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쇼 선생님께 보림문학선 3
비벌리 클리어리 지음, 이승민 그림, 선우미정 옮김 / 보림 / 200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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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안하지만 여기서 밝힐 수 없다. 그게 이 책을 끌고 가는 하나의 축이니까. 사실 처음부터 너무 궁금했고 그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되는지, 아이의 심리가 어떻게 변화되는지 무척 흥미로웠다. 사건의 개요는 이렇다. 교실에 도착하면 아이들 모두 각자의 샌드위치 봉투를 교실 뒤편에 놓는데, 리는 엄마가 요리회사에서 일하기 때문에 엄마가 매일 맛난 걸 하나씩 넣어준다. 그런데 그 맛난 것만 누군가가 매일 훔쳐가는 것이다. 그러니 그게 누군지, 리가 어떻게 대응하는지 얼마나 궁금한가 말이다.   

리는 열 살짜리 소년이다(물론 편지를 오랜 기간 쓰기 때문에 읽다보면 자꾸 학년이 올라간다.). <개를 재미있게 해주는 방법>이라는 책을 읽고 나서 리는 작품의 작가인 헨쇼 선생님께 편지를 쓰기 시작한다. 그리 길지 않은 편지들이다. 그러다 6학년이 되어서 작가에 대한 보고서를 써오라는 숙제를 받자 이 센스쟁이 작가 선생님은 그 열 가지 질문에 답을 해주면서 역으로 리에게 질문을 던진다. (그 답변 중에, 선생님이 가장 좋아하는 동물은 아이들을 잡아먹는 보라색 괴물이라고 한다. 그 이유는 곧 밝혀지는데, ‘나는, 도서관에 가서 자료를 찾아보지도 않고 작가한테 이것저것 물어 대는 애를 잡아먹는 괴물이 좋더라.’라고 대답한 게 있는 것이다.)  

리는 작가가 되고 싶다는 꿈을 그 질문에 답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우리 아이들도 이런 질문에 함께 답해보면 글쓰기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1. 네 소개를 해주겠니?
2. 너는 어떻게 생겼니?
3. 식구들 얘기를 해주겠니?
4. 사는 곳은 어디니?
5. 애완동물을 기르니?
6. 학교 다니는 건 어때?
7. 친구들 얘기를 해주겠니?
8. 어떤 선생님이 가장 좋으니?
9. 어떤 일이 너를 짜증나게 하니?
10. 네가 바라는 건 뭐니?'  

리는 이 질문들에 차근차근(여러 번에 걸쳐) 답하고 나서 맨 끝에 덧붙인다. ‘선생님, 이게 다예요. 드디어 선생님의 시시한 물음들에 모두 대답했네요. 저한테 이렇게 무지막지한 숙제를 시켜서 기분 좋으세요? 쳇!’  

사실 자신에 대한 글을 쓴다는 것은 자신을 객관화시켜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그래서 리는 이렇게 편지를 쓰면서 글 쓰는 연습도 하고 또 자신을 객관화해서 볼 수 있는 계기도 된 것이다. 이후, 리는 헨쇼 선생님께 편지를 쓰는 형식으로 일기를 쓰다가 정말 이후에는 혼자 자신의 일기를 쓰고, 글쓰기 대회에 작품을 내서 ‘가작’이라는 상을 받고 한 여성 작가를 만나는 식사에 초대받기도 한다. 물론 중간 중간에 헨쇼 선생님께 진짜로 보낸 편지도 등장한다.  

이혼한 엄마와 둘이 사는 리의 외로움, 가끔 리를 보러 오겠다고, 전화하겠다고 말만 하고 지키지 않는 아빠를 원망하는 리의 마음 등도 고스란히 드러난 이 작품은 글을 통해 아이가 어떻게 성장하는지, 어떻게 극복하는지 잘 보여준다 하겠다. 고학년에 들어가는 아이들에게 글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가 등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겠다. 무척 재밌는 책이어서 읽기도 쉽고 샌드위치 도둑을 어떻게 잡을까 궁리하는 모험가도 될 수 있어서 더 흥미로운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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