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리더의 치명적 착각
크레이그 히크만 지음, 이주형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이 책에서 제일 빈번하게 등장하는 문구는?
"지난 20년간 <포춘>이 선정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XX번이나 이름을 올린 000 는...."

빈 칸에 들어가는 기업의 이름들이 누구나 귀에 박히도록 들어봤음직한 거물들이라
그렇다면, 올해의 가장 존경받는 기업은 어디였었는지 포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찾아봤다.

그랬더니...


1. Apple
2. Berksire Hathaway
3. Toyota Motor
4. Google
5. Johnson & Johnson
6. Procter & Gamble
7. Fedex
7. Southwest Airlines
9. General Electric
10. Microsoft


화려하구나, 화려해!
한국인이라면 슬쩍 궁금해할 삼성의 순위는 50위.
그래서 이 책에 삼성이 인용된 구절은 단 한 군데도 없다.
어찌 됐든, 이 책에서 인용한 기업들의 면면이 워낙 화려하고 글로벌한지라
외국인이 쓴 가지계발서이지만 별 위화감 없이 읽힌다. 

그러나 뼛속까지 프리랜서인 나는, 사실 처음 읽기 시작할 때
"어디, 나와는 별세계에 사는 사람들을 위한 책 좀 한 번 읽어볼까" 하는 관망자적 입장이었음을 고백한다.
읽긴 읽겠지만, 리더와는 몇 억 광년쯤 떨어져 있는 나를 설득할 수는 없을 거다- 라는 철벽을 쌓아놓고 있었던 것.

하지만 읽다 보면 생각이 바뀐다.
제목은 <똑똑한 리더의 치명적 착각>이지만
<사회적 책임감이 있는 사람들의 치명적 착각>으로 바꿔읽어도 좋을 법하다.
이 말은 곧, 소수의 기업 리더뿐만이 아닌, 일개 평범한 직장인이나,
심지어는 나같은 1인 프리랜서에게도 책의 효용은 충분하다는 것.
리더의 기술 뿐 아니라 사람을 대하는 기술과 타인을 설득하는 기술까지 알려준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포맷이 너무 단순해 쉬이 지루해진다는 것 정도.
시트콤처럼 외국의 어느 한 회사에서 있을 법한 상황을 보여준 다음,
이같은 상황이 매일매일 벌어지는 "경영현실"을 다시 한 번 일깨워주고
그 다음에는 여기에서 리더가 하고 있는 "치명적 착각"이 뭔지 깨우쳐 준 다음,
"성공기업의 시크릿"과 "경영불패의 법칙"을 알려준다.
이렇게 똑같은 포맷이 총 스물다섯 번 반복되니, 나중엔 어느 게 어느 현실이고 어느 게 어느 착각인지
그리고 어느 게 비법인지 이 말이 이 말 같고 그 말이 그 말 같다.

이런 아리송함을 피하려면, 25일에 걸쳐 나눠 읽는 것이 해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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