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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의 그림책 - 오늘의 눈으로 읽는 단원 김홍도의 풍속화
최석조 지음 / 아트북스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단원이 좋아서, 그의 그림을 한꺼번에 모아놓고 틈날 때마다 꺼내보고 싶어서 이 책을 골랐다. 얼마나 잘한 선택인지 내 자신이 기특할 정도다. 예전부터 우리 옛 그림들이 좋아서 화집을 모으고 싶었었다. 제대로, 처음부터 끝까지 보고 싶은 심정이었다. 사실 외국 화가들의 그림은 그 멀리 루브르까지, 오르쉐 미술관까지 가서 보고 왔으면서 우리 화가들의 그림은 그토록 좋아하면서도 실제로 본 게 거의 없을 정도다. 이제나마 이렇게 책으로 단원의 그림이라도 한껏 볼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지 모르겠다.
사실 최근에도 <바람의 화원>을 읽으면서 신윤복의 그림을 좀 자세히 보고 싶어졌었다. 특히 원본들을…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그 그림들이 대부분 개인소장이라 그런지 전혀 전시를 하지 않고 있다. 화려하게 전개되는 이야기만큼이나 그 그림들을 내 눈으로 보고 느끼고 싶었건만…
이 책에는 27점의 단원 그림이 크게 또는/그리고 세세하게 “그림 까막눈”의 설명이 현대적(!)이고 유머스럽게 함께 들어있다. 그렇다고 가볍게 여기진 마시라. 절대 가볍지 않다. 내 눈으로만 봤다면 아무리 세세하게 봤어도 그냥 스치고 지나쳤을 것들도 글쓴이의 시선을 피할 수는 없다. 게다가 까막눈이 쓴 책치곤 꽤(!) 학구적인 비교 분석도 들어있다. 단원의 그림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불가능할 작업이었을 것이다.
단원의 그림을 이렇게 많이 제대로 볼 수 있는 것도 좋은데, 글쓴이의 이야기를 끌어가는 솜씨대로 때론 신윤복의 그림이 등장하기도 하고 때론 다른 풍속화가들의 그림이 등장해 그 비교하는 재미까지 쏠쏠하다. 비슷한 얼굴이나 표정, 태도 등도 여기저기에서 발견하는 재미가 있다. 또한 단원의 당시 생활이나 생각 등도 덤으로 엿볼 수 있어 좋다. 그토록 비난받는 시대, 조선이건만, 단원의 그림을 보고 있으면 나도 모르게 마음이 따뜻해지고 입가엔 미소가 번진다. 민초들의 고생이, 삶이 그대로 살아 움직이기 때문이 아닐까. 단원의 그림 속에는 힘든 삶 속에서도 일상의 행복이 묻어나고 여유가 넘친다. 또한 풍자로 세상을 살짝 비웃으면서도 다 함께 웃을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다만 한 가지 단원의 그림을 보면서 예전부터 생각했던 건데, <무동>이나 <씨름> 등 몇 편의 그림에서 손을 틀리게 그린 건, 아무리 봐도 실수로 보기 어렵다. 그토록 세세하고 그토록 그림에 통달한 화가가 실수로 손을 틀리게 그렸을 것 같지 않다. 단원의 그림에서 보듯이 그의 풍속화엔 유머와 풍자가 넘친다. 가끔 그런 식으로 손을 바꿔 그림으로써, 반항까지는 아니더라도 당시의 불만이나 생각을 나타내려고 했던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아니면 좀 놀려주려고 그랬던지 말이다. 즉 일부러 그렇게 그렸다는 데 내기를 걸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