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도하는 사람
텐도 아라타 지음, 권남희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미도 있고 긴박감도 있고 독특하기도 하고 스토리가 인간적이면서도 자연스러웠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소재나 주제는, 이해는 가도 공감은 어려웠다. 그게 이 책의 장점이자 단점이었다. 그렇게 긴 장편을 순식간에, 정말 재밌게 읽었지만 계속 마음 한구석에 의문이 들었으니까. 그런 의문을 갖고도 흥미롭게 읽었으니 장, 단점이 모두 공존했던 것이다. 

“이 사람은 누구에게 사랑받고, 누구를 사랑했을까요? 사람들은 어떤 일로 이 사람에게 감사를 표했을까요?” 

그게 누구든, 어떻게 죽었든, 그게 자살이든 교통사고든 살인이든 무조건 사람이 죽은 장소를 찾아 나름의 방식으로 애도를 하는 시즈토와 병을 앓고 있는 시즈토의 엄마, 사귀던 남자와 헤어졌으나 아이를 가진 여동생 그리고 그녀를 보살피는 사촌, 이 모두를 말도 없이 지켜보고 있는 아버지 등의 가족 그리고 시즈토와 얽히는 사람들의 과거, 현재가 이런 저런 모습으로 드러나면서 얘기는 점점 더 긴박해지고 흥미로워진다. 
또한 이들이 서로를 생각하는 마음이 잔잔하게 마음을 파고 들면서 뭔가를 자꾸 기대하고 바라고 희망하게 되기도 했다. 
어찌 됐든, ‘나’가 아닌, ‘우리 가족’이 아닌 다른 누군가를 위해 애도하는 시즈토는 나 같은 범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그런 특별한 사람이 있어 이 세상은 어쩌면 더 아름다워질 수 있다는 희망을 품게 하는 지도 모른다. 
이승과 저승 사이의 사람들… 우리 모두는 어느 날 태어났다가 어느 날 죽는다. 누군가는 태어나고 누군가는 죽는다. 누군가에게 사랑받고 누군가를 사랑하고 또 누군가는 감사를 표했을까. 그걸 누군가가 기억해준다면… 누군가가 애도해준다면… 태어나서 존재했던 의미가 있는 게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