하는 삼국지였기 때문에 더 답답하기도 했어요 ㅎㅎ

신지님 댓글을 보니 또 그럴 수도 있겠다 싶은게, (귀가 얇죠) 다시 읽을 땐 또 다른 느낌으로 읽을 것 같아요 ^^

그리고 공명처럼 완벽한 사람이 또 있을까요 ++ ㅋㅋ



신지 2009-01-17 22: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연의'의 공명 말고요. 정사나 평전 같은거 보면 좀 다르거든요. 뭐랄까 비장감도 느껴지고.. 좀 안타까워요. 전 특히 '공평무사'가 맘에 든답니다. (완벽주의, 너무 신중함,이 약점으로 꼽히는데, 뭐 전 그것도 싫지 않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