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 다이어리 - 어느 애주가의 맨정신 체험기
클레어 풀리 지음, 허진 옮김 / 복복서가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존과 나는 처음 만나고 4년 후에야 키스를 했다. 그러자 발밑의 땅이 모래에서 바위로 변했고, 나는 왜 이렇게 오래 걸렸을까 의아했다. - P32

에이브러햄 링컨은 1842년 금주 연설에서 ‘습관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명석하고 정열적인 사람일수록 이 악습에 빠지기 쉬운 것처럼 보입니다. 과음이라는 악령은 천재적이고 마음이 후한 사람의 피를 빨아먹으며 즐겨왔습니다." 명석하고, 정열적이고, 마음이 후한 천재. 수염이 좀 수상해 보이는 사람의 말이지만 이건 받아들이지. - P38

나는 ‘개의 털‘, 즉 해장술을 열렬히 옹호했다. 이 표현은 광견병에 걸린 개에게 물리면 그 개(잡을 수 있다면)의 털을 물린 상처에 발라야만 나을 수 있다고 믿었던 시절에세 기원한 것이다.
광견병 치료법과 달리 숙취 치료법 ‘개의 털‘은 과학에 굳건한 기반을 두고 있다. 알코올음료에는 메탄올이 함유되어 있는데, 끔찍한 기분이 들게 만드는 독성물질이다. 의사는 메탄올중독을 치료할 때 에탄올-더 널리 알려진 명칭으로는 알코올-을 이용한다.
알코올이 숙취를 치료하는 또다른 이유는 숙취의 증상 대부분-짜증, 두통, 떨림-이 체내에서 알코올이 빠져나가면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즉, 육체가 술을 더 달라고 갈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알코올을 주면 증상이 멈춘다. 간단하다. - P45

오늘은 금주 70일째인데, 아침에 거울을 흘깃 보닥다(마흔 살이 넘은 뒤에는 거울 앞에서 오래 서성여봐야 좋을 게 없다) 뭔가 바뀌었다는 생각을 한다.
머리카락이다.
술을 끊으면 저절로 따라올 것이라고 기대했던 수많은 장점-체중 감소, 숙면, 넘치는 에너지 등등-이 있지만 시선을 잡아끄는 매끈하고 탄력 있는 머리카락은 생각지도 못했다. 풍성해진 내 머리카락은 뻔뻔스러울 만큼 자신감이 넘친다. 미국인 같다.이 정도면 주소를 따로 줘야 할 것 같다.
나는 구글에서 ‘금주와 머리카락‘을 검색해본다. 상상은 아닌 것 같다. 술을 마시면 피부처럼 머리카락 역시 탈수증세 때문에 건조하고 쉽게 끊어지고 끝이 갈라진다. 게다가 알코올은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빠진다. 나보다 나이 많은 친구가 폐경이 되면 머리카락도 엉망이 된다고 했으니 내 머리카락의 마지막 전성기인 셈이다. 즐기렴, 귀엽고 사랑스러운 모낭들아. 너희들이 빛날 기회란다. - P98

AA의 공동 창립자 빌 윌슨은 자신이 알코올중독인지 아닌지 확인하려면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술을 마시지 않을 수 있는지가 아니라(나는 그럴 수 있고, 실제로 그런 적도 많다) 딱 한 잔만 마시고 더 안 마실 수 있는지 보라고 했다. 그는 (AA의 경전에서) 이렇게 말한다. 술을 마시고 바로 멈춰보라. 한 번 이상 그렇게 해보라. 금방 결론이 나올 것이다. - P162

금주는 새로운 보톡스다. 더 싸고, 눈썹도 치켜올릴 수 있다. 그러니 나쁠 게 뭐 있는가? - P168

사실 나는 10년 넘게 아이들 물건 말고는 쇼핑에 별로 관심이 없었다. 자신이 싫고 뚱뚱하다는 느낌이 들면 쇼핑이 재미없다. 나는 온라인 쇼핑만 했고, 주로 눈에 띄지 않는 것만 샀다. 검은색이면 더욱 좋았다. - P20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