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xxx의 xxx 입니다.

 

페이퍼를 쓰려는데 위와 같은 멘트를 버릇처럼 적다 말았다. 일을 얼마나 했다고 이렇게 버릇이 들어버렸는지 우습다. 페이스북에 그렇게 자기 회사 욕을 하는 친구가 있다. 하루에도 몇 번씩 그러니 이제 'New'에 그 친구의 글이 떠도 의식적으로 외면해버리고 만다. 그 이유가 뭔지 아니까 나 역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소지가 있는 글은 지양하고자 하지만 마음이 어두우니 어쩔 수 없다. 소일거리로 서재를 돌아다니다가 내 글을 읽고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사람들에게 미리 사과한다. 미안~

 

얼마 전 나는 '빅피처'라는 책을 선물받았다. 더글라스 케네디? 서점을 한 번 돌아본 사람이라면 이 사람의 이름을 모를리가 없을 정도로 이 사람은 유명하다. 어찌나 광고를 때려댔는지 신간체크 아예 안하는 나도 '빅피처'라는 제목을 듣고 기괴한 얼굴을 가진 사람이 서있는 표지를 떠올릴 수 있을 정도로 많이 노출되었던 책이다. 출근길에 읽기 위해 가방에 넣어왔는데, 마침 친구가 너 '빅피처 읽었어?'라고 카톡이 올 정도로 한국 어디에서나, 누구에게서나 발견할 수 있는 책이었다.

 

빅피처가 뭘까? 'Big Picture'다. 빅 픽쳐도 아니고 빅피처가 뭐지,, 어쩐지 빅퓨처나 빅피쉬로 각인되어있는 제목이다. 게다가 더글라스와 케네디라니. 특별할 것 없는 평범함 이름과 성의 조합.

 

그렇게 별 기대 없이 책을 집어 들었기에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었다. 재밌었다. 울기도 했다.

 

그만 쓰고 싶어진다. 난 책얘기를 하고 싶었던게 아니라 내얘길 하고 싶었는데 자꾸 책얘길 하게 된다. 내 얘길 하고 싶었는데 이게 할 수가 없으니까 책얘기로 새고,  책얘길 하기 싫으니까 아예 페이퍼를 쓰는 것 자체가 싫어지는 내마음. 너는 아니?

 

주인공이 회사 창문 너머로 뛰어내리고 싶을 때 나 역시도 그러고 싶었다. 부쩍 죽음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한다. 주인공이 지긋지긋한 삶에서 벗어나는 순간 다시 그 삶으로 돌아가고 싶어할 때 난 내가 삶을 지겨워하고 있단 걸 깨닫고 울었다. 지금 벗어나고 싶어서 발버둥치는 이 삶을 벗어나도 또다른 지옥이 기다리고 있을 거란 걸 주인공을 통해 볼 수 있어서 울었다. '기다림'의 즐거움이 영원히 사라져버렸다.

 

그래도 나는 계속 살아갈 것이다. 고기를 먹은 후 죄책감을 느끼면서, 과거를 사랑하면서, 재미없을 게 뻔한 미래를 그래도 기다리면서, 죽음을 생각하는 나 자신을 인지하면서, 친구에게 가끔은 이렇게 내가 너의 삶의 낙이 되어 주겠다고 말하면서, 내가 갖지 못한 것을 우러러보면서, 내가 성취해낸 것을 무시하면서, 그럼에도 내게 주어진 것엔 감사하면서, 술에 취해야 웃을 수 있는 나 자신을 너무 비난하지 않으며 살아갈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도 술마셔야지!!!


댓글(8)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다락방 2012-01-31 17: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 회사 근처에 정말 맛있는 순대국집이 있어요. 어제도 회사동료랑 거기서 술을 마셨거든요. 깍두기도 맛있어요. 이제 순대국집 언니는 나를 알아요. 어제도 갔더니 지난번에 처음처럼 드셨는데 그거 드릴까요, 고기랑 순대 섞어서 드시죠? 라고 먼저 말해주더라구요. 소주 한 병은 순대국과 소주 한 병은 깍두기와 먹었어요. 알딸딸 해졌죠. 그 뒤엔 맥주를 한 병 시켜서 또 깍두기랑 먹었는데-깍두기를 네 번쯤 리필한 것 같아요-, 맥주랑 먹는 깍두기는 별로였어요. 깍두기는 역시 소주여야 하는 것 같아요.

그 순대국집으로 뽀를 초대할게요. 나랑 거기서 뜨거운 순대국을 놓고, 깍두기를 안주 삼아 소주를 마셔요. 나는 취하고 또 미쳐서 깔깔대고 수다를 많이 떨게요. 왜냐하면 나는 뽀의 절친이고 베프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Forgettable. 2012-02-01 11:20   좋아요 0 | URL
미쳐서 깔깔대는거 좋다 ㅋㅋㅋㅋ
근데 그 순대국집엔 락방님 초대해야 갈 수 있는건가요?

소주 싫어잉.. 하지마 막걸리는 배가 부르고. 난 뭘 마셔야 할까요??
어젠 10시 넘어 집에 갔더니 엄마가 보쌈을 주셨음 ㅋㅋ 집에서 손수 만든ㅋㅋ 어쩐일인지 살찐다고 잔소리도 안하고! ㅋㅋ
절친베프 ㅋㅋㅋㅋㅋㅋㅋ

버벌 2012-02-12 03:48   좋아요 0 | URL
저.. 순대국집이 어디에요? 우움.. 초대 안해주셔도 돼요.
그냥 어딘지만 알려줘요. 알아서 갈테니까. ㅡㅡ;;

(한참 후에 댓글보고 순대국집에 급 흥분한 저에요 ㅋㅋ)

다락방 2012-03-29 16:55   좋아요 0 | URL
버벌님은 강남에 오면 연락해요. 내가 데리고 갈게요. ㅎㅎㅎㅎㅎ

pb 2012-01-31 2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아이고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저는 어제 만취한 주제에(어제 싸질러놓은 글 새벽에 벌떡 일어나 수습하고;;)
오늘 눈 와서 집에 갇혀 또 술을ㅋㅋㅋㅋㅋ개취하는중입니닷

Forgettable. 2012-02-01 11:21   좋아요 0 | URL
나 어제도 댓글 달았는데 또 없어짐ㅋㅋㅋ
하지만 피비님 글은 사라지는게 제맛이죠. 왜냠 머라 댓글 달았는지 나도 기억 안나니까??!!! ㅋㅋㅋㅋㅋㅋ
사라질 걸 알고 헛소리 지껄여두니까?ㅋㅋ

비로그인 2012-02-05 08: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 얘기를 하고 싶은데 책 얘기로 새고, 근데 그 얘기도 제대로 못하겠고... 그 마음, 알 것 같아요.
삶을 지겨워하고 있다는 걸 깨닫고 우셨다니... 저는 코난을 보며 비슷한 감정을 느꼈네요.
쉬는 동안 방치해두었던 머리를 소년처럼(코난처럼?) 싹둑 자를 생각이에요.
머리를 가볍게~ 짜르고 소년처럼 방긋방긋거리고 싶어요!

Forgettable. 2012-02-05 20:39   좋아요 0 | URL
제가 만화를 보고있으면 가끔 무시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전 가끔 만화에서 인생을 배우죠. 하하
코난처럼 싹둑!
저는 지금 머릴 기르고 있는 단계라 참 부러운 말이네요! 저도 자르고 싶은 욕구 충만!!+_+
이제 곧 개강하시겠군요.

화이팅!! 저도 새로운 시작을 위해 화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